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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좐네강아지 Apr 02. 2020

#2 학습이란 무엇인가?

Excel erated learning

Knowing Versus Doing


 당신은 피자를 저녁으로 먹어야 하나요? 그것은 다음에 나오는 몇가지 요인, 배고픈가? 피자를 생각했는가? 피자를 저녁으로 먹기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돈을 내서 사오거나 배달을 시키거나 혹은 직접만들거나), 피자 배달업체의 전화번호를 아는가 등등 에 달려있습니다. 몇가지 요인은 오직 학습에 대해 연관됩니다. 다른것들은 동기, 가능한 자료 등등 입니다. 


 이것은 아는것과 하는것의 구별이고, learning 과 performance 의 구별이라고 불립니다. 행동이 많은 것들 (기회, 동기, 육체적 능력, 학습) 에 따라 수행 되거나 혹은 그렇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행동이 단지 일어나지 않기때문에, 행동에 대해 배운적이 없다라고 가정할수 없다 라는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학습이 결과를 일으키지만 학습이 어떠한 행동의 변화없이 일어난다는 가능성을 배제할수 없다는것 에 대해 가정하기 전에 학습은 행동 변화에 달려있습니다. 


 수행없는 학습에 대한 실험실의 예는 쥐로 하여금 복잡한 미로를 탐험하게 하는것입니다. 미로내에 현재 쥐에게 중요한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쥐는 여기저기로 배회 합니다. 며칠동안 쥐에게 미로를 더 탐험하게 하고, 실험자는 쥐를 특정한곳에 넣어주고 녀석에게 치즈를 줍니다. 실험자는 쥐가 치즈 전부를 먹기전에 미로에 다른곳에 넣습니다. 쥐는 미로의 최단코스를 통해 치즈가 있던곳으로 가게됩니다. 이것은 명백히 쥐가 미로의 구성을 배웠다는 것이 명확한것이지만, 녀석은 이 학습에 대하여 보여줄 필요가 없었던 것입니다. 이것을 latent learning(잠재학습) 라고 부릅니다.


 저는 저의 두마리 남은 강아지가 매번 정확한 곳에 배변을 할수있는 육체적 능력을 가지기 훨씬 전부터 집에 배변을 하지 않는것에 대해 배운적이 있는것에 대해 설득되었습니다. 녀석들은 지식에 대해 배운적이 있으나 이러한 학습에 따르면 보여줄 필요가 없었던 것입니다. 녀석들은 신체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집에 배변을 하는 자연적 상황에 대해 설명할수 있는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어느날, 강아지들은 사고치는것을 멈췄고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 믿음에 대하여 명확하게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만약 제가 녀석들의 뇌를 열어본다 하더라도, 저는 어떤 특정한 곳을 가르킬수도 없고 “ 이거봐 녀석들은 집에 배변을 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배웠었어!” 라고 말할수도 없습니다.


 항상 여러분은 행동과 잠재학습에 대하여 마음속에 지니고 계세요.



-by Pamela J. Reid-

-Translated by Jo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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