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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ominic Cho Jun 22. 2023

영양의 비밀

프레드 프로벤자

총점: 10/10


- 한 줄 서평


음식에서 시작하여 우리 몸, 자연, 나아가 온 세상과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양학자의 색다른 시각과 깨달음을 감사하게 받아들이게 되는 책.



- 내용 정리


18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나는 이 책의 내용을 정리할 만한 내공을 갖추지 못했기에 이번 서평에서는 장 별 내용 요약을 생략한다. 단지, 장 수가 많아서가 아니라 책이 너무도 방대한 주제를 연이어 다루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각 장마다 다양한 이론과 사례, 근거, 그리고 작가의 주장이 어우러져 담겼기에 요약이 너무 어렵다.

다행스럽게도 장 별 제목과 소제목에 이미 내용이 훌륭하게 요약되어 있다.


제1부. 변화의 성찬

1장. 염소, 쥐, 그리고 클라라의 아이들

2장. 손님들의 과제

3장. 같은 것은 둘도 없다


제2부. 몸의 지혜와 함께 춤추며

4장. 단순한 취향의 문제가 아니다

5장. 기억은 한 종류만 있는 게 아니다

6장. 몸의 지혜를 가로막는 것들

7장. 자연 약국의 처방


제3부. 화가의 팔레트를 음미하다

8장. 색채 속의 기쁨

9장. 영양분 가득한 꽃다발

10장. 당신의 캔버스를 색칠하라

11장. 미각과 대지의 연결


제4부. 불확실성과의 한판 대결

12장. 쥐, 소, 혹은 사람에게 독을 먹이는 방법

13장. 지혜를 짓밟는 권위

14장. 권위를 짓밟는 믿음

15장. 믿음을 짓밟는 이해


제5부. 수수께끼로 사라지다

16장. 자연의 조화

17장.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18장. 존재의 수수께끼



흥미로웠던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1. 과거보다 오늘날의 음식의 질과 맛이 떨어진다. (55p)

2. 후성유전학과 용불용설의 차이를 알게 되었다. 개체의 DNA는 변하지 않지만 (용불용설 X) 환경이 DNA가 발현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다는 뜻이다. (75p)

3. 유전자 + 환경 + 유기체 + 우연 = 개체 (84p)

4. 예측 불가능성 - 양자역학에서부터, 개체, 환경, 우주까지 흐르는 이치 (책 전반)

5. 사람들은 감정에 따라 뭔가를 사고 팩트로 정당화한다. (128p)

6. 사람은 다양한 (가공하지 않은) 완전식품을 먹어야 한다. 무엇을 먹어야 할지 결정하는 최후의 심판자는 우리의 몸이 되어야 한다. (164p) + 몸이 미각을 통해 발산하는 신호를 알아차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한다. (250p)

7. 식탁 위에 음식을 가득 차려 놓았을 때 더 많은 음식을 먹는다. (253p) {한상차림이 대식의 한 원인일까?}

8.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장기적인 비용보다 단기적인 이득을 선택한다. (326p) {작은 것의 힘-회피/지향 행위}

9. 삶의 유일한 목적은 자기 자신을 온전히 발현하는 것임을 깨달았다. 자기 자신을 속속들이 사랑하고, 그 사랑을 두려움 없이 세상에 나누어야 했다. (372p)

10. 100억을 넘어설 인구의 식량 문제와 관련해 잘 언급되지는 않지만, 문제는 생산량이 아니다. 지금도 60억을 먹여 살리기에 충분한 식량이 생산되고 있으며, 그 두 배까지도 너끈히 감당할 수 있다. (456p)



- 감상


1. 단식이 몸에 좋다는 내용은 이미 "장수의 역설"과 같은 책을 통해 알고 있었다. 또, 움직임과 자연환경, 사회성이 몸에 좋다는 것은 "움직임의 힘"에서 본 내용이다. 그러나, 비타민 보충제와 같은 가공된 영양분 보충에 대해서 의사와는 다른 영양학자의 새로운 시각을 배울 수 있었다.


2. 책은 다양한 장에서 개인의 노력보다 시스템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비만과 당뇨병과 관련해서 개인의 의지력의 문제가 아닌, 기업의 이익을 견제하는 법률의 필요성을 역설하거나(330p), 비타민과 에너지의 경우, 우리는 몸의 목소리(맛) 대신 기업계와 정계, 학계의 권위자들을 신뢰하지만 미국인의 3분의 2는 과체중 혹은 비만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다. (354p) 입법부는 경제가 선순환 구조로 진입하게 자극할 수 있고 반대로 악순환 구조를 강요할 수도 있다. (445p)


3. 연구자였지만 이제는 연구자가 아니기에, 저자는 연구의 한계와 약점을 통렬하게 비판한다.

연구를 수행하는 과학자들은 두 가지 과제에 직면한다. 첫째, 자연의 프로세스에 통찰력을 불어넣어 줄 질문을 던져야 한다. ..... 둘째, 인과 관계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변수를 통제해야 한다. (380p) 결론은 대부분 두 가지 논리적 오류에 근거하게 된다. 하나는 만약 X가 Y보다 먼저 일어났으면 X가 Y를 초래했다는 개념이다. 또 하나는 만약 X가 Y와 비슷하게 변하면 X와 Y는 인과 관계로 연결된다는 인식이다. (사후해석의 한계, 381p)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 결과는 진실보다는 거짓에 가깝다. (384p)


석사 과정에서 느꼈던 연구 현실의 한계를 팩트로 때리는 저자의 한 줄, 한 줄이 너무도 아팠다. 하지만 이 책의 뛰어난 장점은 특정 문제를 비판한 다음에 저자의 해결책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초과학을 연구하는 과학자의 한계를 말한 다음, 저자는 과학이 현실 세계와 직접 부딪혀야 하고, 이를 위해서 과학자와 관리자의 교류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396~398p)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자신의 네 가지 경험을 적는다. (400p)

저자의 해결책이 현실화되기 위해선 과학자가 변해야 한다. 정말 어려운 일임에도 불구하고. "오랜 믿음을 버리기란 과학자를 포함한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니, 쿤이 말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는 흔하지 않아서 그만큼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402p)


저자의 통찰을 겸손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변화와 협업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저자의 답에서 오늘날 시대의 요구를 듣는다. 비단 이 책에서만이 아닌 "정의란 무엇인가"의 공동체주의에서도 느꼈었다. "한 사람의 영웅"은 21세기의 우리의 세상을 더 이상 구할 수 없다. 개개인이 모두 영웅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영웅들이 서로의 말을 경청하고 소통하여 오늘날의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한다. "의미 있는 해결책을 찾아내려면 영양학자와 농학자, 공중 보건 전문가, 교육자, 정책 입안자, 식품 산업 관계자의 노력이 모두 합쳐져야 한다. (461p)



4. 시스템과 변화, 협업을 바탕으로 우리는 실험을 계속해나가야 한다. 책의 서두처럼 삶을 흥미로운 실험이라고 상상해 보자. 그 실험은 "정반합"의 과정이다. 중세시대(신권)->르네상스시대(왕권)->현대시대(자본)로 이어지는 사회의 발전을 정반합의 과정이라고 생각해 보자. 특정한 믿음(정)과 그 믿음을 부정하는 믿음(반), 그리고 정과 반 모두의 장점을 취합하는 새로운 믿음(합)을 반복하 과정이 인류의 삶이다. 그렇게 보면 자본주의는 우리의 합이었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오류가 돼버린 자본주의(정)에 갇혔다. 신이나 왕에 대한 믿음에 갇힌 이들이 과거의 유물(정)이 되는 것을 보았으면서도, 돈을 믿는 내가 과거의 유물이 되는 처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왜냐면, 돈보다 더 나은 믿음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과거의 오류를 변변한 지식을 갖추지 못한 이들이 잘못 생각한 결과라고 치부하고, 야심만만하게 우리 자신의 오류를 향해 나아간다. (400p)"


자본주의라는 정명제는 이제 환경과 지구, 그리고 우리의 삶을 파괴하는 모순을 보여준다. 이제 우리는 겸손한 자세로 새로운 합명제를 찾아야 한다. "자만과 오만, 자아도취에 빠진 사람은 배우기가 어렵다. .... 처절한 패배 뒤에 찾아오는 겸손은 자연과의 대화로 이어지는 문을 열어 준다." (403p)"


하지만, 우리가 찾은 합명제는 다시 정명제가 될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우리가 찾은 답은 자연을 보호한다는 믿음 아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오만에서 겸손으로, 다시 오만으로 이어지는 첫걸음은 답을 찾았다는 생각이다. 다음 단계는 자신의 혁명적인 답이 지구를 구할 것이라는 믿음이다. "나 정말 대단하지 않아? (403p)"


답을 찾아 무엇인가를 구할 수 있으리라는 반복되는 믿음의 끝에는 무엇이 남을까? 믿음 말고 사랑이 남는다고 저자는 말한다."세상을 깨끗이 정화하고 지상에 천국을 건설하는 등의 사회적 진보와 관련된 모든 담화는-간단히 말해 유토피아의 꿈은-좌절로 귀결될 수밖에 없을뿐더러 세상의 목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결과이기도 하다. 세상은 천국과 경쟁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영혼을 위한 훈련장일 뿐이다. 우리의 노력은 핵심을 놓치고 있다. 핵심은 세상 만물을-우리가 선이라 생각하는 모든 것과 악이라 생각하는 모든 것까지도-사랑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거듭나는 것일 뿐이다." (428p)



5. 마지막으로 논쟁이 될 수 있는 종교 부분을 짤막하게 다루겠다.


종교의 문제점을 다룬 후 저자는 다음 문장을 말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도 안으로 들어감으로써 그와 함께 승천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육신의 껍질을 버리고 그 근원으로 돌아가는, 다시 말해 알파와 오메가로 돌아가야 한다는 뜻을 암시한다. (481p)" 여기서 그는 예수님이다. 또 저자는 다음 성경구절을 인용한다. "아버지의 왕국은 이미 세상 위에 퍼져 있지만,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뿐이다." 우리는 천국에 있다. 필요한 것은 눈을 뜨는 것뿐이다. (499p)"


예전에 교회에 잠깐 다니며 읽은 성경책 속의 예수님께서는 "형제여"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셨다. 이는 "하나님의 아들인 그가 왜 다른 사람들을 형제라고 부를까? 그러면 만인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게다가 삼위일체 교리에 따르면 예수님은 곧 하나님이신데? 그러면 우리도 신의 아들이자 신이 되는 것이가?"라는 의문으로 이어졌다. 그 의문에 대한 내 나름대로의 답은 "신은 결국 모든 사람이 신이 되시기를 바란다."였다.


나는 이 생각을 나만이 떠올렸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우리가 예수님과 함께 승천하여 알파와 오메가로 돌아가야 한다"는 저자의 말에서 우리 자신이 신이 되어야 한다는 메시지가 느껴진다.

논문을 쓰면서도 느꼈지만, 내가 처음 떠올렸다고 느껴지는 아이디어는 이미 누군가가 옛날에 떠올렸던 생각이 틀림없다. 그 사실이 아쉬우면서도 또 안도감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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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30 원문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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