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위클리 도다 16

2023년 1월 5째 주

도영 CE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설 연휴 동안 IR 초안을 만들고 세일즈 공부, 팀 내 대원칙을 고민하면서 더 빨리, 더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가득 찼던 한 주였다. 성장을 할 수 있다면 정말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폭발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 내가 준비해야하는 것들을 고민해보았다.  

    리더가 되어야한다.
리더는 실무를 잘 하는 사람이 아닌 팀원들을 성장시키고, 팀원들이 더 잘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고, 팀원들에게 솔직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위대한 리더는 누구보다 겸손하지만, 누구보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기반으로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어떤 팀원이라도 솔직하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심리적, 물리적 여유를 반드시 확보해야한다.


    세일즈맨이 되어야한다.
지금까지 PM과 CS를 담당하면서 프로덕트의 탄생부터 피봇까지의 기획, 그리고 고객들의 피드백을 온 몸으로 받아내는 역할을 했다. 프로덕트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 대표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제는 밖으로 돌아다니며 우리의 타겟 고객분들의 페인포인트를 듣고, 이해하고, 팀 내에 전달하는 역할 뿐 아니라, 해당 페인포인트를 솔루션으로 해결해드릴 수 있어야 한다.


    끊임없이 발전해야한다.
책을 읽거나, 고객을 만나 인터뷰를 하거나, 앞선 선배 창업가분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거나, 팀원들에게 피드백을 듣는 것 등등, 온갖 방법을 동원하여 나의 머릿속을 가두고 있는 틀을 끊임없이 깨부술 수 있어야한다. 틀을 깨부수지 않으면 고이게 되고, 나의 말만 옳다고 단정지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는 결국 리더가 되는 데에도, 세일즈맨이 되는 데에도 걸림돌이 될 수 밖에 없다.


비즈니스맨이 되어야한다.
대표로서 재무 회계 등 숫자에 친숙해져야하며, 내외부의 경제적 흐름 경쟁사 동향을 꿰뚫어보며 논리적으로 견고하고 단단한 사업계획을 도출해내야한다. 팀원들이 의문사항이 생겼을 때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한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파일업로드 카드가 업데이트 되었다. 이제 2월 중순 다중선택 + 기타 입력 카드만 생기면 구글폼에서 지원하는 모든 유형의 폼카드를 모두 지원한다. 폼으로의 피봇을 결정한 작년 9월부터 끊임없이 고대하던 폼으로의 전환이 곧 이뤄질 수 있다는 사실에 가슴이 뛴다.


다민 그래픽 디자이너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연휴가 있었던 주라 푹 쉬고 밀도있게 일한 3일이었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눈이 왔는데 결정을 가까이서 본게 너무 예뻤다


라운 CO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안락한 환경 때문에 얼마나 complacent 해졌는지 다시 느끼게 되었다. 인건비가 싸고 정부지원금이 많은 한국의 스타트업 환경이 실패에 대한 위험은 줄여주지만 성장에 대한 갈망 또한 축소시키는 것 같다. 더 배고프게 나아가야 한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성일 그로스 마케터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연휴가 끝나고 업무에 복귀한 첫날이라 유난히도 짧게 느껴졌던 일주일 인 것 같다. 그렇지만 이번 한 주도 많은 것들이 지나가 있던 하루였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내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 그렇기 위해서는 내가 누구인지를 먼저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성호 UI/UX 디자이너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삶이란 꼬리에 꼬리를 문 문제들의 집합 같습니다.

A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B라는 행동 때문에 C라는 문제가 야기되고 다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라는 행동을 하면 E라는 문제가 야기되는 일을 반복하다 종국에는 Z라는 도저히 피할 수도 해결할 수도 없는 문제를 맞닥뜨리게 됩니다.


모든 문제를 해결하거나 왕좌의 게임의 시리오 포렐처럼 ‘Not tody’라며 거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좋겠지만 제게는 그런 재주가 없습니다. 유일하게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로 가득 찬 내 삶을 스스로 긍정하는 것뿐이라고 생각합니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사촌의 결혼식 축의금으로 50만원을 쾌척한것.


인영 콘텐츠 마케팅 인턴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그로스해킹 스터디를 하면서 입사 첫주쯤에 성일님이 던져주셨던 질문이 다시 떠오를 때가 많다. 생각할 거리에 대한 답이 딱딱 나오지는 않아도, 그 답을 찾으려면 어떤 꼬리질문을 던져야 하고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머릿속으로 구조화가 되고 있는 것 같다. 비슷한 맥락에서, 도다팀의 일하는 대원칙에 대해 고민하면서 좋은 팀이 되고 좋은 팀원이 되려면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하는지 처음부터 시작해보고 있다.


내가 얼마나 더 배워야 하는지, 주변 사람들에게서 얼마나 배울 점이 많은지 거듭 깨닫게 되는 한 주였다. 가끔 먼산을 보게 되는 순간이 있다가도 끝없이 회고하게 만드는 인복이 있음에 감사하면서 2023년을 시작하고 있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설연휴 첫날 아침 카공을 마치고 귀가하면서 가족 주려고 사들고 들어간간 붕어빵 세 마리


일다 CT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여러분, 

놀라운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올해가 벌써 7%나 지나버렸답니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올해도 열심히 자야겠다냥!


종화 전략기획자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설 연휴동안 패트릭 렌시오니 작가의 ‘팀워크의 부활’이라는 책을 읽었다. 좋은 기술과 자금력, 그리고 인재까지 갖춘 회사가 왜 성장하지 못하는지에 대한 문제점을 팀워크의 부재로 정의하고 팀이 빠질 수 있는 함정을 하나하나 파헤치는 내용의 책이다. 

책을 읽으며 우리 팀의 팀워크는 현재 어디로 가고 있는지, 어떠한 상태인지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어 사내 스터디 시간에 팀원들에게 책의 내용을 소개하고 함께 고민해보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우리 팀에 어떤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우리가 함께 일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를 고민해보고 있다. 

그래서 책의 프레임워크를 참고하되, 치열한 토론을 통해 우리팀만의 팀워크 원칙을 세워볼 예정이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나는 팀워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성찰하고 있다. 


현수 프론트엔드 개발자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레거시를 존중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한 주였습니다. 틀렸다는 말보단 그땐 맞았다는 감정으로 레거시를 대하며 나 자신도 레거시를 보고 배우며 기술 부채를 최대한 줄이는 방식으로 개발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도다팀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도다 커리어 페이지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위클리 도다 1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