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서윤 Jul 11. 2020

난 매일 다시 시작한다


스물아홉. 지금이 아니면 앞으로 절대 도전하지 못할 거야, 라는 두려움이 나를 조급하게 만들었다. 직장생활도 익숙해졌고, 월급도 잘 나왔고, 매년 연봉이 인상되던 시절이었다. 안정적인 생활이 좋으면서도, 안정적인 생활에 안주할 나의 모습에 겁이 났다. 언젠가는 무언가를 도전해봐야지,라고 생각하던 나의 모습이 점점 흐려지기 시작하던 때였다. 그 두려움이 나를 거세게 등 떠밀었을 때, 나는 퇴사를 했고 그렇게 서른을 1개월 남겨둔 나의 스물아홉의 마지막 12월은 백수였다. 퇴사가 유행이었고, 퇴사 후에 어떻게 살 것인가, 라는 이야기로 사람들이 들썩거리던 때였다. 사람들은 퇴사한 나를 부러워했지만, 나는 사실 막막했다. 


무언가를 새로 시작하기에는 가진 것이 너무도 없었다. 준비되지 않은 서른 살의 나는, 그때부터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했고, 그렇게 시작한 나의 첫 번째 사업은 1인 출판사였다. 책이 좋았고, 내 이름으로 된 책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그런데 어떤 출판사에서도 나의 책을 내주지 않았고, 그래서 내가 출판사 사장이 된 것이다. 이제 누구의 허락도 받지 않고 책을 낼 수 있는 권한을 얻었으나, 한 번도 책을 만들어본 적이 없던 나는, 일단 책을 만드는 것부터 배우기 시작했다. 소비자로서만 살던 내가 생산자의 삶을 살기 시작한 건 그때부터였다. 나의 삶을 정말 온전히 책임지기 시작한 것도 서른 살 때부터였다. 만약 내가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면 나는 아마 출판사를 시작하지 않았겠지만, 그때는 모든 게 즉흥적이었고, 갑자기 생긴 자유를 조금 더 즐기고 싶었다. 만약 출판사가 잘 안되면, 다시 직장으로 돌아가야지 라는 방어적인 생각이 나를 더 도전하게 만들었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나의 선택들이 나를 더 힘들게 만들 거라는 생각을 그때는 하지 못했다. 


출판시장에서 살아남기에는 나는 너무 아무것도 몰랐고, 한 권의 책을 완성시키는 일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었다. 내 이름이 쓰인 책은 낼 수 있었지만, 유명한 저자를 섭외할 능력은 없었고, 출판 계약서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잘 모르던 때였다. 책이 어떻게 팔리는지, 어떻게 팔아야 하는지도 몰랐기에 나의 서른 살은 모르는 것 투성인 채로 지나가버렸고, 무언가 해보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더 힘들어졌다. 실패해도 괜찮아~라는 말로 시작했던 사업이었지만, 실패하면 어쩌지?라는 생각에 더욱 힘들었던 시기이기도 했다. 나는 쉽게 포기하지 못했다. 좀만 더 하면 잘할 수 있지 않을까? 좀만 더 버텨보면 잘 되지 않을까? 아직 경험이 부족해서 그래, 아직 더 도전할 것들이 남아있잖아, 라는 말로 나를 위로했다. 


그러던 어느 날, 이제 그만 하자, 라는 목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했다. 더 이상 버틸 수 없음을 선언했고, 더 이상 스스로에게 독이 되는 위로를 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물론, 나의 첫 창업이 모두 다 실패였던 건 아니다. 그 과정에서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웠고,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내가 만든 책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었고, 감동이 되었고, 좋은 사례가 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는 실패였지만, 그 과정은 배움이었다. 모르는 게 많았으니, 매일매일이 배움의 연속이었다. 그리고 서른세 살 나의 생일에 맞춰 폐업 신고를 했다. 즉흥적으로 시작했던 나의 첫 창업이 정말 많은 배움을 남기고 마무리되었다. 그리고 빚이 남았고, 팔리지 않은 책들이 재고로 남았다. 그리고 나는 다시 새로운 시작을 했다. 


나는 지금도 매일 내 인생이 실패로 끝날까 봐 두렵다. 실패가 다시 반복될까 봐 두렵고, 나의 실패로 누군가 영향을 받을까 봐 두렵다. 하지만 나는 실패해도 다시 시작할 수 있음을 배웠다. 두려움으로 주저앉을 수도 있지만, 그 두려움이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을 배웠다. 그래서 난 매일 다시 시작한다. 내 인생이 실패로 끝나지 않기 위해, 매일 다시 시작한다. 매일 새로운 성공과 새로운 실패를 반복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초보 창업가의 2020년 상반기 기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