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정용하 Mar 20. 2018

알 수 없는 물음을 던져버렸다

정시


착하다는 건 모든 면에서 그렇단 걸까 
착하다는 게 꼭 인간적인 걸까 

우리에게 한 사람을  
착한 사람 혹은 나쁜 사람으로 
구분 지을 만한 자격이 있을까 

정작 나는 착한 사람일까 

나 또한 누군가에게 악한 존재면서 
타인을 선과 악의 존재로 구분 짓는 건 아닐까 
내가 정말 착한 사람이라 확신할 수 있을까 

나는, 착하게 살고 싶다 
아니, 선하게 살고 싶다 
한데, 착한 게 뭔지 모르겠다 

모두에게 착한 게 착한 건지 
때론 악의 면모를 보여도 착할 수 있는 건지 

흠이 있어야 인간적인 건지
조금이라도 악하면 그저 악한 존재가 돼버리는 건지


정 용 하, 알 수 없는 물음을 던져버렸다

매거진의 이전글 괜찮은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