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팁 연재 중(이동영 글쓰기 강사)

스레드에 연재합니다.

by 이동영 글쓰기 쌤

스레드 연재 *001 글쓰기 팁 (이동영 작가)
- 스레드 글이 구글에 '진짜' 노출이 잘 됩니다.
이걸 활용해 보세요. 일기장처럼 주저리 쓰는 건 자유지만요.


스레드 연재 *002 글쓰기 팁 (이동영 작가)
- 실존함을 증명하는 글쓰기와 작가 활동을 추구해 보세요.
AI에 대체되지 않는 작가가 될 거예요.


스레드 연재 *003 글쓰기 팁 (이동영 작가)
- 헤어질 결심, 작은 아씨들, 박쥐 등의 시나리오를 집필한 정서경 작가는 "작품마다 좋은 평을 받는 건 재능인가요? 노력인가요?"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재능이나 노력보다는 '집중'인 것 같아요. 집중은 다른 걸 버릴 수 있을 때 할 수 있는 건데요. 인간이 가진 힘에는 한계가 있어서, 이것저것 다 잘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저는 고민할 시간에 그냥 써요."


스레드 연재 *004 글쓰기 팁 (이동영 작가)
- 국어사전 앱을 설치해서 유의어 학습 및 활용을 수시로 하면 어휘력이 좋아집니다. 내가 늘 편하게 쓰던 '좋다’라는 단어 대신에 ‘흐뭇하다’, ‘벅차다’, ‘상쾌하다’처럼 맥락에 더 적절한 단어를 찾아보세요.


스레드 연재 *005 글쓰기 팁 (이동영 작가)
- 작가는 정의를 내리는 사람입니다.
나만의 에피소드를 넣어서 재정의 하면 그 주제에 대한 에세이가 되는 거죠.
먼저 사전적 정의를 많이 알면 유리합니다. 그다음은 역대 작가들이 내린 재정의에 천착해보세요. 검색만 하지 말고, 탐색하고 사색하세요. 그리고 용기 내어 쓰세요.


스레드 연재 *006 글쓰기 팁 (이동영 작가)
- '헤맨 만큼 내 땅'이란 말이 있습니다. 저는 '쓰는 만큼 내 삶'이다-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쓰지 않으면 흩어져 버리지만 쓰고 나면 내 서사가 되어 고유한 나만의 콘텐츠로 남습니다. AI로 대체되지 않는 내 삶. 그건 나의 과거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삶의 기록이자,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삶의 길이 될 것입니다.


스레드 연재 *007 글쓰기 팁 (이동영 작가)
- 글쓰기는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잖아요. 생각은 누구나 하죠. 그러니까 ‘어떻게 생각’을 하느냐가 더 중요하겠죠? ‘어떻게 표현’하느냐는 그다음이고요. 글을 잘 쓰고 싶다면 먼저, 이 생각하는 걸 잘해야 돼요. 좋은 문장을 필사하는 건 이 단계를 넘어선 후에 해야 효과적이에요. 근본적으로 글쓰기 실력을 향상하고 싶다면 내 사고력, 연상력을 기르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글의 분량이 짧다면 아직 생각이 짧은 거고요. 글의 내용이 부실하다면 사유의 깊이가 필요하다는 방증입니다. 글이 안 써질 땐 생각의 힘을 먼저 기르세요.


https://www.threads.com/@dong02insta

글쓰기 팁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keyword
월요일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