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우식 Aug 13. 2016

소원거울의 논리적 모순

소원거울은 전민희 작가의 판타지소설 룬의 아이들에 등장하는 물건이다. 소원거울은 이름 그대로 거울로 들어가며 원하는 곳을 상상하면 그 곳으로 보내주는 물건이다. 나도 소원거울을 가지고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던 어린시절의 추억을 곱씹던 중,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소원거울에 들어가며 '내가 존재하지 않는 곳으로 날 보내줘' 라는 생각을 한다면, 난 어디로 가게 될 것인가?

 내가 어떠한 공간 속에 존재한다 라는 인식은 인식하는 주체인 '나', 즉 자아의 존재를 선행조건으로 요구한다. 그렇다면 소원거울을 통과한 내가 서있는 공간은 내가 존재하면서 동시에 부재하는 공간이 되어야 하는데, 이는 특정 명제와 그 부정의 교집합에 해당한다. 결국 추억에서 시작된 생각의 결말은 소원거울은 존재할 수 없다로 귀결되고 만다.

 어렸을 적 추억을 내 손으로 망가뜨린 씁쓸함이 아직도 남아있는 하루였다

작가의 이전글 별똥별을 보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