[코드스테이츠 PMB 16기] W1D4 데일리 과제
3,600,000
2,330,000
올 해 3분기까지 각각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입점되어 있는 앱 개수입니다.
심지어 이 숫자는 게임을 제외한 숫자여서 게임까지 포함하면 그 숫자는 각각 약 457만, 278만에 달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렇게 많은 앱 중에 몇 개의 서비스를 알고 있고, 몇 개의 앱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추측컨대 대부분 아무리 많아도 100개가 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사용하는 앱으로 기준을 줄인다면, 아마 50개도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만큼 수많은 서비스 중에 내가 만든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선택 받으려면,
그만큼 제품 기획 과정에서부터 철저한 전략 수립과 시장 리서치를 통해 제품을 준비해야 합니다.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우리가 만든 제품이 적절한 포지셔닝을 거쳐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제는 'YAZIO' 앱의 현재까지의 제품 전략을 알아보았다면, 오늘은 제가 YAZIO의 신입 PM이라는 전제로 시장 분석과 함께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YAZIO 서비스의 시장 규모를 조사하려면 먼저 'YAZIO'가 어떤 서비스인지 정확하게 정의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글에 적었던대로, YAZIO의 비전과 미션을 근거로 '건강한 삶'을 위한 모바일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로 정의했습니다.(헬스케어 시장 안에 다이어트 관련 서비스들도 포함되어 있기에 더 포괄적인 헬스케어로 정의하였음)
○ 글로벌 리서치 기업 'Grand View Research'의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규모, 점유율 및 추세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헬스케어의 글로벌 시장규모가 올 해(2022년) 기준 약 568억 달러, 한화로 약 74조 5천억원에 달했습니다. 그리고 2030년까지 약 1,306억 달러(약 171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 GIA(Global Industry Analysis)의 보고서에서는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를 2020년 기준 1,525억 달러(약 200조 원), 2027년에는 5,088억 달러(약 667조) 규모로 연 평균 18.8% 성장 할 것이라 내다보았습니다. GIA의 조사는 모바일 헬스케어 뿐 아니라 관련 산업(원격의료, 바이오 등)까지 포함한 조사이기에 시장규모가 더욱 크게 나타났습니다.
○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그로 인해 셀프 건강관리 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활용도도 높아진 상황입니다.
○ YAZIO의 주요 기능들인 '식단 관리 및 다이어리 기능'과 '운동 기록 트래킹' 등은 이미 시장 내 경쟁자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도 많습니다.
○ 각각 '식단관리 및 다이어리 기능'을 메인으로 내세우고 있는 서비스로는, 글로벌 시장에는 'FatSecret', 'Lose it!', 'Lifesum'이 있고, 국내에는 '밀리그램', '인아웃' 정도가 있습니다.
○ 운동 기록 트래킹은 신규 기업이 운동 기록 트래킹 어플을 서비스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산업에 있는 기업이 자사 사업과 시너지를 위해 운동 기록 트래킹 앱 서비스를 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Nike run club(NRC)'와 'Runday' 가 있고, 이외에도 'Strava', '삼성 헬스'가 있습니다.
○ 이외에도 정말 많은 비슷한 종류의 앱 서비스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조금 다르게 말하면 시장 참여자들이 그만큼 많기 때문에 경쟁도 심하고, 그만큼 시장에 대한 장기적 성장성은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경쟁이 매우 심한 서비스 시장이기에 정확한 제품 포지셔닝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위에 소개한 앱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는 그 주된 기능에 따라 업계 선두의 장점을 참고하여 서비스가 개선되다보니 비슷한 사용자 경험을 주기 떄문에 어딘가 다 비슷비슷한 서비스만 존재하게 됩니다.
○ 실제로 위에 소개했던 식단 관리 앱 'Lifesum'의 경우, YAZIO의 UI와 주요 기능을 벤치마킹을 넘어 사실상 거의 카피한 수준으로 비슷하게 서비스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고객들에게 비슷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YAZIO의 서비스 개선은 불가피한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YAZIO가 살아남기 위해 우리 제품에 대한 리포지셔닝을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추가적인 시장조사 자료와 VOC(고객 의견)를 통해 YAZIO의 강점을 부각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전제로 제품 전략 아이디어를 구상하고자 합니다.
○ 우선 저는 YAZIO의 강점을 3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YAZIO는 21개국에서 글로벌 서비스 중인 앱.
2. 식단 관리 앱 서비스 중 가장 많은 레시피를 제공.
3. 비슷한 앱을 쓰는 고객들이 원하는 기능이 모두 완성도 있게 서비스 중.
(간헐적 단식,식단 관리 및 기록,레시피,운동 트래킹)
○ 그리고 다양한 시장조사 자료들을 통해 YAZIO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흐름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2021년 기준 글로벌 체중관리 시장 규모 1,327억 달러로 2030년까지 연 평균 9.7% 성장할 것(Grand View Research)
2. 아시아·태평양 시장은 2021년에 가장 큰 규모로 시장이 성장한 지역(비만, 당뇨, 고혈압 인구↑)
(Grand View Research)
3. 美 원격의료 시장 열려··· 원격의료 앱 서비스, 원격의료 특화 가상진료센터 등장
4. 젊은 세대(2030) 고혈압 및 당뇨 환자 증가로 인한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 필요성 증대
5. 해외에서는 50세 이상 성인의 1/3이 자가 건강관리를 위한 앱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음
○ 또한 기존 경쟁 앱 서비스의 VOC를 토대로 YAZIO를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수집했습니다.
1. 운동 트래킹에 홈트레이닝에서 하는 운동들(케틀벨, 푸쉬업 등) 추가
2. 혈압·혈당 측정기기, 체성분 관리(inbody), 더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 연동 서비스 확대
3. 탄·단·지 이외의 성분(비타민·칼륨·칼슘·나트륨·콜레스테롤 등) 상세 표기
4. 복약 알림 기능 추가
5. g당 혹은 mg당 영양 성분 직접 작성
6. 식품 영양정보 현행화(기존 DB : FatSecret·한국영양학회 DB 제공)
○ 이를 토대로 YAZIO 서비스를 피봇팅하기 위한 제품 전략 아이디어를 구상해 보았습니다.
1. 식품 영양정보 DB 고도화 → 검증이 된 신규 DB를 서치(각 국가별 관련 기관 API 유무 확인)
2. 기능 추가 → 트래킹 가능한 추가 운동 업데이트, 여성 건강 기능 추가, 복약 알림 기능 추가
3. 헬스케어·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연동 확대
○ 세 가지 다 중요한 부분이겠지만, 이 중에 바로 추가해야한다면 기능 추가를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다른 항목에 비해 내부 리소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능으로 생각됩니다.
○ 특히 여성 건강과 복약 알림 기능같은 경우, 현재 비슷한 경쟁 서비스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YAZIO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니즈와 위의 기능들은 어느정도 수요층이 겹친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