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UCO Mar 26. 2024

최초, 최고

최초와 최고가 가장 잘 어울리는 한 단어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대부분이 그럴 것이고 

아마 전 세계적으로도 최초와 최고의 환장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초 발매, 최초 공개, 사상 최초, 역대 최고 등등 

우리가 흔히 접하는 미디어와 간판들에서도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최초와 최고이다.


또한 이 중 최고는 가장 많은이라는 뜻과 함께 다르게 해석해 보면 

가장 오래라는 뜻으로도 해석되기도 한다


그 예로 직지심체요절은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으로 

가장 우수한이라는 의미가 아닌 가장 오래되었다는 의미로 최고를 사용한다


가장 처음과 가장 나중을 뜻하며 가장 많은 의미로도 사용되는 최초와 최고라는 단어는

수많은 단어들을 이어보았을 때 그 의미가 최초와 최고에서 다르게 보였다 

예를 들면 최초의 건물과 최고(古)의 건물은 같을 수 있지만 

최고(高)의 건물은 가장 현대의 건물일 가능성이 큰 것처럼 말이다


이 생각에 빠지게 되며 내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단어를 이어보던 중 그 예외를 찾았다


적어도 내 머릿속에서는 그 단어 단 하나만 존재했다


바로 사랑이다


나에 대한 사랑


날 제일 처음부터 사랑해 주고 

날 제일 오랫동안 사랑해 주셨으며

날 가장 많이 사랑해 주는 건 


세상에 단 한 존재밖에 없었다


부모님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나게 되면서부터

각자의 이름이 아닌 

나의 아버지, 어머니로서 

나만을 바라보며 사셨을 부모님

세상에는 한없이 이기적일지라도 

나한테만큼은 한없이 이타적이셨던 부모님


오늘에서야 그게 사랑이었단 걸 깨달아요

사실은 알고 있었는지도 몰라요

'아직은 그렇게 느낄 나이가 아니야' 하며 표현을 더 못했나 봐요

항상 곁에 있을 것 같아서 표현을 안 했나 봐요

괜히 부끄러워서 더 피했나 봐요


진심으로 감사하고 죄송합니다

이제 제가 제 이름 대신 부모님의 아들로 살아갈게요


어젯밤 여러 생각들을 하게 되며 찾은 이 생각들이 

한참을 멍 때리게 하고 한참을 내 눈가에 머물다 가게 되었다


괜히 나 때문에 부모님의 정체성을 잃었을 까봐 자책도 했지만 

곧이어 그렇게 생각한 나를 혼 내게 되었다

내가 바로 부모님의 정체성인 것을 알게 되고 나를 혼 내게 되었다


부모님이 나로 인해 단 한순간만이라도 자랑스러울 수 있을 때까지 

노력하고 반드시 그 자리까지 올라갈 것이다.






 단지 시작하는 것에서부터

작가의 이전글 차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