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좐네강아지 Apr 14. 2018

3-1 강아지 눈물자국, 관리가 정답이다!

눈물자국에  대한 진실과 모든것

 제가 키우는 녀석중 '봉순이' 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비숑프리제 인데 어렸을때 부터 눈물 자국이 심해 이것저것 해보다가 어떤 글을 찾았습니다. 정말 글쓴 사람이 말한것 처럼 수많은 글들이 많지만 대부분의 글들이 원인과 해결에 대한 과학적 근거들이 부족한채 많은 분들에게 노출된다는 점이 안타까워 이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읽어보시고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제목의 글들이 매우 많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이런 글의 대부분이 잘못된 정보들 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이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Quick rule of thumb (빠른 경험법칙) -  어떤 것에 대한 치료법이 몇백만 개 존재한다는 것은 모두를 위한 치료법이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 정도면 분명합니다. 어떤 개들은 사람들이 늑대를 푸들, 비숑프리제, 몰티즈, 복서, 불독 등등 선택적 브리 딩을 통해 주둥이를 짧게 하고, 비정상적으로 가까운 돌출된 눈과 구부러진 눈물샘을 가지도록 했기 때문에 과도한 눈물을 생산한다고 생각합니다. 과도한 눈물은 대부분의 이러한 개들에게 반드시 해결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우리가 처음에 만든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정말 많은 눈물에 대해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과도한 눈물의 다른 수의학/의료학적 원인으로는, 안으로 자라는 속눈썹, 비정상적으로 큰 눈물샘, 비정상적으로 작은 눈물선, 스트레스, 약물, 질이 낮은 식단, 연기, 눈 감염과 플라스틱 밥그릇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당신이 이글의 나머지를 읽기 전에 수의사가 제한해야 하는 것 들입니다. 


 중요한 점은, 어린 강아지들이 이갈이 때 더 많은 눈물을 생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가 늙었을 때 눈물자국은 줄어듭니다.


 지금, 당신과 당신의 수의사가 과도한 눈물 생산의 원인인 의학적 원인을 제한한다고 가정했을 때, 눈물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이런 것이 발생했을까요?


시작합니다!


 눈물자국은 포르피린이라고 부르는 염료 분자의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포르피린은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분자이고, 신체가 적혈구를 분해할 때 생산됩니다. 본질적으로 포르피린은 내장 경로와 담즙을 통해 배설됩니다. 하지만 개는 상당한 양의 포르피린이 눈물, 침, 소변을 통해 배설됩니다.   


 포르피린이 어느 기간 동안 하얀 털에 침, 눈물로 자리 잡고 있을 때, 얼룩의 결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철분과 연관된 자국은 햇볕을 받은 상태에서 더 진해집니다.


 모든 개들은 포르피린을 생산합니다, 하지만 포르피린 자국은 옅은 색의 개들에 대해서 주목하게 됩니다.  당신이 다리를 씹거나 침 흘리는 하얀 개를 주목해 본 적이 있다면, 그 부분의 털은 철 갈색(자주색 비슷함)이 되어가는것을 볼수가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주로 대부분 개들의 눈물자국은 포르피린 눈물이 얼굴에 없도록 유지하는 것이 간단한 예방법입니다. 얼룩을 흐리게 하고 눈물을 없애기 위해 얼굴 털을 잘라주고, 약간 촉촉한 천으로 하루에 적어도 두 번 닦아줍니다.


 또는 당신이 좀 더 간단하게 하길 원한다면, 일반적인 콘택트렌즈 클리닝 솔루션 (포르피린 내의 철을 산화시켜 색깔을 옅게 해주는 희석 붕산이 함유된)으로 눈 밑을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자국을 지우는데 도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얼굴을 씻어주는것이 이 글의 전부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적색효모' 는 어떤가요?

적색 효모는 다양한 웹사이트, 블로그, 포럼 등에서 피로스포린(Ptyrosporin) 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던것과 다르게, 피로스포린은 존재 하지 않습니다.


-by Leo's Pet Care-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2 '강아지사료' 과연 안전한 것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