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Jan 24. 2023

당신의 뇌 속에 있는 거울을 활용하라

진짜 똑똑한 사람은 고학력자 명문대생만이 아닌 이유

'머리가 나쁘다. 둔하다. 멍청하다' 하는 사람은 단지 학교 시험 성적이 낮거나 고학력 못 미친 사람이 아니다.  


이유는 낮은 학교 시험성적이 단순히 공부를 못 해서가 아닐 수 있고, 낮은 학력의 문제 역시 공부 이외에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반대로 학교 시험 성적이 높거나 고학력이라도 정작 사회생활을 할 땐 머리가 나쁘고 둔하고 멍청한 사람이 있다.

그럼 진짜
똑똑한 사람은
누구일까?


자신을 잘 아는 사람이다. 자기 머릿속에 있는 거울을 수시로 바라보고 성숙한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다. 그 거울을 보는 걸 학자들은 '메타인지'라고 부른다.


학교 시험도 결국 스스로 얼마나 자기가 모르고 있는 걸 아는지를 출력해 내는 검증 시스템이다. 오히려 학력은 낮아도 인생 경험을 쌓고 그걸 성찰적 사고로 비추며 성숙하게 살아가는 사람의 사례는 흔한 명문대 졸업생보다 더 똑똑하다고 말할 수 있다.


명문대생 중에는 치열한 자기 인식으로 학교 시험을 치른 경험처럼 자기 자신을 바라보며 살아가는 사람도 많다. 그 사람은 진짜 똑똑한 명문대생이다. 

하지만 명문대를 기껏 나와서 멍청하게 살아가는 사람이 어디 한둘인가. 인간답지 못하게 미성숙한 명문대생은 얼마나 많은가. 그냥 명문대를 다니거나 다녔다고 똑똑하다는 건 편견에 불과하다. 자기 욕망에 불타오르기만 한 건 인간다운 똑똑함이라고 보기엔 어렵다. 아니 인간보다 나아 보이는 동물의 사례도 있다.

코끼리는 거울로 자신을 인지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동물이다.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혼자서 할 수 없을 땐 동료를 기다린다. 동료에게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동료까지 살피는 것'이 관찰된다. 자기 인식을 하는 똑똑함이 복잡한 사회적 행동의 기초가 되고, 인간 사회에서는 지혜와 연결된다.


명문대나 대기업, '사'자직업이나 00억 부자들이 겉으론 똑똑해 보일지라도 혼자서 잘난 사람은 똑똑한 게 아니다. 현명하게 상생을 꾀하기 위한 자기 객관화. 그게 메타인지다. 아이큐는 훈련으로 높이는 게 어렵지만 메타인지는 훈련으로도 개선이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지금 내면을
들여다 보고
내 주변 상황을
돌아보자.
지금 내면을 들여다 보고 내 주변 상황을 돌아보자. 객관적으로 자신과 상황을 정확히 보며 인정하고 발전하는 사람은 뛰어난 학습능력의 소유자다. 지신의 결핍이나 잘못으로 비롯한 일을 인정할 줄 모르고 외부로부터 인정만 받으려만 한다면, 자신 뿐만 아니라 그 사람이 속한 집단은 코미디가 되는 동시에 불행해질 것이다.
중요한 것은 꺾을 줄 아는 고집.
철학 없는 자기 원칙은 똥고집에 불과하다. 철학적 사유나 경험에 비춰본 자기 성찰이 없다면 먼저 개념부터 모르는 걸 인지하고 정확히 배워야 한다. 무조건적인 배움이 이니라 정확히 취해야 할 것을 아는 작업, 자신이 뭘 모르는지 아는 작업이 고집을 꺾는 유연성이다. 철학을 내포한 신념있는 원칙과는 다른 문제다. 마땅히 고쳐야 하는 것을 두고 '난 원래 그래'라거나 '이게 뭐가 문제야'하는 건 스스로 가스라이팅을 하는 꼴과 다름이 없다.


나는 똑똑하게, 현명하게, 지혜롭게 살고 있는지. 내 머릿속 거울을 외면하지 않고 직시 직면하며 살고 있는지. 주변에 끼치는 영향을 간과하고 있지 않은지, 수시로 주변 관계와 물건 등에 거리 유지 하며 제자리에 정리를 잘하며 살고 있는지.

진정 내가 원하는 것과 세상의 알고리즘이 하는 유혹을 구분하며 선택하고 있는지, 혹은 피동적이고 수동적인 삶에 지쳐서 나를 잃어가고 있진 않은지, 과거의 영광에만 머물러 있진 않은지 말이다.


이걸 돌아보고 현재의 내 모습과 주변상황을 살필 줄 안다면 인간답게 살아가는 것이다. 대학 고학력 명문대 졸업장, 어디 어디 출신, 00억 부자 등의 본질을 봐야 한다. 졸업장과 회사 간판과 통장 인증샷만 볼 게 아니라. 글: #이동영작가



https://linktr.ee/leedongyoung

매거진의 이전글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오래 살아남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