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비즈니스 모델(린 캔버스)을 작성한다
비즈니스 모델 작성 단계에서는 도출된 사업 아이템에 대해 사전에 사업성을 검증하기 위해 개략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이때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린 캔버스(Lean Canvas)’이다.
린 캔버스는 위의 그림과 같이 한 페이지로 표현되는 사업계획서로서, 사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나타내는 차트이다. 작성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한다.
1. 문제 : 사람들이 가장 불편하다고 느끼는 문제점 세 가지를 적는다.
2. 고객군 : 목표로 하는 고객군을 최대한 세분화하여 설정한다.
3. 고유의 가치 제안 : 고객이 우리의 제품(서비스)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와 가치를 알기 쉽게 적는다.
4. 솔루션 : 우리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대표적 기능 세 가지를 적는다.
5. 경쟁 우위 : 우리가 타제품 혹은 타 회사보다 경쟁력이 높은 요인 세 가지를 적는다.
6. 수익원 : 우리의 수익 모델은 무엇인지, 제품, 서비스별 수익 계획, 연간 이익률 등은 얼마인지 적는다.
7. 비용 구조 : 사업 수행에 필요한 직간접 비용은 얼마인지 적는다.
8. 핵심 지표 : 사업이 잘 되고 있는지 알기 위해 측정할 수 있는 핵심지표를 적는다.
9. 채널 :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경로(채널)는 무엇인지 적는다.
린 캔버스는 한 페이지에 불과하다. 하지만 창업주 본인이나 창업팀, 투자자들이 사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아주 유용하다. 또한 린 캔버스에서 언급되는 사업구성 요소들은 이후 단계의 지식재산권뿐만 아니라 사업계획 수립, 기술가치 평가, 연구소 설립, 벤처기업 확인 등의 단계를 위한 기본 골격으로 활용될 수 있는 핵심 요소들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린 캔버스 작성을 통해 아이템의 수익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는 판단이 서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말고, 창업 아이템을 다시 선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린 캔버스 작성이 필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