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과 팀원의 역할, 그리고 그라운드룰
바쁘고 다소 어수선한 가운데,
모두가 애써 주고 있는 것 잘 압니다.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표현에 인색한 것, 양해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편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언젠가는 해야 하는 꼭 필요한 이야기이고
더 미룰 수 없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우리가 함께, 즐겁게 일하고 탁월하게 성장하기 위해
다음 세 가지를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ㅡ
1. 팀에서 각자의 '역할'을 다해 주십시오.
팀에는 각자의 역할이 있습니다. 크게는 팀장과 팀원입니다. 팀장의 역할은 방향을 제시하는 것, 결정하는 것, 팀원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팀원은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며 팀의 성장에 기여해야 합니다. 팀을 위해 헌신해야 한다는 고루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되 그 궁극적인 목적은 팀의 성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각자의 역할을 다하지 못할 때도 문제가 되지만 다른 이의 역할을 침범하거나 방해할 때 더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팀에서 내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우선, 그다음이 내 동료의 역할은 무엇이고 그래서 어떤 점을 존중해야 하는가입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불가피한 사정으로 특정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본인이 대안을 결정해서 팀장에게 이야기하는 것(=통보)보다는 불가피한 사정(상황)에 대해 보고하고, 함께 논의하여 팀장이 결정하는 것이 각자의 역할에 맞는 문제 해결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팀장과 팀원의 역할 때문만이 아니라 내 동료에게도 본연의 업무가 있고 이를 존중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팀 전체를 살피고 문제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결정하는 것은 팀장이 마땅히 해야 하고 팀원은 그 결정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드시 시간을 내어서 숙고하고 지켜야 할 중요한 문제입니다.
2. '원칙'과 '상식'이 판단과 행동의 기준입니다.
조직이므로, 조직의 규정이 있습니다. 이는 공동체를 위한 약속입니다.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것을 규정에 담기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상식이 동원됩니다.
원칙과 상식을 벗어나는 것은 요구하지도 묵인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규정을 '만들기도' 하는 부서이므로 더욱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신중히 생각하고 행동하되 판단이 어려울 때는 함께 고민해서 슬기롭게 해결하기를 부탁드립니다.
3. '일정'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일정은 으레 연기해도 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더더욱 지켜야 합니다. 그러므로 일정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혼자 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일정은 중요합니다.
사소하게는 업무 일지 작성(주간 회의 1일 전 오후 3시까지)부터 업무 진행 및 보고 일정들 모두 꼭 준수해 주기 바랍니다. 불가피하게 일정을 지키기 어렵다면 반드시 사전에 공유해야 합니다. 그래야 조율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큰일이 되기 전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ㅡ
저는 팀을 생각합니다.
그러나 팀도 결국 사람이 모여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본질은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사람, 즉 여러분에게 더 관심을 가지고 성장을 돕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나 누군가에게는 득이 되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해가 되는 결정은
하지 않겠습니다. 그게 팀을 위하는 길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제 결정이 언제나, 누구에게나 옳지는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게 최선이다, 라는 인정과 이해는 얻을 수 있도록
치열하게 고민하고 책임 있게 결정하겠습니다.
우리 팀이 최고의 성과를 내는 팀이 되기를 바라지도
강요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다만,
최소한 즐겁게 일하고 탁월하게 성장하는 팀이 되기를 바랍니다.
진정한 '원팀'으로서 존중받고 존중하는 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 저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그 자리에 있어주어서
최선을 다해 주어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