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좐네강아지 Sep 01. 2018

2-1 No Reward Marker의 필요성

 골든 레트리버가 바닥을 가로질러 6개 정도의 덤벨이 널브러져 있는 곳까지 움직였습니다. 개가 덤벨 중 하나에 접근했을 때 훈련사는 기쁨에 넘치는 목소리로 "Yes" 말했습니다. 개는 즉시 물었고 그것을 훈련사에게 가져가 간식으로 바꿨습니다.


 몇 달 후 핸들러의 냄새가 있는 물건은 다른 물건들이 모여있는 곳에 되돌아갔고 다른 장소에 옮겨졌습니다. 다시 크고 노란 개는 앞으로 움직였고 바닥에 있는 다른 물건을 집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정확한 냄새가 있는 물건이 아니었습니다. 이것을 보고, 핸들러는 "Sorry!"라고 말했고 개는 틀린 물건에 다가서는 것을 멈췄고, 훈련사를 향해 뒤돌아보고, 그러고 나서 차분하게 다른 물건들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마침내 녀석은 정확한 물건을 선택했고 그것은 "Yes!"라는 말을 이끌었으며, 그것을 가지고 돌아갔을 때 또한 먹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훈련 흐름의 첫 번째 부분은 매우 일반적이고 친숙한 개 훈련의 모습입니다.  개가 정확한 반응을 하고 이 마커가 녀석이 핸들러에게 돌아갈 때 먹이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지시로써의 보상 신호 또는 소리를 주는 "클리커 트레이닝"이라고 부르는 것과 비슷합니다. 훈련 흐름의 두 번째 부분은, 이러한 케이스에서 "Sorry" 단어가 개에게 네가 틀렸고, 이번엔 보상이 가지 않을 거야 라고 말해주는 마커 이기 때문에 꽤 대중적인 편은 아닙니다.


저는 왜 당신이 "no reward marker"을 사용했는지 훈련사에게 물어보았고, 그는 대답했습니다. "개에게 그것이 간단히 틀렸다는 여분의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고, 필요 없는 어떤 반응도 버리게 하여 좀 더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행동으로 옮기게끔 알려주는 것이에요.  저는 유명한 훈련사들이 개가 옳은 것을 할 때 더 효율적인 훈련방법인 것과 같이 개가 틀렸을 때 말해줘야 한다고 주장하는 책을 읽거나 워크숍에 참여한 적이 있어요."


 심리학자 B.F. Skinner 가 동물훈련을 할 때 사용하는 reward 마커를 소개했습니다. 저는 그의 딸이 제가 다니는 대학교의 역사학부 멤버와 결혼하여 Skinner가 밴쿠버에 종종 방문했기 때문에 몇 번 대화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가 종종 친구들과 지인들을 방문하기 위해 심리학부에 들릅니다. 한때 제가 개 훈련사들이 마커들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물어본 것이 기억납니다. 개가 정확할 때 보상을 받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옳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이 오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가 개에게 알려줘야 하는지에 대해 알기를 원했습니다.


 그는 고개를 저었고 웃었습니다. "매번 정확한 것을 행한 것에 대해 동물에게 보상하는 것은 반응과 그것이 좀 더 발생할 가능성을 강화해줍니다. 그러나 그것이 틀렸다는 것을 동물에게 신호하는 것은 처벌 종류의 신호를 만드는 것입니다. 진실은 동물들은 처벌받을지도 모르는 어떤 상황과 관계된 것도 피하길 원하는 것입니다. 크로스워드 퍼즐을 하세요? 저는 끄덕였습니다. " 크로스워드 퍼즐의 재미는 언제든 옳은 선택을 했을 때 당신이 보상을 받았던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매번 당신이 잘못된 단어를 적거나 또는 네모에 잘못된 철자를 넣는다면, 퍼즐은 그것이 틀렸다고 알려줄 때 어떠한 일이 일어날까 상상해 보세요. 그러한 크로스워드 퍼즐은 당신이 어떤 부정적 해설 없는 옳은 답을 찾을 때까지 단순히 캐내는 재미있는 일일꺼라 상상하세요?  좀 더 전통적인 방식을 선택하는 것보다  부적정 피드백을 주는 퍼즐을 자발적으로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by Stanley Coren PhD-


관련글 2-2 No Reward Marker의 필요성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왜 개들이 고개를 갸우뚱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