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서윤 Aug 15. 2016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

- 로그디노 2016 : 디지털 노마드 in 서울



며칠 전, 디지털 노마드와 1인 기업가에 대해서 궁금하다며 질문을 보내온 분이 계셨습니다. 그분께 적어 드릴 메일을 적다가 답변을 다 같이 공유해도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두 번째 질문에 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Q. 디지털 노마드든 1인 기업이든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데 있어 어려운 건 뭐였는지, 그 괴정에서 도움을 준 사람이나 구한 사람은 있었는지, 아는 사람이 없다면 네트워크는 어떤 식으로 맺는지 궁금합니다.


A. 수익을 창출해내는 방법을 찾는 것이 저로서는 가장 어려운 일이었어요. 디지털 노마드 컨퍼런스에서 다양한 사례들을 접했고, 워크숍 시간에는 집중적으로 서로가 비즈니스에 대해서 아이디어를 공유했어요. 그때 생각했던 여러 아이디어가 있었는데, 일부는 이미 실행을 하고 있고, 일부는 내년에 실행하기 위해서 일단 미뤄뒀어요. 제가 컨퍼런스와 워크숍에 참석하면서 좋았던 건, 생각의 확장이라는 부분이었어요.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이 충분히 요즘 시대에는 수익으로 창출될 수 있는 채널이 많구나, 라는 생각이요. 


예를 들어, 자신의 정보나 지식을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고, 전자책 또는 리포트 등의 유료 콘텐츠로 만들어서 판매를 할 수도 있고,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도 초기 자본금을 확보하면서 사업을 진행시킬 수도 있어요. 


제가 회사를 나와서 스스로에게 가장 놀랐던 부분은, 제가 회사 안에서 있으면서 제 파트에 있어서는 전문 지식을 쌓았을지는 몰라도, 세상 돌아가는 걸 너무 몰랐구나 하는 부분이었어요. 매일 회사에 출근해서 일을 하고, 회의하고, 야근하고, 퇴근하고 그렇게 돌아와서 좀 쉬다가 다시 출근하고, 이런 과정들을 하는 동안에 세상은 정말 많이 바뀌었더라고요. 


네트워킹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네트워킹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예전부터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저는 회사를 다닐 때에도 다양한 모임을 통해서 사람들을 알아왔어요. 그리고 회사를 나와서는 1인 기업가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다양한 1인 기업가 분들을 만나면서 정보를 공유하기도 했고요. 네트워킹을 통해서 제가 모르던 영역에 대해서 알기도 하고, 제 분야에서도 제가 미처 알지 못했던 가능성도 봤던 것 같아요. 


저는 전자책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기는 하지만, 단순히 전자책만을 판매하는 수익으로는 생존하기 힘들겠다는 생각을 처음부터 했어요. 그래서 시작할 때부터 다양한 모델들을 구상하기 시작했고, 앞으로는 기업들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 및 전자책 제작 교육에도 진출할 생각이에요. 


직장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을 구축하는 일도 있겠지만, 이미 디지털 노마드 및 1인 기업가로 활동하고 계신 분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서 정보를 교환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다양한 분들과의 의견 교환이 수익창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데는 분명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로그디노 2016 : 디지털 노마드 in 서울 

2016.10.15 - 2016.10.16 


홈페이지: www.logdino.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logdino

컨퍼런스 & 워크숍 신청 링크: http://goo.gl/gwbYR3




매거진의 이전글 전자책 출판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