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모닝이란 하루를 의미 있게 살기 위한 준비 과정이에요.
다들 이런 경험 한번쯤 있으실 거에요.
일어나서 시간을 체크하기 위해 핸드폰을 본다.
핸드폰을 한번 만졌는데 나도 모르게 SNS / 모바일 게임에 들어간다.
쇼츠, 릴스 1개를 봤는데 다른 영상들도 계속 보게 된다 / 게임을 게속 하게 된다.
정신차리고 일어나려고 하는데 너무 귀찮다.
하루를 계획대로 보내지 못한다.
직장인은 오전에 회사를 가야하기 때문에 이런 도파민의 딜레마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유동적인 시간을 가진 대학생과 취준생은 그렇지 않아요. 자칫하다가는 이런 생활이 반복될 수 있어요.
하루의 시작이 전체를 결정할 수 있어요.
우리는 이런 중요함을 알지만 잘 해낼 자신이 없어서 미라클 모닝 실천이 두렵기도 해요.
저도 그랬어요
무조건 일찍 일어나야 할 것 같고, 미라클 모닝의 실천으로 알려져 있는 명상과 독서는 귀찮게 느껴지고,
잘 해내는 사람들을 보면서 나와 다른 세상 사람들 이야기처럼 느껴지기도 했어요.
하지만 미라클 모닝은 누구라도 쉽게 시도해보고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루틴을 통한 도파민 분비
핵심은 빠르게 해볼 수 있는 루틴 몇 가지로 하루를 시작하는 거에요.
루틴을 달성하며 성취감을 얻고, 올바른 방향으로 도파민이 분비될 수 있게 뇌를 준비시키는 거에요.
스마트폰/게임으로 시작: 노력 없는 보상 -> 뇌가 노력없이 보상을 얻는 것에 중독
루틴으로 시작: 루틴 달성(노력)을 통한 보상 -> 뇌가 보상을 얻기 위해 생산적인 일을 하도록 명령
즉, 의미 있게 살기 위한 첫 노력이 하루를 유지할 수 있는 힘이 되는 원리에요.
그럼, 어떤 루틴을 만들어 보면 좋을까요?
나만의 기상루틴 만들기
정해진 것은 없어요.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는 루틴을 만들어 주세요.
Todomate 어플을 활용한 루틴 체크
저의 몇 가지 예시에요.
인공눈물 넣기: 기상 후 눈의 피곤함을 줄여주기
양치하기: 자면서 입 안에 쌓인 세균 없애기
물 1잔 마시기: 수분 보충 & 건강을 위한 물 1잔
유산균 먹기: 장 건강을 위한 유산균
이불 정리하기: 침대에 다시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기
처음 루틴으로 양치하기 / 미지근한 물 1잔 마시기 / 이불 정리하기, 이렇게 3가지는 우선적으로 추가해 보는 걸 추천드려요. 이후 하나씩 자신에게 필요한 루틴을 추가해 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미라클 모닝 효과 강화하기
작은 노력으로 할 수 있는 루틴
루틴은 전체를 다 지키는 게 중요해요. 한 두개를 놓치는 순간 실패했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런 의미에서 어려운 루틴을 추가하는 건 추천드리지 않아요. 작은 노력으로 할 수 있는 루틴을 추가해 주세요.
중요하지 않은 기상시간
미라클 모닝을 위해 새벽이나 오전에 일찍 일어날 필요 없어요. 사람들마다 바이오 리듬이 다르니 자신에게 맞는 수면시간에 맞춰 일어나면 돼요. (단, 일찍 일어나면 자극 받을 수 있는 외부 변수를 차단해서 루틴을 지키는 것에 보다 집중할 수 있어요 EX. 부모님 잔소리) 그래도 10시 전에는..
하루 목표 설정
오늘 무엇을 해야겠다라는 최소한의 목표는 가지고 있어야 해요. 만약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루틴을 달성하더라도 의미 있는 하루를 이어가기 어려워요. 뇌는 불확실한 것을 싫어해 회피하고 확실한 보상을 얻으려고 하기 때문이에요. 자기 전에 내일은 무엇을 할 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루틴 체크리스트
위에 올린 사진처럼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루틴 달성 여부를 표시하면 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요. (todomate라는 어플을 사용하고 있어요)
루틴 인증
SNS에 하루 루틴을 인증해서 올리고 있어요. 저와의 약속이라 생각해서 하고 있는데 이게 쌓이다 보니까 하루라도 안 올리게 되면 안 되게 변하더라고요. 루틴을 잘 못 지켜도 올리고, 아예 못 지켜도 백지 상태라도 올리고 있어요. (미리캔버스로 아래와 같은 폼을 만들었고, 인스타그램으로 올리고 있어요)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
우리는 이 말을 새로운 도전을 할 때 용기를 주는 말로 인식하고 있어요.
제가 느꼈을 때는 한 가지 의미가 더 있는 것 같아요.
하루의 시작이 그 날을 결정한다.
모든 분들이 미라클 모닝의 작은 실천으로 원하시는 목표를 성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