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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 상설전시

by 다큐와 삶

[리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상설전시


오랜만에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찾았다. 원래는 김창열 전시를 보러 갔는데, 같이 전시를 하고 있어서 두 전시 모두를 관람할 수 있었다. 이번 전시는 서울관 개관 이래 처음 보이는 상설 전시로 미술관에서 작품을 수집한 것 중에 한국 현대미술대표작을 전시한다.


맨 먼저 전시관 입구에서 김환기 작품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런데 사진촬영은 허락하지 않았다. 대체적으로 김환기 작품은 사진 촬영을 허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환기 미술관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면 몇몇 작품 중에 특히 인상 깊은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다.

서도호 '바닥'

서도호 ‘바닥’이라는 작품은 생각보다 크기가 크다. 정밀하게 보면 아주 작은 사람 모형들이 유리바닥을 지탱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무언가에 집중이 되는 느낌을 받았는데,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삶을 짊어지고 산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익준 '삼라만상'


강익준 ‘삼라만상’은 압도되는 반가사유상의 아름다움이 느껴졌다. 반가사유상을 둘레로 벽에 있는 여러 가지 것들이 붙어 있었는데, 말 그대로 삼라만상이었다. 요즘 국립중앙박물관에서도 반가사유상을 굿즈로 만들어 팔고 있는데, 이번 전시를 보는 사람들이 그 굿즈를 생각할 것 같다.




연규철 '자폐적인 문'

연규철 ‘ 자폐적인 문’은 4 방면이 문으로 되어 있었다. 그리고 문 손잡이까지 있다. 하지만 열리는 문이라기 보단, 문의 모양을 하고 있지만 폐쇄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그 자체적으로 자폐적인 문을 보여주고 있다.



박이도 ' 당신의 밝은 미래'



박이도 ‘ 당신의 밝은 미래’는 낙관적이나, 강요된 미래같이 보였다. 조명에 의해 집중이 되지만, 그 조명 외의 것은 어둠으로 보인다. 그리고 집중된 조명이 강요되어 있으나, 사실 현실은 아무것도 정해진 것은 없는 것이며 그 자체로 가변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 외에도 사진 회화라고 해서, 사진에 아크릴물감으로 그림을 그린 맨 왼쪽 작품과 자수 작품도 볼 수 있었다.


이번 전시는 어렵지 않고 재미있고 유익했다. 이번 전시는 한국 현대 미술이 여러 복잡하게 발전해 오는 와중에도 시대나 사회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 수 있는 전시였다. 동시에 그 변화에 따라 어떻게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있는지 볼 수 있는 기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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