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되는대로 May 14. 2024

소방서... 죽음의 화단 이야기

소방관이야기


전에 D소방서에서 근무할 때였다.

당시 나는 진압대원으로 근무하고 있었다.


아침에 전일 근무자와 교대 후 소방서 차고에서 개인장비를 점검하고 있었다.

어디선가 알 수 없는 쿰쿰한 냄새가 계속 났다.


소방서 차고에서는 항상 특이한 냄새가 난다.

보통 불냄새라고도 하는데 현장활동 후 입었던 방화복과 장비들에 화재현장의 냄새가 배어 그대로 주차된 차량과 함께 적재되니 그 냄새가 사라질 틈이 없다.

세탁도 원활하지가 않기에 소방서 차고에서 그 불냄새를 맡는 건 소방관의 당연한 일상이었다.


그런데 이 냄새는 좀 달랐다.

촉이 발동한 나는 냄새의 진원지를 찾아 여기저기 가보다가 동물구조 장비를 모아둔 쪽에서 발걸음을 멈췄다.

개나 고양이 구조용 케이지에서 냄새가 난다는 것을 알아차린 것이다.

2단으로 쌓인 케이지를 하나씩 들춰보다가 기어이 못 볼 것을 보고야 말았다.


죽은 고양이 사체였다.


고양이 사체가 든 케이지를 들어 올려 뚜껑을 채 열기도 전에  부패한 사체에서 고약한 냄새가 진동했다. 사체의 항문에 하얀 구더기가 슬어 있었고 이미 부패물이 흐르고 있었다.


구토가 날 뻔했다.

아마도 죽은 사체를 수거해 왔다가 다른 출동들 때문에 잊어버린 채 꽤 방치된 것 같았다.



[참고사진]






발견은 내가 했는데 누가 치우랴....

게다가 내 짬밥은 그걸 누구에게 치우라고 시킬 입장도 아니었다.


고민할 것도 없었다.

삽을 하나 챙겨 들었다.

구급차에 가서 비닐장갑을 하나 빼다가 손에 끼고 고양이 사체의 다리두개씩 잡고 들어 올렸다.

그러자 축 늘어져 죽어 있는 고양이의 썩은 똥구멍에서 하얀 구더기가 퉁퉁퉁 떨어지고

썩은 물은 질질질 흘렀다.

참아야 했다.

이 녀석도 한때는 귀엽고 예쁜 아기였을 것이다.


당장에라도 손에서 놔버리고 싶은 징그럽고 차가운 감촉을 참아가며 소방서 뒤편 화단으로 이동했다.


고양이를 살포시 내려놓고 삽으로 화단을 팠다.

땅을 몇 번 채 찍지도 않았는데 뼛조각이 나온다.

전에 묻은 다른 동물의 뼈였다.

삽자리를 옮겨 다시 팠어도 또 같은 상황이다.

세 번째 만에 안전한 자리를 찾았고 깊이 판 후에 고양이를 고이 뉘였다.



구덩이에 고양이를 집어 넣은 후

간식으로 먹으려고 챙겨갔던 빵을 가져와 잠든 고양이 위에 놓아주었다.

그리고 그 위에 흙을 덮었다.

암매장을 끝낸 후 나뭇가지로 고양이 무덤에 십자가 표시를 했다. 그리고 기도를 했다.


"아가야, 너의 천국에 가서 행복하게 지내거라.

혹시 다음 세상에 태어나면 좀 더 좋은 생을 살기를 바랄게~"


나는 진심으로 기도했고 고양이에게 위로가 되었기를 바랬다.


소방서 화단은.... 사고를 당해 죽거나 아파서 병들어 죽은 작은 동물들의 천국이다. 나 혼자 치른 장례식이 참 많았었던 그때였다.




https://youtu.be/gGfFoIDXnS8?si=U746UU80zi2CvcMu





작가의 이전글 인간관계에 대한 단상(斷想)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