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돈원필 Sep 06. 2023

창업할 때 절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

핵심가치 설정하기

디자인 컨설팅 업을 하다 보면 다양한 분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대부분은 본인의 업을 가지고 계십니다. 자신의 업을 좀 더 좋아 보이게 만들고 싶어서 저에게 오시는 경우가 많죠. 디자인을 일종의 스타일링 개념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를 찾아오시는 분들께 저는 항상 사업의 맥락이 무엇인지를 먼저 여쭤봅니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게 무엇인가요? 이 질문에 90% 이상은 본인이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말씀하십니다. 예를 들어 카페를 하시는 분이라면 커피와 디저트를 제공한다고 대답하시죠. 


디자인을 의뢰받는 입장에서 제가 궁금한 것은 그 기저에 깔려있는 것입니다. 커피와 디저트는 그저 제공되는 상품이고 그 아래쪽에 있는 비즈니스의 철학과 생각입니다. 


스타벅스가 커피가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판다는 이야기를 이제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회사와 가정이 아닌 제3의 공간을 만들어 공간을 사용하도록 만들고, 그 속에 커피라는 도구를 판매하여 수익을 올리는 거죠. 


셀 수도 없을 정도로 우리나라에는 많은 카페가 있습니다. 대형 브랜드들 뿐 아니라 개성 있는 개인 카페들도 어마어마하게 많죠. 그 속에서 카페를 한다고 하면, 단순히 커피를 제공한다고 해서 브랜드가 성공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클라이언트 분들께 그래서 여쭤봅니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도대체 뭐냐고요. 저는 이게 '핵심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카페에서 커피를 파는 게 아니라, 어떤 감정을 제공하고 어떤 경험을 제공하고 싶은지를 명확하게 하는 겁니다. 


친구들과 왁자지껄 떠들면서 사진도 찍고,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카페라면 파티 같은 하루를 제공하는 카페가 될 수 있을 겁니다. 반면에 혼자 조용히 노트북을 펴고 작업을 하기 좋은 카페라면 작업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카페가 되죠. 


내가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핵심가치'를 설정하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서 뿌리가 되는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클라이언트 분들을 만나보면 그걸 간과하거나 아예 생각하지 않은 분들도 많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홍콩 94 노수빈 대표님과 함께 유튜브를 통해서 F&B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한 단계씩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첫 영상에서는 킥오프 미팅을 보여드렸습니다. 현황과 새로운 브랜드를 만드는 목적, 그리고 브랜드의 목표까지 이야기했습니다.


이번에는 핵심가치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카페를 하면서 고객에게 진짜 제공하고 싶었던 게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대표님은 재미, 새로움, 행복, 에너지라는 총 4개의 키워드를 들고 오셨습니다. 


1. 재미 : 대표님 본인이 재미있는 걸 좋아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더 재미있게 디저트를 판매할지 고민합니다. 단순히 음료를 팔지 않고 랜덤 음료 같은 메뉴도 종종 준비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음료를 받게 될지 두근거리면서 주문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2. 새로움 : 항상 새로운 카페가 되길 바란다고 합니다. 앞선 키워드인 재미가 느껴지기 위해서는 계속 성장하고 새로워야 합니다. 이번 주에는 어떤 새로운 게 나를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증과 호기심을 갖도록 새로운 이미지를 계속 제공해야 합니다.


3. 행복 : 디저트는 기본적으로 달콤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기분을 일시적으로 행복하게 만듭니다. 여기에 더해 디저트를 받았을 때, 눈으로 볼 때, 맛볼 때, 다 먹고 난 뒤까지 단계별로 행복한 기분이 느껴지길 바랍니다.


4. 에너지 : 행복한 기분과 더불어 신체적으로 활력이 느껴지길 바랍니다. 실제로 디저트들 대부분이 고열량입니다. 신체의 활력을 높은 칼로리가 보충할 수 있습니다. 영양학적으로 활력을 줄 수 있다면 더더욱 좋을 겁니다. 


좋은 키워드들을 뽑았다면 이제 키워드를 연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키워드 간에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것들이 있습니다. 무언가 연결할 수 있는 연결고리 같은 게 있는 느낌이랄까요. 한 문장으로 줄일 수 있다면 보다 직관적으로 우리의 핵심가치를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노수빈 대표님과의 대화를 통해 1차적으로 '매일매일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자'라는 한 문장으로 정리했습니다. 모든 키워드들 중 우선순위 1순위가 '재미'라는 키워드였으며 하위 개념으로 새로움과 행복, 에너지를 넣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을 계속 거쳐가면서 이 문장을 점점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 핵심가치를 담은 문장이 우리가 만드는 새로운 브랜드의 슬로건으로 만들어질 것입니다. 


핵심가치는 한 번 만들었다고 끝이 아닙니다.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기간 내내 항상 내재화하고 있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브랜드 디자인을 할 때도, 메뉴를 개발할 때,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도 이 핵심가치가 관통하도록 해야 합니다.




유튜브에 노 대표님과 함께 핵심가치를 결정하는 과정을 업로드하였습니다. 어떤 이야기들이 구체적으로 오갔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영상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에서 간과하기 쉬운 부분인 만큼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시 한번 상기하는 과정이 되길 바랍니다.


1주일에 한 번씩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유튜브를 통해 올려드릴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바로가기 : https://youtu.be/qZHHCDFaeJg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프로젝트를 유튜브로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