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에세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란 다람쥐 May 01. 2023

매일 물방울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Day 60

현재 나는 3가지 활동에 집중한다. 글쓰기, 건강, 그리고 주식이다. 멀티태스킹에 미숙해 다양한 분야를 동시에 진행하지 못한다. 이에 우선적으로 이 3가지 분야에서 일정 수준 이상으로 내 역량을 끌어올리기로 했다. 집중을 한다는 것은, 위의 3가지 분야와 관련한 행동을 매일 한다는 뜻이다. 업무에 치여 야근을 하더라도, 갑자기 번개 회식이 잡히더라도 어떻게든 짬을 내 각 분야에서 하고자 계획한 행동들을 하고야 만다.  


사실 위의 행동들을 이전에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새해 목표를 세울 때마다 포함됐던 리스트들이고, 시작은 곧잘 했었다. 하지만 지속하지 못했다. '역시 난 안돼'라는 자괴감과 함께 매번 중도에 멈췄다. 그 이유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빠른 시일 내에 잘하고 싶은 욕심이 있었고, 이에 비례해 계획이 실력에 비해 거창했다.


벌써 몇 년째 반복된 도전과 실패, 그리고 포기의 쳇바퀴였다. 불혹이 넘으면 인생을 통달할 줄 알았는데 여전히 미련하고 우둔한 생각과 행동을 반복하고 있다. 동일한 경험을 더 이상 하고 싶지 않았다. 매일 해낼 수 있는 행동 설계가 필요했다. 매일 할 수 없는 것들은 차라리 시도조차 하지 말자는 생각으로, 가볍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행동들을 고민했다. 고민 끝에 각 분야에서의 루틴을 설계했고, 그것들을 하루도 빠짐없이 해오고 있다. 




첫째, 글쓰기다. 매일 글쓰기 위해서는 소재 찾기가 무엇보다 중요했다. 경험도, 시간도 부족한 나이기에, 어디서 어떻게 소재를 찾을 수 있을지 생각해 봤다. 스스로 글쓰기 영감을 매번 끌어내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래서 타인의 지식을 이용하기로 했다. 책에서 공감받은 문장을 토대로 내 생각을 이어 쓰는 형식이었다. 무에서 유를 창출하는 것은 어렵지만, 저자의 지식이 0이 아닌 1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됐다. 그렇게 오늘까지 60일 글쓰기를 해내고 있다. (천일 글쓰기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아직 940일 남았다.)


둘째, 건강이다. 헬스장 접수, 한 달 5번도 못 가는 행동을 수없이 반복했다. 달리기가 인기여서 나 역시도 동참했었다. 하프마라톤까지 달렸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위 행동들을 반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드러눕고 싶은 나를 멱살 잡고 끌어내는 강력한 의지가 필요했다. 결국 의지는 나태함에 상대가 되지 못했다. 건강에 도움을 주며 매일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역시 걷기다. 걷기의 이점은 널리 알려져 있다. 심폐기능은 물론 하체 근력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 UCLA와 일본 교토대학 공통 연구팀에 따르면, 8 천보 이상을 걷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사망률이 훨씬 낮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참고 :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23032902157&ref=fa) 다만 억지로 시간을 내서 걷고 싶진 않았다. 걷기를 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고 싶었다. 그래서 정한 행동 강령은 다음과 같다. ① 배달은 포장 → 매장까지 걸어가기, ② 점심 먹고 어차피 쉬는 시간 커피대신 산책하기 ③ 출퇴근 걸어서 하기 (지금은 자전거로 하고 있다.) ④ 혼자 이동할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이 있다. 23년 현재까지 일평균 1.3만 보를 걷고 있으며, 3월 이후에는 하루도 빠짐없이 1만 보 이상을 걷고 있다.   


셋째, 주식 공부다. 어느 정도 부는 축적하고 싶지만, 개인 사업할 도전 정신과 깜냥은 없다. 손가락 하나로 까딱할 수 있는 주식이, 경제적 자유로 나아갈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주식에 방도는 있다 여긴다.) 매일 주식 시장이 마감되면 천만 주 이상 거래된 주식들을 분석한다. 다른 이유는 없다. 유목민 님의 책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를 읽고 해 보기로 결심했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이 걸리진 않는다. 1시간 정도면 충분하다. 차트(거래량/돌파)와 뉴스를 연계하는데 도움이 될듯하며, 뉴스 따라 종목들이 어떤 변화를 그려나가는지 조금은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아직은 초짜라 잘하진 못한다.)       




'어느 세월에 책을 내고, 건강해지고, 부자 될래?'라고 생각될 정도로 비루해 보이는 루틴일 수 있겠다. 혹은 방향이 틀렸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름 책에서 얻은 지식들을 행동으로 옮기고 있는 중이다. (그중 내가 매일 실천가능한 작은 것들 위주이긴 하지만...) 


수적천석(水滴穿石)이라는 말이 있다. '물방울이 돌을 뚫는다'라는 의미이다. 한 방울의 물이라도 끊임없이 떨어지면 돌에 구멍을 뚫을 수 있다. 각 분야에 단기간 실력향상을 위한 큰 행동들은 하진 않는다. 책을 내고자 테마를 잡고 글을 쓰지 않으며, 3대 500과 멋진 빨래판 식스팩을 갖고자 헬스장에 다니진 않는다. 주식을 잘하기 위해 재무제표나 기타 지표 등을 보진 않는다. 내 주제는 생각지 않고 남들 따라 하고자 거창하게 시작해 봤지만, 지금까지 제대로 해낸 게 없었다. 


우선 지금의 내가 매일 실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로 했다. 언젠가 물방울이 모여 돌을 뚫고, 강을 이루고, 바다가 되길 바라며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묵은 메모여. 이제 그 빛을 발할 때가 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