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countering 'Willow Pattern' Plates
대만에 오면서 준비를 하나도 안해서 와서 검색을 하기 시작했다.
준비라는 것도, 옷도 제대로 못챙겨오고, 전기담요도 깜박했다. 한달동안 내내 밤에 너무 추워서 오들오들.
검색하면서 먼저 제일 가고 싶었던 곳이 임가화원이었다. 영어로 하면 Lim's Family Garden. 임씨네 집안 정원이라는 뜻인데, 오랜세월동안 그 세월의 흔적이 쌓여서 더욱 아름답다.
그냥 입구만 들어갔는데도 갑자기 사극의 한 장면같다.
세상에 이런 곳을 만들어놓고 매일 거닐다니.
사진을 찍고 남기고 싶은 마음이나 이러한 아름다움을 도자기로 남겨 매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마음이 비슷한 것 같다. 이 곳을 나도 거닐며, 영국의 윌로우패턴 도자기가 떠올랐다. 영국의 전통 패턴이지만, 중국의 사랑이야기를 모티브로한, 전형적인 시누아즈리의 주제이다.
다음은 시, 글로 돌아다니는 이야기를 간단하게 한국어로 정리해본 것이다.
옛날옛적에 중국에 아름다운 딸 공시를 가진 아버지 만다린이 있었다. 만다린에게는 장이라는 비서가 있었는데 딸 공시와 사랑에 빠지고 말았다. 아버지는 하인과 딸과 계급차이때문에 그들의 사랑을 반대하였다. 장은 정원의 담장을 부수고 그들이 정원안의 물가와 정원을 거닐며 만났다.
어느날, 공시가 장에게 준 구슬 하나가 떨어져서 물가쪽으로 갔다. 장은 공시가 그리 멀지 않는 곳에 있다는 것을 직감했다.
하지만, 그녀는 곧 자신이 장군 타진과 약혼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크게 실망했다. 이 귀족장군 타진은 약혼의 증표로 귀한 보석 선물을 들고 곧 도착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아버지가 여신 큰 만찬 후 공시는 하인의 옷을 빌려 장과 함께 공시의 방으로 남몰래 왔다. 그들은 격렬히 포옹하고 함께 도망쳤다.
귀족 장군, 모든 하객들은 모두 술에 취해서 몰랐지만,공시의 아버지는 강을 건나가는 그들을 보고 다리까지 가서 그들을 쫒았다. 공시는 보석이 들은 함을 고위 관료였던 아버지와 장에게 주면서 만약에 장이 잡히면 변명의 구실로 사용하라고 하였다.
어느날, 아버지의 스파이가 강 주변의 집에 남자가 숨어있다고 하였다. 아버지의 병사들은 그 집을 습격하였다. 그러나 장은 급류에 뛰어들었고 공시는 그가 익사한 줄 알았다. 며칠 후 병사들이 다시 그 집을 수색하였다. 공시의 하녀가 그들에게 말하길 장이 방문에 배를 대어 공시를 안전하게 데려갔다고 했다. 그들은 멀리 떨어진 섬에 정착했다.
수년 후에 장은 그의 글로 유명해졌는데, 그것이 화근이었다. 그 소식을 들은 아버지는 병사들을 보내어 그를 죽이고 말았다. 공시는 집에 불을 지르고 그 안에서 나오지 않았다. 그들은 모두 죽었고 그들의 사랑에 감명받은 신이 그 두 사람을 비둘기로 만들어 하늘에서 영원히 살게 하였다.
윌로우패턴의 핵심은 이 이야기가 영국인에 의해 상상으로 지어진 이야기라는 것이다.
사실이건 아니건, 오리엔탈리즘을 도자기로 시각화해서 지금까지 영국인의 삶에 일부가 된 국민도자기라는 점이 흥미롭다.
마치 내가 윌로우패턴 속을 거니는 듯한 풍경에 감탄만 나온다. 그 많은 임씨네 식구들은 그 시절 여기서 어떤 삶을 살며 어떤 생각을 했을까.
임가화원에서 흥미로웠던 것은 penetrating windows 건물 벽의 뚫린 창이다. 정확한 단어는 무엇인지 모르겠다. 루창?정도로 번역할 수 있을지도. 여기도 도자기로 된 window flower가 많다.
벽에는 의미가 담겨있는 복숭아, 쌍복숭아, 동전, 나비, 박쥐 등 다양한 창문들이 있다. 그냥 창문을 만들어도 될텐데 저렇게 아름다운 창을 만들고 그 너머로 세상을 보는 즐거움은 어떤 기분이었을까.
각종 의미를 담은 창문에 둘러쌓여 살고, 글자 하나, 색 하나에도 의미를 담고 중요시 생각하는 대만과 중국인들의 문화가 조금 더 궁금해졌다.
문을 넘고 넘어 또 다른 공간으로 가는 것만 같은 대만 임가화원.
엄마 아빠 데리고 왔으면 좋았을 것 같다. 나만 즐기는 것같아 미안해지는 하루이다.
To be continued!
김선애도예가에 대해 궁금하다면^^
https://brunch.co.kr/@dojaki/7
대만도자기로드에 대해 궁금하다면 ^^
https://brunch.co.kr/@dojaki/40
선애킴 홈페이지
BLOG
http://bakedpottery.tistory.com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