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Nov 07. 2023

성공을 위하여 - 내 Wants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나는 진정 무엇을 바라는가

'부등호(Wants 우선순위)'를 잘 매기는 사람이 성공한다.

 

여기에서 성공이란, '자신이 느끼는 주관적 성취감에서 오는 행복감의 잦은 횟수(빈도)가 있는 것'으로 정의한다. 행복하기 위해 맹목적으로 좇으며 사는 관점 말고, 살기 위하여, 생존을 위한 행복을 취하는 관점이다.

성공은 무엇을 하는가? 내게 행복감을 준다. 나와 내 주변을 지켜준다. 표면적 현상을 유지·관리·보완하기 위해 너머의 실체가 계속 노력하게 한다.
행복은 무엇을 하는가? 나를 살게 한다. 더 잘 살게 하는 것 이전에 내가 살아있음을 느끼게 한다. 계속 살아도 다행인 것을 증명해 준다.

내 Wants를 명확히 알수록 선택이 빨라진다. 그래야 다음 스텝으로 전진이 가능하다. 실패를 하든 성공을 하든 나아간다는 것이 중요하다.


<에이 말이 쉽지.. 하는 분을 위하여 구체적으로>


돈이 필요한 Needs는 그 돈을 벌기 위해 하고 싶은 걸 하겠다는 Wants와 부딪히면서 진로의 고민이 생긴다. 이 본질적 갈등으로 좋아하는 것을 할까요 Vs. 잘하는 것을 할까요가 빚어지는 거다.


먹고살만하면 좋아하는 걸 해서 잘하게 만드는 게 맞다.


먹고사니즘이 Needs라면 있어빌리티는 Wants이다. 최소한 의식주 해결이 Needs라면 자아실현은 Wants이다. 매슬로우까지 가지 않더라도 스스로 주도적 판단을 담은 부등호를 그리고 자신 나름의 피라미드를 그려볼 줄 알아야 비로소 '공'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 지금 잘하고 있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