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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초에 글보다 말이 있었다

쓰기보다 말하기가 좋았더라

by 이동영 글쓰기

수강생들이 묻는다.

- 작가님, 글을 잘 쓰고 싶어요.


솔직한 인간이자, 한 명의 작가로서 내가 답한다.

- 그건 저도 어려워요.


순간 실망한 기색이 역력한 얼굴 잔근육의 미세한 떨림을 보며, 나는 돌연 강사 모드로 태세를 전환한다.

- 글을 잘 쓴다는 게 과연 뭘까요?


역시 바로 답하기 난감할 때(분위기 전환용 말 바꾸기를 할 때에는) 되묻기만 한 게 없다. 소크라테스는 이걸 일찌감치 깨달았던 게 분명하다. 자신도 명징하게 알지 못할 때 상대에게 물음으로써 힌트를 얻어 슬쩍 넘어갔던 거. 상대가 스스로 깨닫는 모습에 ‘오호라 옳타쿠나’ 한 게 문답법(산파술)으로 유산처럼 남겨진 게 아닐까.

응 아니야.

나는 다시 그 수강생에게 한 명의 글쓰기 강사로서 말한다.

- '글을 잘 쓴다'라고 말하는 전제에 따라서 우리는 스스로 틀 안에 갇히는 게 아닐까 해요.

처음부터 잘 쓰려고 애쓰지 마시고, 우선 내 생각을 정확하게 문장화(문장으로 옮겨내는 작업)하려고 노력해보세요. 그다음 객관화(고치고 다듬기 위해 독자 입장에서 보는 작업)를 해보세요. 럼 정확하고 친절한 글 쓰게 됩니다.

글쓰기는 감각의 영역에 있어서,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잘 쓴 글'은 점점 완성될 거예요. 계산된 기획이 아니라 따르는 보상으로 말입니다.


수강생은 무릎을 탁 쳤다. 어쩐지 내 수강생들 무릎은 전부 남아나질 않는 것 같다.


글쓰기 강사인 나는 가끔 글을 잘 쓴단 생각보단 말을 기가 막히게 즉흥으로 잘 둘러대는 사람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요즘 말로 드립력이 상급이다. 선을 넘지 않는 선에서. 기지나 위트가 썩 나쁘지 않은 것으로 우연히 문장을 줄줄 만들어내고 그걸 엮은 온라인 글과 책 덕분에 작가란 말을 듣게 된 것이라고.

그렇다면 난 언제부터 말을 이렇게 잘했던 걸까. (급전환)

초등학생 1학년 시절, 교실 뒤편 사물함이 떠오른다. 자기 번호가 쓰여있는 사물함에 의무적으로 붙여야 했던 ‘나의 소개’.


네모나고 희던 자기소개 딱지에는 정말 ‘나는 누구인가’를 담은 항목이 이것뿐인 걸까 하고 그 어린 나이에도 절망스러웠던 질문들. 다음과 같은 어로 박제되어 있었다.


이름, 본관, 특기, 취미, 장래희망...


관란 옆에 가문을 쓰라고 칸이 따로 있었다. 전주 이 씨 가문에 ‘나 왕족 양반 집안이야’하는 익안대군파(태조 이성계의 셋째 아들 이방의) 21대손이라는 초딩의 유일한 스펙을 떡하니 써놓았다. 난 지금도 이에 감흥이 없지만, 아빠는 내심 뿌듯해하셨으리라.(우리 집안에 가장 유명한 사람이 우리 집안도 안 찍는 피닉제 이인제인 건 비밀)


대망의 특기란.

‘말을 조리 있게 잘함’이라고 엄마 궁서체로 쓰여 있었다. 이건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기억이 난다. 이유는 이 ‘나의 소개’가 거의 초등학교 4학년까지도 사물함에 붙어 있었던 점. 거기에 ‘내가 말을 잘한다’는 것을 나 자신이 한순간도 믿지 못했기 때문이다.

나는 학교에선 내 생각을 단 한 마디도 표출하지 않고서 한 달 내내 침묵으로 버틴 적도 잦았다. 엄마는 그런 내가 집에서 다 쏟아붓고 까불거리니까 말을 곧잘 한다고 생각하셨던 것 같다. 그 영향은 엄마가 어릴 적부터 소리 내 읽어준 책 덕분이라면서, 그때 엄마는 꽤 뿌듯해하셨다. 세어보니 정확히 지금의 내 나이와 같은 그때의 엄마였다.


오늘의 하이라이트 '장래희망'


장래희망은 1 지망 : 변호사(엄마의 바람)

2 지망 : 만화가(나의 바람)이었다.


엄마는 일관된 분이셨다. 말을 조리 있게 잘하니까 변호사를 하거라 하는 기가 막힌 논리였다. 어린 동영은 혼자 중얼거렸다. 엄마가 더 조리 있는데 왜 변호사를 안 하시지?


우리는 이쯤에서 2 지망에 주목해야 한다. 만. 화. 가.

이동영 작가가 만화도 그리나? 그렇다. 어렸을 적에 꽤나 잘 그렸다.(전국만화경시대회에 학교대표 출전경험이 있다)지금은 아예 안 그리지만 솜씨가 아주 죽은 편은 아니다. 그림을 그리는 솜씨만은 감각적으로 타고났다고 자부한다. 다만 나는 그림보다 이야기 만드는 일에 더 충실했다. 어린 동영이가 학교에서 한 달 동안 말 한마디 안 하고 버텼던 이유는 선생님의 차별과 아이들의 따돌림, 방관 따위가 이유였는데, 그로부터 생긴 문제를 승화할 도구가 생긴 것이다.

내가 자유로이 창조한 만화 속 세계에서는 각종 메타포(은유)를 통해 그들에게 복수할 수가 있었다. 내 만화는 '에잇 빙신들(8명의 얼음신들)', '세븐(7인의) 전사들'처럼 다수의 캐릭터가 등장하여 나로 투영되는 주인공의 친구 캐릭터들이 주인공을 지켜주고 사랑하스토리였다.


사실 디테일한 화풍은 배운 적이 없기 때문에, 그림의 유려함보다는 말주머니 속 대사의 힘으로 만화를 전개해나갔다. 캐릭터와 캐릭터 간의 대화는 나의 둘도 없는 해방구였다. 그래, 비상구였다.(이건 글을 쓰는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현실을 살아가기에 현실을 잊기가 벅찼던 어린 동영이는 만화 속 세계에서, 꿈속에서, 또 가상의 인물과 끊임없이 대화를 주고받았다. 그건 다름 아닌 '생각'이었다. 당시 또래 아이들보다 나는 일반적이지 않은 독특한 질문을 많이 했고, 학습만화책도 많이 읽었다. 자연히 일반적인 그 또래의 생각은 거의 하질 않았다. 상상력과 지식은 뛰어난데 너무 앞서가니 소통은 어렵고 엉뚱하게 보여 비현실적이었던 것. 따돌림은 계속되었다.


만화도 글쓰기와 마찬가지로 독자가 없으면 소용이 없었다. 그저 자기만족에만 그치는 건 표현 도구로서 가치가 무의미해질 뿐이다. 당시 초등학생 주제에 야한 그림을 기가 막히게 그리는 같은 반 아이가 나를 구원해줄지도 모르는 예비 독자를 다 사로잡았다. 깨달음이 오기를 사람들은 자극을 좋아하는구나 해서 공포나 죽음을 소재로 했다가 쫄딱 망하기도 했다. 대사가 너무 리얼했기 때문이다.

영화 '리얼' 중


내가 만화 대신 말을 했다면? 즉흥적이고 소심한 비언어가 다 비치니 엉뚱한 생각들만 가득하고 일반적인 생각은 텅 비었다는 게 들통났을 것이다. 교회 같은 곳에선 나를 생각다는 이 자주 이렇게 말하곤 했다.


- 동영이는 말이야. 생각이 너무 많은 거 같아.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내 만화도 글도 읽지 않는 사람이었다. 생각을 꼭 말로만 표현해야 하는 건 아닌 것인데, 그들은 그런 일차원적이고 유아적인 발상으로 나를 평가하는데 너지를 소비했다.


어떻게 어린 이동영은 어른이 이동영이 되어서 말을 잘하게 된 것일까?


- 이어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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