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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진수 May 10. 2018

어떤 기업이 어떤 투자를 받을 수 있을까?#55

50. 비즈니스 모델(린 캔버스)을 작성한다

50. 비즈니스 모델(린 캔버스)을 작성한다


비즈니스 모델 작성 단계에서는 도출된 사업 아이템에 대해 사전에 사업성을 검증하기 위해 개략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이때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린 캔버스(Lean Canvas)’이다.                       

린 캔버스는 위의 그림과 같이 한 페이지로 표현되는 사업계획서로서, 사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나타내는 차트이다. 작성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한다. 

1. 문제 : 사람들이 가장 불편하다고 느끼는 문제점 세 가지를 적는다.

2. 고객군 : 목표로 하는 고객군을 최대한 세분화하여 설정한다.

3. 고유의 가치 제안 : 고객이 우리의 제품(서비스)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와 가치를 알기 쉽게 적는다.

4. 솔루션 : 우리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대표적 기능 세 가지를 적는다.

5. 경쟁 우위 : 우리가 타제품 혹은 타 회사보다 경쟁력이 높은 요인 세 가지를 적는다.

6. 수익원 : 우리의 수익 모델은 무엇인지, 제품, 서비스별 수익 계획, 연간 이익률 등은 얼마인지 적는다.

7. 비용 구조 : 사업 수행에 필요한 직간접 비용은 얼마인지 적는다.

8. 핵심 지표 : 사업이 잘 되고 있는지 알기 위해 측정할 수 있는 핵심지표를 적는다.

9. 채널 :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경로(채널)는 무엇인지 적는다.


린 캔버스는 한 페이지에 불과하다. 하지만 창업주 본인이나 창업팀, 투자자들이 사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아주 유용하다. 또한 린 캔버스에서 언급되는 사업구성 요소들은 이후 단계의 지식재산권뿐만 아니라 사업계획 수립, 기술가치 평가, 연구소 설립, 벤처기업 확인 등의 단계를 위한 기본 골격으로 활용될 수 있는 핵심 요소들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린 캔버스 작성을 통해 아이템의 수익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는 판단이 서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말고, 창업 아이템을 다시 선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린 캔버스 작성이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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