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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돈원필 Jan 13. 2024

J의 2024년 계획 세우기

헤드쿼터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의 23년을 회고하고 24년을 계획해 보기

오랜만에 브런치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지난 2023년 12월부터 1월 초반까지 딱히 크게 하는 일은 없었는데 괜히 바빴습니다(물론, 연말을 맞아 파티에 행사에 이런저런 일들이 있긴 했지만 생산적인 일이라기보다는 주로 노는데 시간을 쓴 것 같네요). 그래서 한 동안 콘텐츠를 제작하지 못했다는 핑계 아닌 핑계를 대봅니다. 


벌써 2024년 1월 하고도 열흘 넘게 지났습니다. 시간은 이미 1월의 중순이지만 지난 2023년을 한 번 회고해 보면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도 살펴보고, 2024년인 올 한 해 동안에는 어떤 식으로 살아갈지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글과 영상을 통해 기록해 두고 저 역시 마음가짐도 다져보는 기회의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12월에는 계획한 일들을 얼마나 해냈는지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유튜브 바로가기 : https://youtu.be/-xq_y61gGhQ?si=dMhJW1iKuP-GcO7P



2023년 회고


1. 유튜브의 시작


먼저 2023년을 돌아보겠습니다. 작년에 있었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유튜브를 시작한 것입니다. 위 영상을 촬영한 시점(2024년 1월 9일)으로 유튜브 구독자 수가 139명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별거 아닐 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너무나 작고 소중한 저희 유튜브 채널을 구독해 주신 모든 구독자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유튜브의 성공 여부는 구독자 수와 조회수로 판단하기 마련입니다. 아직은 너무 작은 채널인지라 조회수가 잘 나오든 구독자 수가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꾸준하게 유튜브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일을 할 수 있게 된 것은 저 스스로를 돌아봤을 때 굉장히 큰일이 아니었나 싶네요. 


2. 카페에서 공유 작업실로


유튜브를 시작한 일이 제 개인적인 일에서의 가장 큰 일이었다고 한다면, 지난 6년 동안 와이프와 함께 운영해 온 '두번째작업실' 카페를 정리하고 공유 작업실로 전환한 것은 가족사에서 가장 큰 일이었습니다. 


파주 금촌에서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던 카페를 과감하게 정리하고 저희가 이곳을 공유 작업실, 사무실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공유 작업실을 한다고 계획했을 때 입주가 과연 있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입주가 이뤄져, 입주해 계신 분들과 함께 공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공간 안에서 같이 이야기도 하고, 파티도 즐기고, 협업도 하면서 작년 하반기를 나름 즐겁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3. 크고 작은 프로젝트 의뢰


2023년에는 예상외로 많은 디자인 / 기획 관련 프로젝트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파주시, 그중에서도 파주시 도시재생과의 프로젝트들도 참여할 수 있었고, 유튜브를 통해 소개해드린 브랜딩 프로젝트들 뿐 아니라, 비록 소개해드리지 못했지만 공간 기획 등의 크고 작은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들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2024년 계획


1. 헤드쿼터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활성화


우선 2024년 가장 큰 목표로 세우고 있는 것은 헤드쿼터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를 보다 활성화해서 더 많은 일들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매출 증대가 가장 큰 목표죠. 그래서 새해가 밝고 바로 다음날인 1월 2일, 그동안 굳이 하고 있지 않았던 '디자인 전문회사 등록'을 하였습니다.


디자인 전문회사 등록을 통해 좀 더 많은 클라이언트 분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생성형 AI 스터디 및 프로젝트 적용


요즘 한창 이슈죠. 생성형 AI. 디자인 업계에서도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이런 첨단기술에 관심이 많아서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Chat GPT 뿐 아니라 이미지 생성에 특화된 미드저니와 스테이블 디퓨전 같은 최신 기술들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생성형 AI를 통해 만든 다양한 이미지들을 실제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스터디를 통해 많은 연구를 해보고자 합니다. 올해 실제 수행하게 될 여러 프로젝트 중 이런 AI를 활용한 사례들을 많이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에 열심히 공부 중입니다.


3. 개인 프로젝트 캔버스 아트워크


이것은 원래 2023년 개인적인 목표 중 하나였습니다. AI와 정반대 편에 있는 손으로 직접 만드는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작년 이런저런 일들로 인해서 비록 수행하진 못했지만, 올해에는 실현시켜보고자 합니다. 


아이패드를 이용해서 '우울증'과 관련한 그림을 조금씩 그리고 있었습니다. 이 테마를 아크릴 물감을 이용해서 디지털이 아닌 실제로 그린 그림으로 남겨보면 어떨까 합니다. 한 해동안 아크릴 물감으로 캔버스에 그림을 그려보고 10개 이상 시리즈물로 제작하는 것이 올해의 개인적인 목표입니다.


4. 유튜브 구독자수 500명 달성하기


또 하나의 목표는 2024년에는 저희 유튜브 구독자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지금 현재 139명이지만 500명까지를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너무 적은 숫자인가요? 


저희 채널은 다른 채널들처럼 여러 사람들에게 퍼지고 바이럴 될만한 내용의 영상은 아닙니다. 디자인과 브랜딩, 창의성과 관련한 그런 것들이 필요한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만한 그런 내용을 전달해 드리는 게  목적이라 채널이 빠르게 성장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500명이라는 비교적 현실적인 목표치를 설정해 보았습니다. 꾸준히 성장해 나갈 수 있게끔 저희도 많은 노력을 할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주변에 저희 채널을 추천해 주실 분 계시면 많이 추천도 부탁드려요. 올해에는 저희 목표치인 500명을 달성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과 사랑을 요청드립니다.


5. 콘텐츠의 다양화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기획한 콘텐츠가 '인터뷰'입니다. 많은 분들을 만나보고 그분들은 자신만의 기본기와 기준을 어떻게 쌓아가고 있는지 인터뷰를 통해 이야기를 듣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생각보다 많이 찍지 못한 것 같네요. 


올해에는 이런 인터뷰 콘텐츠도 꾸준히 계속해서 생산해서 처음 채널을 만들 때의 목표였던 '기본과 기준'의 가이드를 열심히 쌓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연말 무렵부터 시작한 전시소개 콘텐츠들도 더 늘려갈 생각입니다. 제 생각보다 훨씬 많은 분들께서 전시소개 콘텐츠를 좋아해 주셔서 이것을 핑계 삼아 저도 더 많이 보려고 합니다. 너무 좋은 전시들이 많은데, 그중에서 제 눈에 띄는 좋은 전시들을 추천해 드릴 테니 이 콘텐츠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2023년을 돌아보고 2024년에 대한 계획을 간단히 공유해 봤습니다. 이번 한 해동안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도 구독, 좋아요 많이 부탁드려요~!!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응원이 콘텐츠를 생산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응원의 댓글 하나로도 정말 힘이 솟는 기분입니다.)


오늘도 긴 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에도 재미있는 콘텐츠를 준비해 보겠습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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