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이해하기 쉬운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이제 간단하게라도 사업계획서를 만들 차례다. 본격적인 사업을 위해서는 자세한 사업계획서가 필요하겠지만, 초기의 간단한 사업계획서는 한 장으로도 충분하다. 이 내용은 창업팀을 모집하는 등 다음 단계 수행을 위한 최소한의 내용만을 담으면 된다.
한 페이지 사업계획서 양식들도 많이 있지만 양식은 달라도 담아야 할 핵심 요소들은 거의 비슷하다.
2부의 사례 하단에 있는 투자유치 가이드를 함께 비교해 보면 훨씬 이해하기 쉬을 것이다.
사업명
어떤 사업인가를 30초 안에 설명할 수 있도록 사업의 내용을 한 줄로 표현한다
목표 고객
대상으로 하는 고객을 말한다. 구체적일수록 좋다.
문제 및 기회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상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그리고 법/제도 등 어떤 기회가 있는지를 설명한다.
기존 해결책
우리 제품이 없을 때 어떻게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했는지를 설명한다.
자사 해결책
기존의 해결책과 달리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는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가치/혜택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 고객은 어떤 가치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목표시장규모
국내외 시장규모는 어떻게 되는지, 경쟁사/경쟁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설명한다.
사업모델
사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원가와 수수료는 어떻게 되는지 우리의 수익모델은 어떤 것인지를 설명한다.
창업팀
본 사업을 위해 창업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각자의 역할은 무엇인지, 주요 경력은 어떻게 되는지를 설명한다.
시제품(MVP) 개발 내용
최소 요건 제품(MVP)은 육하원칙에 따라 어떤 기능을 담고 있는지,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등 육하원칙에 따라 설명한다.
검증계획 및 지표
MVP를 통해 성공/실패 판단을 어떻게 할 것인지(검증계획), 무엇으로 판단할 것인지(검증지표)를 설명한다.
소요비용
MVP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어떤 항목에 어느 정도 소요되는지를 설명한다.
물론 이 외에서 비즈니스 모델캔버스 등 다른 간단한 사업계획서 양식도 있으니 함께 참조하면 좋다.
위의 특허명세서 작성 시에 고민했던 내용들이 많이 반영될 것이다. 이렇게 한두 장으로 작성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계속 수정해 나가면 된다.
아래 그림은 이전 단계에서 작성했던 비즈니스모델, 특허명세서와 사업계획서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사업계획서와 비즈니스모델, 특허는 아래와 같이 일관성있게 구성되어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