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솜사탕 Jul 06. 2020

책을 읽을 수밖에 없었다.


위로받고 싶었다. 누군가에게 나를 아는 사람이든 아는 사람이 아니어도 좋았다. 그저 나의 마음을 알아주길 바라는 마음에 나의 속 마음을 이야기했지만 그들은 나에게 딱 한마디를 했다. "나는 그 이야기가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다고 " 암묵적으로 그만 말하라는 뜻이었다. 

그래서 난 입을 닫아 버렸다.

나를 모르는 사람들에겐 더더욱 나의 억울함을 나의 속 마음을 말했는데 그건 내가 날 비참하게 만들었고, 내가 나를 불쌍하게 만들고 있었다. 


그렇게라도 답답한 마음을 누군가에게 털어놓으면 마음이 한결 가벼워질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무도 날 위로해 주지 않았고, 위로하려고 하지도 않았고 그럴 거면 왜 결혼했냐는 말만이 나에게 돌아왔다. 


위로를 받지 않고는 토닥임을 받고 싶었지만 그럴 수 있는 사람은 나뿐이었다. 

외롭게 날 위로하고 토닥이고 괜찮다고 다 그렇게 살고 있다고 울면서 위로하고 소리 지르며 위로하고 나는 1인 2역을 하기 정신없이 바빴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통틀어 난 책이랑 전혀 친하지 않았다.

가끔 잠이 오지 않아 로맨스 소설을 읽기는 했지만 책을 즐겨보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런 내가 책과 담을 쌓고 또 쌓았던 내가 위로받고 싶어 마음이 어지러워 잠깐 쉬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주문해서 읽고 또 읽었다. 그 순간만큼은 아무 생각이 들지 않아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었다 그런데 읽고 또 읽다가 주체 못 하는 울음이 나에게 찾아왔다. 


책을 다 읽고 마지막 부분을 읽는데 

정말 내가 듣고 싶었던 말이 책이 해주고 있었다. 

그 부분을 연필을 들고 노트에 적어 내려 갔고 적어 내려 가면서도 난 울었다. 

지금도 그 부분을 다시 꺼내 읽으면 난 가슴이 먹먹해지고, 눈에 눈물이 가득 차오른다. 


그때부터였다. 

책이 좋아졌다.

병처럼 읽어 내려가고 주문하고 택배 받고 또 사고를 반복했다. 

나에겐 그때부터였을까?

친구들이 필요하지 않았고 무늬만 친구들이 싫어졌다.

나의 깊은 고민을 하하호호 거리는 단톡 방에서 나가고 싶었고 그들과 대화를 해도 난 내가 외톨이처럼 따로 앉아 있었다. 

마음 둘 곳이 없었던 나에게 책은 마음 여행이었다.


그렇게 난 마음 여행 여권에 도장을 찍어 나갔다. 


작가의 이전글 26살의 고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