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창업환경 분석
충분한 자금, 인력, 완벽한 기술을 가지고 창업에 나서는 이는 거의 없으며, 예비창업자들은 항상 부족한 채로 창업을 하기 일쑤며, 창업자들은 부족한 자금, 인력, 기술을 채우기 위해서 동분서주하게 마련입니다.
특히 기술자들은 본인이 가진 기술을 맹신하는 습관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기에 창업자들은 외부의 환경을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주위를 둘러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술창업을 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은 특히나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의 움직임을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마당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 중인 기업마당(www.bizinfo.go.kr)은 중소기업 창업과 운영에 필요한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자금, 인력, 마케팅, 기획, 기술개발과 관련한 정부사업에 대한 기회를 연중 수시로 제공하고 있어 중소기업 북마크 1순위로 꼽히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K-Startup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또 다른 창업지원 사이트인 K-Startup(http://www.k-startup.go.kr)은 예비창업자와 창업 초기기업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이트입니다.
메뉴에서 알 수 있듯 창업교육, 시설공간, 멘토링, 컨설팅, 사업화 등 정보제공 서비스뿐 아니라 오프라인과 연계된 창업지원 프로그램들이 아주 다양하게 있어 예비창업자들에겐 꼭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물론 중소기업청 외의 다른 기관에서도 중소기업 관련 지원사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들 사이트를 일일이 찾아다닌다는 건 정말 힘든 일입니다. 기업마당의 정책마당 하나만 보더라도 충분한 기회가 있으니 창업 전이나 창업을 하고 난 후에도 반드시 수시로 둘러보기를 권합니다.
국내 창업 생테계
국내 창업시장을 분석할 경우 가장 먼저 국내 창업 생태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 창업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관들은 크게 정부, 민간, 펀드, 벤처캐피털, 정부 인큐베이터, 민간/기업 인큐베이터, 기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창업자들이 특히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정부와 민간의 인큐베이터 기관들입니다.
정부와 민간 인큐베이터는 우수한 아이디어나 기술을 가진 예비창업자의 기술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시연, 제품화, 생산, 판매 및 촉진 등의 사업화 전 과정을 지원하는 기관들로서, 예비창업자들은 이들 인큐베이터들이 제공하는 창업공간과 사업 지원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비창업자들은 이들 인큐베이터들을 활용하여 창업에 필요한 초기 자금이나, 인력, 기획, 생산 등외부의 자원들을 활용할 수 있어 사업화 역량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예비창업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큐베이터 기관들에 따라 신청 가능한 업종이나 지원자격이 다르고, 지원대상에 선정되기가 쉽지는 않기 때문에 모든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창업자 자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정부의 창업 지원 사업
우리나라 중소기업을 관리하는 주무기관인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매년 공고하고 있습니다.
정부사업을 신청하는 데 있어 많은 기업들이 정부 정책사업의 성격을 무시한 채 지원하는 경우가 허다한 것을 봅니다. 정부지원사업을 신청하는 경우 시장조사, 사업기획, 기술기획 등 창업팀으로 볼 때 많은 시간과 비용에 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정부사업의 성격과 지원대상, 조건 등을 꼼꼼히 따져 본 후에 지원해야 낭패를 겪지 않습니다. 하지만 매번 강조를 함에도 불구하고 정부과제를 준비하는 기업들은 이를 무시하고 준비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부사업은 주관기관, 개별 사업에 따라 지원자격, 조건이 달라지므로 반드시 해당 사업의 공고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은 여러분들의 몫으로 맡겨 두고, 정부사업의 성격에 대해서만 소개하기로 하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R&D 지원정책은 크게 인프라 조성사업, 저변 확대사업, 선택과 집중사업, 중견기업 육성사업들로 구분된다.
인프라 지원사업은 기술개발 인력지원사업, R&D 기획지원사업, 연구장비활용사업 등 중소기업 환경을 둘러싼 인프라 조성과 관련한 사업입니다.
저변 확대 사업은 설립 7년 이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성장 기술개발사업, 사출, 금형 등 뿌리기업과 서비스 분야 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 공정개선 기술개발사업, 정부 R&D 과제를 처음으로 수행하는 기업과 대학, 연구소가 함께 수행하는 첫걸음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 중견기업, 대기업 및 성장 정체 기업을 대상으로 국내외 산학연 기관이 공동을 수 행하는 도약/글로벌 산학연 협력 기술개발사업 등 R&D 참여기회 제공과 R&D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입니다.
선택과 집중 사업은 벤처/이노비즈,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혁신(혁신기업), 융·복합기술개발사업, 수출유망기업이나 창의 도전적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혁신(글로벌 전략), 시장 창출형 기술개발사업 등 기술혁신을 통한 수출기업으로 의성장을 목표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중견기업 육성사업은 월드클래스 300 기업 육성을 위한 WC 300 육성사업, 중소중견기업 간의 협력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중소중견 파트너십 사업 등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서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출연금, 지원금, 보조금
독자에게 귀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덧붙여 꼭 기억해 두어야 할 사항을 언급할까 합니다.
정부는 우리나라 국민이나 기업 누구나 무이자로 이용할 수 있는 지원금, 보조금, 출연금을 매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금이란 자연재해, 재난 등 특수사항 발생 시 정부에서 무상으로 지원하는 정부자금을 말하는 것으로 메르스 피해기업 지원사업, 개성공단 입주업체 특별지원자금 등과 같은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보조금은 복지, 소외계층 등을 위해 지급하는 소액의 무상 보조금으로 일자리 창출 보조금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출연금은 정부 혹은 국가의 필요성에 의해 무상으로 제공하는 정책자금을 말하며, 정부 R&D 지원사업자금 등이 이에 속하며 적게는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 중 중소기업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자금이 R&D를 위한 출연금이라는 것만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한해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출연금 규모는 얼마나 될까요?
매년 책정되는 정부예산 중 출연금인 R&D 예산 규모는 대개 20조 원(이 중 중소기업청의 경우 9,000억 ~ 1조)에 육박하고 있는 사실을 볼 때 출연금의 비중, 특히 정부 R&D 과제에 대해 정부가 얼마나 많은 예산을 할당하고 있는지를 거의 대부분의 중소기업 관계자들은 모르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청의 2015년도 예산만 한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2015년 기준으로 중소기업청의 R&D 예산은 2014년의 8,850억 원에 비해 8.2% 늘어난 9,574억으로 저변 확대사업에 3,456억 원, 선택집중사업에 4,951억 원, 중소중견 지원사업에 867억 원, 인프라 지원사업에 310억 원을 배정하였습니다.
지원규모를 보면 기업당 2천만 원에서 10억 원까지가 있으며, 지원조건은 총사업비의 50~100%를 무담보, 무이자 조건인 정부출연으로 지원하며, 개발기간은 6개월~5년 이내, 기술료는 기술개발 성공 시에 한하여 중소기업의 경우 10%, 중견기업의 경우 30%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말 좋은 조건이지 않습니까? 도대체 어느 기관이 무담보 무이자로 2천만 원에서 10억 원까지 기술개발자금으로 선뜻 내어 놓겠습니까?
물론 이것만이 진실은 아닙니다. 모든 기업에 기회가 제공되지 않고, 정부과제를 수주했다고 해서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중소기업으로서는 좋은 기회임에는 틀림이 없다는 점은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와 같은 정부 R&D 자금은 아무나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부 R&D 사업은 정보 싸움이고, 언제, 어느 부처에서 어떤 사업이 얼마의 예산으로 집행되는지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여 대응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사전에 평가자 들과 사전에 모의하여 수혜를 받는 경우가 많아 부적격 업체에 대한 지원으로 사회적으로 물의를 빚은 적이 많지만, 정부 차원에서도 사전에 평가자 신분을 공개하지 않고 평가하거나, 사전 기획단계를 충분히 거쳐 평가를 공개적으로 수행하는 등 정책자금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정부 R&D 예산이 보다 공정하게 중소기업들에 돌아갈 수 있도록 환경들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기술기반 중소기업들은 도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 정책 변화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 방향의 변화 또한 창업기업 입장에서 무시할 수 없고 주시해야 할 사항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 점에서 2016년 4월, 중소기업청에서 발표한 중소기업 육성정책 혁신전략은 몇 가지 점에서 창업기업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중소기업 육성정책 혁신전략은 창업기업 육성정책의 전략성 강화, 성장사다리의 취약한 연결고리 보강, 성과지향적인 고부가 기술창업 촉진, 위험분산형 선순환 창업 생태계 조성, 창업자 육성체계의 시장 밀착형 개편 등 5대 혁신전략과 세부 15대 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소 딱딱해 보일지 모르지만, 다음 그림을 보면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제일 눈에 띄는 것이 창업의 양적 확대에서 질적 확대로 방향을 전환하였다는 점입니다.
이는 충분한 준비를 거치지 않은 창업기업들을 양산하기보다는 기술력을 가진 창업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고급 기술 창업, 기업 간 M&A 활성화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덩치를 키움으로써 사업 시너지를 확대하기 위한 도약(Scale-Up), 그리고 국내 시장에서 탈피하여 해외 시장으로 적극 진출하려는 글로벌 기업 중심으로 재편한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창업 초기기업 중심의 지원정책에서 설립 3~4년 차의 기업들 중에서 선별 하 여지원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 중심이 전환되는 것을 나타내고 있으며, 해외 지향형 창업 기업 육성을 위해 원스톱으로 투자유치를 지원하거나 실리콘밸리에 입주공간을 지원하는 등 창업을 통해 정부자금을 노리는 기업 관점에서는 다소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지만, 기술력을 가지고 해외 시장을 노리는 예비창업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둘째, 창업기업 중심에서 중기기업 중심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점이 바로 정부의 창업 지원 정책이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확연히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창업 관련 산업에서는 설립 시기에 따라 초기, 중기, 후기기업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설립 3년 이하의 기업을 초기기업, 설립 3년 초과 7년 이하의 기업을 중기기업 또는 창업 도약기 기업, 설립 7년이 경과된 기업을 후기기업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앞의 글들에서 우리나라 기업의 3년 생존율이 40%에 지나지 않는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흔히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이라고 불리는 시기가 바로 설립 4년 차인 창업도약기업으로의 도약 시기를 말하는 것으로, 정부는 창업 도약기 기업에 대한 예산을 16%에서 35%로 늘리고, R&D, 해외마케팅, 융자 등 패키지를 지원한다는 점, 규모의 경제 실현을 위한 M&A 활성화 등의 정책들은 기업들이 이러한 죽음의 계곡을 넘어설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창업 인프라 조성 측면에서 중소기업 측면에서 환영받을 만한 일이라고 보입니다.
셋째, 아이디어 위주에서 고부가 기술 중심 창업으로 전환한다는 점입니다. 예비 기술창업자들에게 매우 반가운 소식이 바로 이 정책입니다. 박근혜 정부 들어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활용하여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집하여 사업화를 지원하는 등 국민 누구나 생활 속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 바 있습니다. 기술사업화는 아이디어 착상 ▷ 시연 ▷ 제품 생산 및 판매 ▷ 촉진 ▷ 지속성장까지의 단계를 거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아이디어 위주에서 기술 중심으로 이동한다는 점은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 측면에서 볼 때 바람직한 일이라고 봅니다. 아이디어는 누구나 생각해 낼 수 있다지만, 많은 시간과 교육, 노력, 시행착오, 비용 등 상당한 투자를 수반하여야지만 기술자를 키워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들 기술자들의 경험과 역량, 시행착오 경험을 중시하는 정책이라는 점에서 기술자들에게 환영받을 만한 정책인 것입니다. 이를 위해 성공 가능성이 높은 창업가를 발굴하는 기술창업 스카우터를 신설하는 점, 고급 기술인력 창업기업 투자펀드 조성 등을 통해 우수 인력을 창업 생태계로 유입하고, 대학과 기업이 연계하여 창업·기업 산학협력 클러스터화 촉진 등을 통해 창업 성과 도출에 정책의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넷째, 창업자들의 위험을 분산하는 창업 생태계의 조성입니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은 정부나 외부의 의존 없이 홀로 기업의 성장을 위해 책임을 많이 질 수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창업 초기 펀드, 외자유치, M&A, 지방기업 펀드 등 펀드를 조성하여 창업기업으로의 자금 유입을 확대하고, 지역 대학에 공학 컨설팅 센터를 설립하는 등 창업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것입니다.
다섯째,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하는 평가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것입니다. 정부 R&D 과제는 통상적으로 사업공고 → 신청서 접수 →서면평가 → 대면평가 → 발표평가 단계를 거치며 사업자를 선정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 사업에 대한 현장 전문가들을 평가위원에 많이 포진시키고, 평가자에 대한 피평가자의 전문성과 태도를 평가하는 역평 가제도의 도입, 기존의 발표평가 대신 1박 2일 관찰식 평가방식 도입 등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것입니다.
특히 평가위원 역평가제도는 평가위원에 대한 공정성 시비를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1박 2일 관찰식 평가방식의 도입은 사업계획서나 발표 자료, 발표 스킬 등에 의존해 왔던 기존 정부 R&D 과제 평가방식에 비해 기업 대표자나 과제 책임자, 기술자 등의 관찰을 통한 기업의 정성적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평가방식의 질적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