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좐네강아지 Mar 26. 2018

물을 무서워하는 강아지 훈련

 구독자 여러분 중 물의 공포로 인한 어려움 때문에 질문을 남기신 분이 있어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훈련은 보통 어떤 대상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그 체계가 아주 유사합니다.
 
 훈련에 대해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훈련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100% 옳다 그르다 말할 수 없습니다. 조금 더 합리적이고 대중적이고 빠르게 적응 가능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을 뿐입니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고민해보면 분명 답이 있고 자신만의 방법이 생길 것입니다. 단 어떠한 기본적인 이론이 무시된 채 하는 훈련은 강아지와 견주 서로를 힘들게 할 뿐입니다. 제가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이유도 동물 행동학적 측면의 기본적인 이론을 서로 공유하고 싶어서 입니다. 부디 읽어주시고 어떠한 질문도 해결해드리려 노력하는 자세로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Introduction
 
 어떤 강아지나 혹은 특정한 종류의 개는 수영을 즐깁니다. 하지만 나머지 개들은 어떤 상태에서 물에 노출이 되면 강한 거부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왜 강아지가 물을 무서워할까요? 여기에는 몇 가지 물에 대한 공포에 관한 원인이 있습니다. 
 
 특정한 개들의 물에 대한 두려움
 
 많은 강아지들이 물에 대하여 불안함과 공포에 대한 고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사람들이 불안감 때문에 이유 없는 두려움으로부터 고통을 받는 것처럼 복잡한 정신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불안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을 수도 있고, 고통이 더욱 커지는 경우, 또는 매우 예민한 성격의 결과 때문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어떤 강아지는 과거에 물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 때문에 공포가 커진 것입니다. 아마도 강아지 때 물에 빠졌던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사람이 처벌의 방법으로 억지로 물에 빠뜨렸다거나 혹은 물에 빠졌을 때 나오지 못했던 기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생활에서 물에 대해 좋지 않은 기억이 더욱더 발전된 형태입니다.
 
 또 다른 강아지들은 사람에 대한 신뢰를 잃은 것에 기인하기도 합니다. 아마도 이런 종류의 강아지들은 물과 관련되지 않더라도 어떠한 폭력의 방법으로 처벌을 받았을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폭력의 정도가 지나쳐 모든 사람에 대한 공포로 작용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강아지들이 물에 대한 공포심을 나타냅니다. 일단 이런 형태는 주인이나 사람에 대한 관계 회복이 우선입니다.
 
 Training Tips
 
 차근차근 천천히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주 작은 양의 물에 점차 강아지를 노출하도록 합니다. 훈련시간은 강아지가 편안하거나 행복해 있을 때가 좋습니다. 매우 작은 양의 물을 강아지 곁에 가져와 옆에 앉습니다. 강아지의 배와 등을 만져주며 자신감을 북돋아 줍니다. 당신의 손 한쪽을 물에 천천히 담그고 냄새를 맡게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여러분의 손을 물에 담그며 그 냄새를 맡게 하고 그 손으로 강아지를 만져줍니다. (조금씩 젖게 하는 것이 point입니다.)  이 훈련을 하루에 한 번씩 반복하면서 며칠 동안 계속합니다. 훈련이 끝날 때 좋아하는 먹이 같은 것으로 보상을 합니다.


낯설거나 무서워 하는것에 적응 시키는 훈련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by 엉클좐-

 

작은 스펀지에 물을 묻혀 강아지에게 천천히 물을 떨어뜨립니다. 물의 양을 점점 늘려 계속합니다. 그릇에 물이 떨어지는 소리를 들려주며 기분 좋게 칭찬을 해주고, 보상을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이 본격적으로 목욕 시작 전에 준비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목욕할 동안은 소리가 나지 않게 주의하고, 칭찬해주며 보상을 해줍니다. 목욕시간이 즐거운 놀이로 바뀌면 물에 대한 생각 또한 재미있고 좋은 것으로 바뀌게 됩니다.

-by 엉클좐-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문제행동 상담가 혹은 훈련사가 되려는 분들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