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ookReview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minic Cho Jul 05. 2023

대통령이 사라졌다 토론

대통령이 사라졌다를 읽고 나눈 흥미로운 토론을 정리해 본다.


"중동에서 미국을 위협할 사이버 테러 발생이 가능할까?"라는 의문을 던졌었다. 당연히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질문은 많은 사람들의 반대를 받았다. 그리고 그 반대들에서 가능성을 찾았다.


우선 "이스라엘은 가능하다"는 반대에서 내 질문이 모호했음을 알게 되었다. 질문에서 말한 중동은, 미국에 적대적인 국가 및 미국의 전쟁으로 생활기반이 파괴된 지역을 의미했었다. 따라서 질문을 "전쟁으로 파괴된 중동에서 미국에 대한 사이버 테러를 일으킬 수 있을까?"으로 다듬었어야 했다.


다른 반대들도 정리하면, "한국에서도 천재 프로그래머가 나올 수 있다.", "미국에 대한 복수심이란 결핍을 가진 사람이라면 가능하지 않을까?", "9/11 사태처럼 사이버 테러도 가능하지 않을까?" 등이 있었다. 물론 질문이 더 정확했다면 다른 식으로 반대가 나왔겠지만, 일단 위에 언급한 반대들을 고민해 보니 다음 질문이 떠올랐다.


"뛰어난 프로그래머는 어떤 환경에서 육성되는가?"

미국에 사이버 테러를 하려면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나라도 요즘 열을 올리는 중인 코딩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미국에 의해 환경이 파괴된 중동 지방에서 뛰어난 해커가 나오기는 어려워 보인다.

(관련 기사: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8/04/220639/)


책에서는 천재 프로그래머 오기가 터키 기숙학교를 다녔다는 얘기가 나온다. 그래서 왜 터키라고 가정했는지 구글링 해보았다. 이를 통해 터키가 러시아보다 해킹 트래픽이 많은 전 세계 3 위국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https://interestingengineering.com/7-countries-having-the-majority-of-hackers


내용을 정리하자면, 중동에서 미국에 대한 사이버 테러는 가능하다. 그러나, 이는 터키나 이스라엘 등 프로그래밍 교육 환경을 가진 국가에서 육성된 프로그래머에 의해 가능하다. 그렇기에 미국에 의해 파괴된 중동 지역에서는 미국을 위협할 해커가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다.


본 토론 정리를 통해 배운 점 3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질문의 의도를 명확히 전달하기

2. 뛰어난 프로그래머 육성을 위해서는 환경이 중요함

3. 터키는 해킹 강국


이번 토론을 통해서 소통의 부족한 점과 몰랐던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런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독서 모임을 무료로 운영해 주시는 체인지 그라운드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이글루스 서비스 종료로 브런치스토리로 이전]

[2020/12/02 원문 작성]

매거진의 이전글 대통령이 사라졌다 - 빌 클린턴, 제임스 패터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