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May 29. 2017

어머니의 말씀(생각글귀)

(좋은글)과거의 오늘 기록

언젠가, 엄마가 시들시들해진 고추밭에 물을 주며 말씀하셨다. "얘네들이 물을 주기 전까지 얼마나 스스로 견디는 줄 아니? 동영아, 이런 꽃들이나 식물들도, 모두 물을 머금으면서 끝까지 외롭게 버틴단다. 엄마가 이렇게 물을 주면 또다시 비가 오거나 물을 줄 때까지 싱싱하다가 시들 거려 죽기 직전까지 외로운 싸움을 하며 살기 위해 버티는 거야."
실제로 고추밭의 땅을 살펴보니 수분이 조금씩 남아있었다. 스스로 저장해둔 것이다. 이 말씀은 내가 서울로 올라가 산다고 했을 때 해주신 말씀이었다. 지금까지 물을 주었으니 외로워도 건강하게 힘들어도 끝까지 스스로 버틸 힘을 만들어서 뭐든지 아금박스럽게 해내야 한다며.

그래서 탄생한 나의 책 제목이
'사람아, 너의 꽃말은 외로움이다.'였다. 엄마 말씀이 끝나고 난 뒤에 조용히 메모 어플에다 적어두었던 말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난 '이동영'이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