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5년 후에는 어떤 스킬이 필요할까?

세계경제포럼이 알려주는 2030년 핵심 스킬

by 진동철

지금 배우고 있는 것이 5년 후에도 쓸모가 있을까?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많은 직장인이 품고 있는 고민이다. 챗GPT 등장 이후 불과 몇년 만에 업무 방식이 크게 바뀌고 있는 것을 보면 이런 걱정이 단순한 기우가 아님을 실감한다.


다행히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 「The Future of Jobs Report 2025」를 발표하였다. 전 세계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조사를 통해 2030년 노동시장에서 가장 중요할 스킬들을 예측한 것이다. 이 보고서를 통해 2030년에도 변함없이 중요할 핵심 스킬이 무엇인지 엿볼 수 있다.


< 2030년 핵심스킬 Top 10 >


1. AI & 빅데이터

2. 기술 리터러시

3. 창의적 사고

4. 회복탄력성·유연성·민첩성

5. 호기심 & 평생 학습

6. 리더십 & 사회적 영향력

7. 분석적 사고

8. 인재 관리

9. 시스템적 사고

10. 동기부여 & 자기 인식


흥미로운 점은, AI & 빅데이터가 1위를 차지했지만, 절반 이상은 창의적 사고, 회복탄력성, 유연성, 민첩성, 호기심, 분석적 사고처럼 '인간다운' 인지적/정서적 스킬이라는 것이다.


AI가 발달할수록 오히려 인간 고유의 창의성, 분석력, 질문 능력 등이 더욱 중요해진다고 볼 수 있다. 결국, 2030년에도 경쟁력을 가지려면 도구의 힘(하드 스킬)과 생각의 힘(소프트 스킬)을 함께 키워야 한다. AI가 속도를 높여주지만 정작 진짜 실력은 방향과 깊이이지 않을까? 휴대폰, 앱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distraction에 맞서는 attention이 더욱 중요해지는 것처럼 말이다.


(제가 쓴 글이지만 기고만장에 올린 글이라 링크를 걸어놓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https://ggmj.kr/hredge/?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67266247&t=board


keyword
작가의 이전글리더는 왜 묻지 못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