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Feb 25. 2017

모임 중에 왜 녹음기를 켜세요?

하는 질문에 답변

사실 왜 필사모임 하는데 녹음을 하느냐는 질문에 살짝 어버버하기도 했고 괜히 부끄러워 소심한 성격에 이렇게 말해야지 해놓고 딴 말만 늘어놓은 거 같아 다시 정리해보았다.



Q. 왜 모임 중에 녹음하시는 거예요?

A. 모임 중 녹음을 하는 이유요?

짧게 3가지 정도의 이유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일관성.
모임을 운영하고 진행하는 리더의 입장에서는 신뢰감이 중요하잖아요. 사람은 풍기는 분위기에서 믿음이 가야 또 찾게 되니까 혹여나 제가 다음 모임에서 말을 번복하거나 하는 걸 미연에 방지하는 차원, 그리고 최대한 한 명 한 명을 기억하고 다시 마주하기 위해서 일관성이고요.

두번째는 말실수.
첫번째랑 이어지기도 하는데, 다른 점이라면 진행할 때 실시간으로 제가 어떤 말로 흐름을 이어갔는지, 혹시나 그 과정에서 웃어넘기면서 무심코 상처주는 말은 하지 않았는지, 또 발언기회를 적절하게 배분하지 않아서 소외받은 멤버는 없었는지 하는 진행상의 말실수를 복기해보는 거고.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콘텐츠로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기록의 이유입니다. 제가 말한 것으로부터도 놓칠 수 있는 제 무의식에 있던 생각을 다시금 꺼내보면서 발견할 수 있고, 돌아가면서 다양한 책과 이야기를 나누는 도중에 고정관념의 틀이 깨지고 생각이 확장되는 경험을 하잖아요. 그 과정에서 제가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이나 글을 쓸 수 있는 주제들이 많이 탄생된다고 생각해요.

사실 이건 방향성을 잡은 것이지 가장 이상적으로 이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나름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 정도로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


사진은 필사적으로 1기 동영반 지난주 참석멤버 단체컷

매거진의 이전글 일 년전 경험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