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록소록 Feb 25. 2021

기상 악화

내면의 기상 악화, 불안이라는 불청객


거짓말처럼 날이 개었다. 해가 얼굴을 내밀고는 빼꼼.  반가우면서도 왠지 모르게 얄미운 얼굴. 그러더니 이내 맑게 갠 하늘이 펼쳐지는 형국. 마음에 구름이 가득 끼어 날씨만이라도 볕이 들기만을 간절히 바랬던 날들의 연속이었으니, 이제서야 맑게 갠 하늘이 얄미울밖에.  


               

폭풍우가 치는 내면을 진정시킬 길이 없어 그 한가운데서 덜덜 떨며 견디어 내는 것 말고는 도리가 없던 시간들. 하늘마저 곧 종말이라도 올 것 처럼 어두컴컴했고 해는 코빼기도 보이지 않았다. 그렇게, 지겹게도 비만 오던 시간들의 연속이었다. 하늘 어디서 누군가 조종이라도 하는 게 아닐까. 누가 내 속내를 하늘에 옮겨라도 둔 게 아닐까. 허무맹랑한 의심이 고개를 들만큼 마음과 날씨가 정확히 일치했던 나날들.


내 마음에도, 하다못해 하늘에라도 제-발 햇살 한줄기가 들기만을 간절히 바랬다.



그렇게 기다리던 해가 떴는데 왜 이렇게 새삼 얄미운 마음이 드는지. 고통은 한 풀 꺾였고, 다 지나고 나니 이제서야 얼굴을 보이는 모양새가 어쩐지 원망스러웠다.  



그래도 어쨌든 폭풍우는 지나갔다. 제멋대로 날뛰던 불안은 결국 순식간에 나를 삼켜 뒤흔들었다. 통제력을 잃었고 스스로를 조절할 수 없다는 끔찍한 두려움이 다시 덮쳐왔다. 두려움은 다시 불안으로, 불안은 다시 통제불능의 신체반응으로 악순환의 고리가 되어 나를 꼼짝할 수 없도록 가두었다.   



그 끔찍한 고리를 잠시나마 끊어준 것은 역시나 가까이서 내 곁을 지키고 누구보다 나를 아끼는 사람들의 지지와 다독임, 깊은 포옹이었다. 성난 화염처럼 나를 휘감던 불안과 공포를 한순간에 잠재운 것들.   



물론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실존한다. 잦아든 불안 역시 사라지지 않고 늘 내 주변을 맴돌고 있다. 언제든 서서히 나를 잠식시킬 수도, 커다란 불길이 되어 순식간에 몸집을 부풀려 나를 삼킬 수도 있다. 어차피 사라지지 않는다면 세심하게 살피며 다스릴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 밖에는 도리가 없다.


나도 모르는 사이 몸집을 불리던 불안이 이제는 생존과 공존의 문제가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