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체반쌤 Feb 28. 2023

EP.08 초등학생에게 반도체 설명하기

앤트맨 영화를 본 초등학생 대상


 안녕하세요. 반도체 회로 설계 엔지니어, 도체반쌤입니다. 오늘은 "초등학생에게 반도체 설명하기"라는 주제로 글을 적어 보려 합니다. 지난주 토요일, 저는 약사인 친구에게 브런치 글을 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친구는 흔쾌히 저의 브런치 구독 버튼을 눌러주며 말했습니다.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반도체 글을 써줘. 

 저는 대학시절 기계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저 또한 26살, 반도체 회사에 취업하고 나서야 반도체를 배우기 시작하였는데 초등학생에게 반도체를 설명하기란 정말 어렵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오늘, 초등학생도 반도체를 이해할 수 있는 최고의 문장이 떠올랐습니다. 그 초등학생이 앤트맨이라는 영화를 봤어야만 이해할 수 있겠지만 말이죠.


반도체는 수도꼭지가 앤트맨처럼 작아진 것이야.


 초등학생에게 반도체 소자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반도체 소자의 크기와 특성을 온전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도체 회로를 구성하는 반도체 소자 하나의 크기는 수 nm(나노미터) 수준으로 상당히 작습니다. 초등학생도 앤트맨이라는 슈퍼 히어로를 안다면 반도체 소자의 크기를 충분히 가늠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초등학생에게 반도체 소자가 매----우 작다는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면 1차 성공이라 생각합니다. 그다음으로 설명해야 할 것은 반도체 소자의 특성입니다. 도체(導體)는 전기나 열을 잘 전달하는 물질을 의미하는데요, 반도체의 이름이 '반(半)도체'인 이유는 마치 수도꼭지를 틀고 잠그듯 반도체가 전기의 흐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도꼭지는 물의 흐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수도꼭지와 반도체는 어떤 물질의 흐름을 다루는 지의 차이만 있을 뿐 그 특성이 같은 것입니다.


 20년생 조카가 나중에 커서 초등학생이 되면 저에게 묻겠죠.

삼촌은 무슨 일 해?


저는 그럼 다음과 같이 대답할 겁니다.

삼촌이랑 영화 앤트맨 보자. 일단 손부터 씻고 볼까?
작가의 이전글 EP.07 [엔지니어의 말하기#1]효율을 음미해 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