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서윤 Aug 21. 2016

누구나 디지털 노마드가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로그디노 2016 : 디지털 노마드 in 서울


디지털 노마드라는 컨퍼런스를 준비하면서 더욱 진지하게 이 컨퍼런스에 더 많은 분들과 같이 만들어 보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컨퍼런스를 해서 돈이 되냐고요? 아니요. 오히려 저희는 각자의 시간과 재능을 투자해서 이번 행사를 기획하고 있어요. 저희가 원하는 건 경험 공유와 네트워킹이에요. 누구나 디지털 노마드가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저처럼 생각의 확장을 통해서 새로운 방향을 알게 된다면 좋을 거 같아요.


글 : 문은지 / 기획&편집 : 로그디노 




문은지 (더심플북스 대표) 

토론 주제 : 1인 기업가는 디지털 노마드가 될 수 있을까? 


페이스북 : www.facebook.com/dianamun21

더심플북스 홈페이지 : www.thesimplebooks.com

더심플북스 페이스북 : www.facebook.com/thesimplebooks 

더심플북스 네이버 포스트 : post.naver.com/thesimplebooks

더심플북스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thesimplebooks

더심플북스 트위터 : twitter.com/thesimplebooks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디지털 노마드로 살고 싶어서 시작한 전자책 전문 출판사 더심플북스 대표 문은지입니다. 노마드씨와 로그디노를 준비하고 있어요. 



Q2. 디지털노마드 컨퍼런스를 왜 하려고 하나요?


A. 지난 3월에 방콕에서 열린 디지털 노마드 컨퍼런스에 다녀왔어요. 그 뒤로 계속해서 디지털 노마드와 관련된 이야기에 관심이 생겼어요. 태국에 있는 동안 코워킹 스페이스를 찾아다니면서 혼자서 조사를 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의 코워킹 스페이스 경험담에 대해서 듣기도 했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디지털 노마드가 궁금해졌고, 그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졌어요.


DNX GLOBAL CONFERENCE IN BANGKOK


우연히 나는 1인 기업가다 팟캐스트에 나가서 디지털 노마드와 관련하여 제가 경험한 것들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어요. 물론, 저는 디지털 노마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조금은 어려웠지만, 저는 더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노마드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알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디지털 노마드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도, 잘 모르는 사람도, 디지털 노마드에 대해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하다 보면 더 많은 의견 공유가 일어날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제가 디지털 노마드에 대해서 궁금하여 인터넷으로 정보를 수집할 때만 하더라도, 국내 디지털 노마드의 사례가 미디어에 노출된 경우는 거의 없었고, 외국의 사례들에 대해서만 많았어요. 개인적으로는 국내 디지털 노마드의 이야기가 더 듣고 싶었어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분명 나눌 것이 많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확장되기도 했고요. 미디어가 주목하지 않지만, 이미 디지털 노마드라는 라이프 스타일을 선택하여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그런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같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어요.


물론, 처음에는 즉흥적인 면이 더 컸어요. 외국에는 디지털 노마드 컨퍼런스, 워크숍, 캠프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데, 우리나라에도 그런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다양한 밋업 형태로 국내에서는 디지털 노마드 행사가 진행되고 있었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이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국내 디지털 노마드 스타트업 노마드씨와 같이 컨퍼런스를 기획하고 진행하게 되었어요.



디지털 노마드라는 컨퍼런스를 준비하면서 더욱 진지하게 이 컨퍼런스에 더 많은 분들과 같이 만들어 보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컨퍼런스를 해서 돈이 되냐고요? 아니요. 오히려 저희는 각자의 시간과 재능을 투자해서 이번 행사를 기획하고 있어요. 저희가 원하는 건 경험 공유와 네트워킹이에요. 누구나 디지털 노마드가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저처럼 생각의 확장을 통해서 새로운 방향을 알게 된다면 좋을 거 같아요.



Q3. 어떻게 디지털노마드라는 라이프 스타일을 선택하게 되었나요?


A. 디지털 노마드라는 개념에 대해서 알게 된 건 정말 우연이었어요. 때마침 회사를 그만두고, 어떤 삶을 살면 좋을 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어요. 대부분 회사를 그만두면 이직을 하거나 창업을 하거나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곤 하는데, 저는 둘 다 자신이 없었어요. 이직을 하기에는 다시 예전과 같은 회사 생활을 할 거라는 생각 때문에 힘이 들었고, 창업을 하기에는 자금이 없었죠. 그때, 우연히 기사를 통해서 디지털 노마드라는 개념을 접했어요. 제가 좋아하는 여행, 그리고 일. 저에게는 노트북이 있었고, 디지털 노마드라는 삶을 시작하기에 충분한 조건들이 이미 갖춰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만, 당장 수익이 될만한 비즈니스 아이템이 없었기 때문에, 그 부분에 있어서 고민이 많았어요. 어떻게 하면 스스로 돈을 벌면서 디지털 노마드라는 삶을 한 번 시작해볼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요.



디지털 노마드라는 라이프 스타일을 선택하기 위해서, 아니 선택하고 나서 제가 한 일은 전자책 출판사를 시작하는 일이었어요. 이미 전자책으로 미국 아마존에서 유명해졌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었고,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해서, 제 글을 팔아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글 쓰는 것을 좋아하기만 했지, 출판사에서 일을 한 경험도, 관련된 분야에서 일을 한 경험도 없었기 때문에 배워야 할 건 많았어요. 하지만, 전자책은 종이책처럼 재고를 관리할 일도 없었고, 초기 자금도 비교적 적었죠. 게다가 출판사는 사무실이 없어도 사업자를 낼 수 있는 구조였어요. 그래서 저는 집을 사무실처럼 이용하면서 일을 하고 있어요. 어디서든 일을 하고, 언제든 일을 하죠. 하지만, 업무에 대한 자율성이 높기 때문에 충분히 조절해가면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Q4. 디지털노마드로 살면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A.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가는 것에 대해서 좋은 점을 이야기하자면, 여행이라는 개념이 조금 바뀐 거 같아요. 예전에는 여행이라고 하면 단순히 휴식의 개념으로 생각했거든요. 휴식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휴식의 개념으로만 여행을 생각하게 되면, 일이 많을 때는 여행은 엄두조차 낼 수 없다는 것에 있어요. 하지만, 디지털 노마드라는 개념이 저의 생활 속에 들어오면서, 여행을 하면서도 일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의 확장이 같이 들어왔어요. 그래서 일과 상관없이 제가 좋아하는 장소에서, 즉 그것이 국내외 어디든지 제가 좋아하는 장소에서 작업을 할 수 있게 된 거죠. 저는 이것이 디지털 노마드가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좋은 점이 아닐까 생각해요.




Q5. 디지털노마드로 살면서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A. 디지털 노마드에 대해서 알게 되었을 때, 처음에는 마냥 신나기만 했던 것 같아요. 세상에 이런 것도 있었구나! 하면서. 하지만, 얼마 안 있어서 고민이 생겼어요. 이렇게 좋은 걸, 내가 하기 위해서 뭐가 필요한 지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거든요.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가는 외국분들에 대한 정보를 얻기는 얻었지만, 그들의 삶의 방식을 저에게 바로 적용시키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외국인이라서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가는 게 문제없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말 그대로, 어떻게 먹고살지? 가 가장 큰 고민이었어요. 여행을 다니면서 일을 하는 건 좋은데,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가 어려웠죠.


다만, 저는 여행자의 삶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디지털 노마드라는 라이프 스타일을 선택했기 때문에 비즈니스 아이템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고, 다른 디지털 노마드는 어떻게 사는지가 궁금해졌어요. 지금은 전자책 출판이라는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다양한 일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계속해서 다양한 수익모델을 찾고 있는 중이에요.



Q6. 마지막으로 컨퍼런스에 참가하게 될 참가자분들을 위해서 해주고 싶으신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A. 많은 분들과 경험을 공유하고 생각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고 있어요. 디지털 노마드, 예비 디지털 노마드, 1인 기업가, 프리랜서 등, 다양한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요. 못다 한 이야기는 현장에서 나누고 싶습니다. 



#문은지님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 



로그디노 2016 : 디지털 노마드 in 서울 

2016.10.15 - 2016.10.16 


홈페이지: www.logdino.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logdino

컨퍼런스 & 워크숍 신청 링크: http://goo.gl/gwbYR3




매거진의 이전글 학교가 끝나면 좋아하는 카페나 도서관에서 일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