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Nov 18. 2017

(좋은글)진정한 성공이란..?

이다음 중학교 진로 멘토링 강의를 가게 된다면 꼭 들려주고픈 말

세상엔 훌륭한 사람이 많지요?
위인전을 보면 와, 나도 저런 사람이 되어야겠다 생각이 들곤 합니다.
근데요, 훌륭한 사람이라는 기준은 세상이 말하는 기준입니다. 훌륭하게 성공하는 사람 말고, 나답게 사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나의 기준을 정해보는 거죠. 진정한 성공은 자기 나름대로 재정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성공은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게 아닙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오래, 꾸준히 하는 것’이 곧 성공이고, 그렇게 사는 삶이 성공한 삶, 그 삶의 주인이 ‘성공한 사람’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여러분도 훌륭한 사람으로부터 영감은 얻을 수 있겠지만 그 사람이 되려고 얽매이진 않았으면 좋겠어요. 나 자신이 되세요.

첫 번째로는 내가 선택한 삶, 즉 내가 진짜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삶인가에 방점을 찍고요. 두 번째는 어떤 영향을 퍼뜨리며 사는가, 기왕이면 내가 하고픈 일로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가를 수시로 돌아봤으면 좋겠어요.

그럼 결국은 사람들이 ‘훌륭한 사람’이라고 나의 매력을 퍼뜨려줄 거예요. 그게 살아생전이 아닐 수도 있지만요.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지 말고, 나라는 사람을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성숙한 삶을 위해 노력한다면 더 좋겠어요. 그러기에도 모자란 삶이니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2018년 새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