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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런치는 문장력보다 운영능력이 먼저입니다

이건 두 번째 레슨, 브런치 멤버십 구독하고 운영 꿀팁 얻기

by 이동영 글쓰기

혹시 이거 보신 분 계신가요? 저는 보았습니다.

보았노라(브런치 메인 노출), 올랐노라(구독자), 신났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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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brunch.co.kr/@dong02/2873

브런치 메인에 제 글이 떴습니다.
오늘은 제가
브런치 메인에 노출 잘 되는 비결을
준비했습니다.
(유료 강의에서만 알려드린 노하우를 풉니다.
끝까지 읽으시려면 멤버십 구독~!

뭐든지,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글을 써서 발행하는 브런치 작가도 마케팅이나 브랜딩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거죠. 그렇다고 독자의 입장만 보는 건 아닙니다. 브런치 스토리라는 플랫폼의 메인에 내 글이 노출되려면, 브런치 스토리 메인을 편집하는 에디터의 시선에서 바라보면 유리하지 않을까요?


직원이 직접 선별하지 않고 AI 자동화 시스템으로 픽을 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노출이 되는 기준은 있다'는 관점으로 브런치 스토리를 하는 거죠. 소설이나 시를 연재하는 게 아니라면 유려한 문장력보다 운영능력을 키우세요.


그들이 무엇을 좋아할까?
그들은 무엇을 원할까?
그들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들'은 브런치 스토리의 플랫폼 에디터와 독자들을 일컫습니다.)

모든 마케팅의 시작은 이 질문에서 시작하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홍보대행사의 콘텐츠 마케터 출신입니다. 마케팅을 이론적으로 정식 공부하진 않았지만 현장에서 인정을 받으며 마케팅을 한 경험과 운으로 그리고 소위 글발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런데 저는 깨달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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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강사 | 이동영 작가 | 글쓰기 강의 12년 차(2025) | 기업·대학 등 1000여 회 출강 | 에세이 특강 | 홍보 글쓰기 Lhh2025@naver.com(강의·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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