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서윤 Aug 23. 2020

코로나19 우리는 어떻게
결혼을 준비하고 있나


많은 분들이 9월 5일 결혼식 관련 연락을 주고 계셔서 한 차례 글을 남깁니다. 이번 주에 제가 카톡에 답변을 제대로 못한 건, 이사 때문이었습니다. (이사 너무 힘듦)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결혼식 관련해서 속상하고 힘들거나 지쳐서가 아니니 걱정 안 하셔도 괜찮습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결혼식 준비가 번거로워진 것은 사실이나, 온라인 웨딩으로 결혼식을 한차례 5월에 진행을 해서 그런지 비교적 저와 남편은 이 상황을 유연하게 잘 넘기고 있습니다. 어제와 오늘 예식장과 이야기 나눈 것을 요약하여 알려드리자면, 저희가 예약한 아르테스 웨딩홀은 이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였기에 저희 역시 대처할 것들을 대처하고, 무엇이 가능할지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좀 생겼습니다.


1. 9월 5일 결혼식 진행합니다
위약금 없이 올해 안에 결혼식을 연기하는 것도 저희에게는 하나의 선택지로 주어졌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결혼식을 그대로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은 아무도 예측하기 힘들고 확진자도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안전하게 결혼식을 마무리짓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9월 5일 오후 6시 아르테스 웨딩홀에서 예정대로 결혼식을 진행합니다.


모바일 청첩장: https://dalpeng.com/chmsy


2. 예식장 제한 인원: 50명
예식장 제한 인원이 50명이며, 50명에 예식장 직원 수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예식장에서 구청에 확인) 사진기사, 이모님, 축가, 사회자, 부케를 받을 사람까지 총 5명, 신랑, 신부, 양가 직계가족 수가 총 9명. 예식장에서 저희의 예식을 볼 수 있는 인원은 총 37명입니다. 그래서 양가에서 초대할 수 있는 인원 각각 18명을 선별 초대하기로 하였습니다.


3. 보증인원/식사: 50명
계약 당시 보증인원은 250명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상반기에 보증인원을 10% 줄였고, 225명이 저희의 최종 보증인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정부지침으로 인해 예식장에서 보증인원을 50명으로 줄여주었습니다. 대신에 50만 원이었던 대관료를 230만 원으로 올렸습니다. 저희는 예식장에서 제시한 대관료를 그대로 지불하기로 했습니다. 예식장 역시 이번 상황의 피해를 보고 있고, 대관료를 할인해줬던 이유는 식사 보증인원이 있었기 때문이니까요. 그래서 저희는 대관료를 그대로 지불하기로 했습니다. 식사는 연회장에 한상차림으로 50인분만 준비해주는 것으로 이야기를 마쳤습니다. 연회장 제한 인원 또한 50명이기 때문에 초대한 인원에 대해서만 50인분을 예식장에서 준비해주기로 하였습니다.


4. 답례품
식사를 하지 않고 가시는 분들은 예식장에서 답례품을 준비해주시기로 하셨습니다. 답례품은 현재 검토 중이며 어떤 것으로 될지는 아직 모릅니다. 와인세트 또는 한과세트 중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식장에 오시지 않고 축의금만 보내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미리 축의금을 보내주시고 계신데요. 그래서 저희는 축의금만 따로 보내주시는 분들에게는 따로 답례품을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9월 중으로 일괄 답례품을 배송시키는 방향으로 정리 중입니다.




예식장과 통화를 마치면서 고생이 많으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렇게 발 빠르게 대응하고 움직이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관계자들이 모여서 회의하고 알아보느라 시간과 에너지를 썼을 테니까요. 그리고 예약한 커플들이 한 두 커플도 아닐 텐데, 전화로 하나하나 상황을 설명해주셔서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매일 저희를 걱정해주시는 분들로부터 메시지를 받고 있습니다. 양가 부모님도 걱정이 많으신데요. 저희가 이번 상황에 비교적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었던 이유는, 오프라인 웨딩이 아니더라도 온라인 웨딩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저희 커플은 5월에 검증을 하였고, (그래서 저희 커플은 만약 상황이 더 악화되면 이번엔 부모님만 모시고 온라인 웨딩을 한 번 더 하는 것도 검토하였습니다) 예식장에서도 저희들의 예식을 최선을 다해 안전하게 준비해주시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웨딩 보러 가기: https://youtu.be/Kcltk1P6e1c



상황이 나아지면 나아지는 대로, 상황이 나빠지면 나빠지는 대로 그 상황에 맞게 저희는 예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원하는 상황은 아니었지만, 이 상황을 받아들이고 나면 또 무엇이 가능할지 생각할 수 있게 되고, 또 예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방법도 시도해볼 수 있어서 저희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결혼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원격근무 시스템 도입이 가져다준 긍정적인 결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