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서윤 Oct 18. 2020

젊은 창업가의 미팅 일지
10/12 ~ 10/16


지난 일주일은 정말 바빴다, 라고밖에 표현할 수 없었단 한 주였습니다. 굉장히 많은 일들을 다루었고, 미팅을 하면서 계속해서 처리해야 할 것들이 생겨났던 한 주였습니다. 그래도 다행이었던 건, 뉴캄웹툰컴퍼니의 업무 80%를 직원들에게 업무 위임했기 때문에, 저는 20%만 다루어도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고 전달해야 되는 것들은 바로바로 전화와 ZOOM으로 회의를 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요즘은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파트너십으로 일하는 것을 배웁니다. 그리고 제가 연결할 수 있는 아주 많은 영역들에 대해 공부합니다. 연결하는 선이 많아질수록 기존에는 가능하지 않았던 것들이 가능해지기 시작합니다. 손대는 것마다 무엇이든 성공한다, 라는 배경을 가지고 미팅 중입니다. 



10/12 월요일

1. 뉴캄웹툰컴퍼니 주간회의

- 모든 회의는 ZOOM으로 진행됩니다. 원래 3개의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직원들끼리 별도로 회의하고 최종보고만 받는 형태로 회의 횟수를 줄인 덕분에 다른 업무를 볼 수가 있었습니다.      


2. 임파워 은행업무

- 요즘은 사업자 통장 개설 후에 이체 한도를 30만 원 밖에 주지를 않아서 한도 풀러 은행에 다시 한번 방문해야 합니다. 거래가 있었다는 세금계산서나 계약서 등을 들고 가는 게 효과적입니다.      



10/13 화요일 

1. 웹툰 매뉴얼 제작 건 미팅 

- 다른 건 때문에 미팅을 진행하였지만, 고객사에서 사용설명서를 웹툰으로 제작하는 것에 관심을 보여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해외에도 제품을 선보여야 하기에 좀 더 쉬운 사용 매뉴얼을 고민하셨고, 웹툰이 거기에 효과적이겠다는 생각에 고객이 먼저 의뢰를 주셨습니다.      


2. 홈페이지 제작 건 미팅 

- 홈페이지 제작을 맡았던 거래처에 방문하여 홈페이지를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 지에 대한 의견을 전달드렸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운영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기존에는 홈페이지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두 맡아서 진행하였지만, 앞으로는 홈페이지에 웹툰을 제작하여 넣고자 하는 경우, 브랜드 스토리를 작성을 어려워하는 경우 해당 업무만 저희가 맡고, 홈페이지 제작은 전문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 맡기는 형태로 상품을 구성하였습니다.      


3. 온라인돌잔치 미팅 

- 온라인돌잔치에 들어갈 프리미엄 도시락 업체가 필요하여, 파트너사를 만나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파트너사와 이야기를 잘 마쳤고, 평소 이바지 음식을 하던 곳이기에 상품은 잘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10/14 수요일 

1. 웹툰/캐릭터 제작 미팅 

패키지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의 경우, 뉴캄웹툰컴퍼니와 협업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캐릭터 부분만 단독으로 의뢰를 주시면, 저희는 캐릭터만 제작하여 납품합니다. 웹툰 제작도 같이 거래처에 소개해주신 디자인업체 대표님과 미팅 진행했습니다.      


2. 온라인웨딩 미팅 

온라인웨딩 상품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하고 협업할 수 있는 것을 찾기 위한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저희의 결혼식 자체를 온라인웨딩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사례를 설명드리기에는 더 편한데요. 11월에는 웨딩21 잡지에 저희의 결혼 사례가 또 한 번 나올 예정입니다.      


3. 웹툰 제작 미팅 

병원 마케팅을 하시는 대표님과 미팅을 하면서, 병원에서 웹툰 제작 건들이 이미 들어오고 있으나 기존에는 프리랜서에게 맡겨서 진행했던 건들을 저희에게 향후 의뢰 주는 것으로 협의를 마쳤습니다. 병원에서도 실제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곳이 있고 (성형외과 등), 실제 사람 모델을 사용하지 못하거나 몸속을 상세하게 보여주면서 설명해야 하는 곳은 그림으로 그것을 홍보하기를 원하기에 그런 것의 경우에는 저희와 함께 하기로 하였습니다.      



10/15 목요일 

1. BNI 로얄챕터 조찬회의 

새벽 6시에 일어나 조찬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매주 1회 있는 조찬회의를 통해 사업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일주일 중에 아침을 가장 빨리 시작하는 요일입니다. 최근 미팅은 BNI에 소속되어 있는 대표님들과 대부분 진행했는데요, 미팅을 자유롭게 신청하고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다는 것만으로도 정말 큰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2. 온라인웨딩 미팅 

답례품 상품 라인을 확대하기 위하여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마켓에는 굉장히 많은 상품들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지만, 시중에 판매되지 않은 상품 라인들도 있습니다. 이것의 장점은 가격비교를 인터넷에서 할 수 없다는 것. 가격 검색이 이미 너무 자연스러워진 요즘, 선물을 받고도 가격을 검색합니다. 하지만 선물을 한 사람은 가격이 노출되기를 원하지 않겠죠? 온라인웨딩 상품에 들어갈 답례품 라인을 확장하기 위한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3. 유어셰프 미팅 

외식업 컨설팅을 맡아서 해주고 있는 남편과 함께 동반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같이 사업을 검토하고 동반 미팅까지 나가고, 그리고 나간 자리에서 저는 오히려 뉴캄웹툰컴퍼니 일도 따왔습니다. 남편 어깨가 으쓱하며 올라갔던 하루였죠.      



10/16 금요일

1. 온라인웨딩 미팅 

온라인웨딩 사업을 함께 할 웨딩업체들을 찾고 있습니다. 1군데와는 정식으로 제휴 계약까지 마친 상태이고, 샘플 작업을 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그리고 수도권에 있는 업체들 중에서 5군데 내외로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미팅을 하였고, 사업을 소개하면서 무엇을 더 준비해야 되는지 알게 된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더 이상 극복하려고 발버둥 치지 않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