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퍼피클래스, Primary Socialization

by 좐네강아지

사회화 기간은 첫번째와 두번째로 나뉩니다. 첫번째 사회화는 3~5 주 경 입니다. 이기간은 형제들과의 인식과 개들의 소통 능력을 얻는 시기입니다. 강아지는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다른개들과 어떻게 소통하는지 배우게 됩니다. 이시기에 동배의 개들과 함께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합니다.


사회적 놀이를 통하여, 강아지들은 무는것을 억제하는 방법과 사회적 소통 능력을 키우는 방법 에 대해 알아갑니다. 강아지들은 형제들이 사회적 접촉을 하는데 가장 영향력이 있다는것을 알아갑니다. 일반적으로, 여기서 혈연관계 는 개들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강아지가 대부분의 시간을 개들보다 다른종(고양이, 양, 사람) 들과 함께 자랐다면, 삶에 있어 특정한 종과 강하게 밀착될것입니다. 비슷하게, 엄마와 형제와 같이 자랐을때, 강아지들은 자신과 같은종들에게 친화력을 보여줍니다. 강아지들이 자신과 같은 종들의 다른개들과 관계를 좋아하는것들을 보일때 종에 대한 인식으로 관찰되는것입니다.


강아지들은 동배와 떨어졌을때 스트레스를 보이고 엄마와 동배의 냄새를 맡았을때 좋아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7주경이 되면 사라지고, 두번째 사회화 시기로 접어듭니다. 사회화와 감정의 부족이 6주전에 동배와 엄마로부터 떨어진 성견들에게서 많이 관찰 됩니다. 어떤 감정의 혼란은 젖을 일찍떼는것과 관련되어 분리불안, 강박증, 활동과다, 공포, 공격성 같은것들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뇌가 충분히 자라지 않은 상태에서, 첫번째 사회화 기간동안의 정신적 외상은 미래의 행동에 깊은 충격을 주지는 않습니다.


"5주전에, 강아지들은 부정적 자극에 가상적으로 적응이되며 영구적으로 배움에 대하여 피할것 없이 공포스런 사회 경험으로 부터 회복이 됩니다. Steven R. Lindsay"


Secondary Socialization


두번째 사회화는 6~12주 사이를 나타냅니다. 이 기간동안, 강아지들은 인간세상의 환경에 적응하고 친화적이 됩니다. 전형적으로, 두번째 사회화는 엄마와 동배들과 떨어지는 7주(+- 1주) 와 관계가 깊고, 이시기에는 사람 집에 적응을 합니다. 새로운 강아지를 들여온 이상적인 이시기는 대략 7~8주 경입니다. 이것은 일찍 젓을떼는것과 관견된 행동문제를 예방하고 필요한 소통능력을 발전시키기 시작합니다. 강아지가 7주가 되면, 엄마는 돌보는데 관심을 잃고 젖 생산량도 감소합니다. 이 동시에 일어나는 사회적 경쟁 또는 강아지들과 싸우는것에 대한 엄마의 훈육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강아지들은 두번째 사회화 기간에 낯설고 새로운 목표물과 낯선 사람들에 대해 기꺼이 강하게 꼬리를 흔듭니다. 이것은 많은 종들에게 생기는 자연적 발생 프로세스 입니다. 그것은 기초적인 생존 메커니즘 입니다.


두번째 사회화 기간동안 깊은 공포 또는 두드러진 공격성을 보이는것은 비정상적이며 훗날 행동문제를 암시하는 것입니다. 어린 강아지가 공포에 대한 신호와 격렬한 반응을 보이는것은 그것에서 벗어나지 못할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Kenneth M. Martin, DVM-

-Translated by John-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퍼피클래스,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