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Mar 12. 2023

네가 우울한 건 OOO 때문일지도

1. 공복이라서.

지금 우울한 이유는..


1. 공복이라 그렇다(특히 탄수화물, 유산균, 식이섬유 섭취가 우울감 해소해 주는데 탁월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음)


2. 수면부족이라 그렇다(7~8시간 숙면 필요, 낮잠이라도) 잠시 지친 거라면 휴식이 먼저다.


3. 스마트폰을 안 꺼서 그렇다(SNS 속 비교되는 삶에 전원 off 버튼을 누르자)


4. 성장 중이라 그렇다(잠시 현실자각 타임을 헤매는 중)


5. 돈 문제 때문에 그렇다(어차피 계속 문제니까 연연해 말고 잠시 내려놓자)

6. 생각이 너무 많고(생각을 그만해야지 하는 생각조차 또 생각으로 해버린다) 틈이 많아서 그렇다(바쁘면 우울할 새가 현저히 줄어든다. 미뤘던 일을 실행하자) 이럴 땐 자꾸 지난 일을 돌아보지 않는 게 좋다고 인지심리학자들은 조언한다. '나는 우울한 사람'이라고 스스로 규정하고 비관에 빠지면 행복할 여지를 차단하며 살아가니 위험하다.


7. 환기가 안 돼서 그렇다(환기를 시키거나 밖에 나가 햇볕을 쬐며 걸을 때다)


8. 사랑이 필요해서 그렇다(내가 사랑이라고 느끼는 것에 결핍이 차오를 때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걸 내적·외적으로 채워야 한다)


9. 존재의 다행함을 느끼는 계기가 필요해서 그렇다(나를 살아가게 하는 무엇을 넘어서 내가 살아있음을 느끼게 하는 무엇+외부에서 내 존재로 인한 좋은 영향을 증명해 주는 게 필요한 시기다)

10. 예민해서 그렇다(무뎌지는 우울감에 내성이 쌓이는 것보다는 내 감정을 알아차리고서 오롯이 느끼는 편이 낫다. 가장 좋은 건 비슷한 상황에서도 관점을 달리해서 우울감을 대체할 긍정적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심한 우울감에 일상이 마비되었다면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전문의와 상의를.


https://naver.me/xAWNh4ya

https://naver.me/IFF1EBND

매거진의 이전글 너와 나의 거리 유지, 이건 우리 안의 소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