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의 힘을 높이려면

꿈을 이루지 못하는 것은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by 임동환
주저하는 습관은 우리를 앞으로 가지 못하게 하는 장벽이다.


중국의 작가 ‘가오위안’은 그가 출간한 ‘하버드 행동력 수업’에서 “신중한 생각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에 있다”라고 주장한다. 저자는 LA의 거리에 나가서 5개월 동안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다고 한다. 그는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했는데, 1,297명의 응답자 가운데 67 퍼센트 이상의 사람들이 놀랍게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겠다” 또는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겠다”는 주저하는 태도를 취하는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자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것은 꽉 닫힌 방문과 신중한 태도가 아니다. 사람들이 꿈을 이루지 못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단 하나,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오위안, ‘하버드 행동력 수업’ 중에서)


어떻게 하면 주저하는 태도를 벗어나서, 행동력이 있는 삶을 살 수 있을까? 왜? 많은 사람들이 생각만 하고 행동을 하지 않을까? ‘가오위안’은 사람들에게 행동을 가로막는 장벽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행동을 가로막는 장벽들은 무엇인가?


첫 번째 장벽: 정보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두 번째 장벽: 부정적인 생각 때문이다.

세 번째 장벽: 완벽주의이다.

네 번째 장벽: 미루는 습관 때문이다.

다섯 번째 장벽: 두려움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행동을 막는 장벽들을 뛰어넘고 행동의 힘을 높일 수 있을까? 저자의 조언중에 몇가지를 살펴보자.


단순화하라.

결정을 하고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단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떠한 결정을 해야 할 때 신속하게 판단하고 결정하고, 한번 결정을 했으면 다른 사람이 뭐라고 하든지 그것에 휘둘리지 말라고 진행해 나가야 한다.


선택과 집중을 하라.

어떤 일을 하려고 할 때 여려가지 생각들이 떠 오를 수 있다. 그런 생각이 떠 오를 때 떠오르는 생각의 리스트를 만들어 보고, 불필요한 리스트를 하나씩 지워간다. 그러다 보면 필요한 것만 남게 되어 결정에 도움이 된다. 여기서 피해야 할 것은 너무 신중하게 생각하다가 행동하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너무 신중하여 행동하는 것을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오늘도 수많은 좋은 아이디어가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것 안될 거야!”라는 생각을 가지고, 그 아이디어를 무시하거나 포기함으로써 좋은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긍정적인 자기 암시를 하라.

행동하기 전에 최악의 결과를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일을 시작도 하기 전에 먼저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 잡혀 아예 시작하지도 않게 된다. 놀라운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해보지 않은 새로운 일에 도전하여 성공을 했다.


완벽을 벗어나라.

어떤 일을 하든지 목표의 100 퍼센트를 달성하려고 하면 아예 시작을 못할 수도 있다. 나는 그렇게 잘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잘할 수 없다고 해도 일단 시작하면 점차 보완해야 할 부분들이 보이고, 그런 것을 보완해 가다 보면 결국은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천재적인 사람은 없다. 천재라는 단어는 수없이 시도하고, 노력한 사람이 얻게 되는 칭찬이다. 유명한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도 “천재란 99퍼센트의 노력과 1퍼센트의 영감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한 것을 기억하자.


용기를 가지라.

성공한 사람들의 긍정적인 태도를 배우고, 어떤 문제가 있어도 시련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으로 가는 길에는 많은 고난과 시련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포기하거나 낙심하지 말고 행동해야 한다. 그러면 결국은 목표를 이루게 된다.


우리는 매일 선택 앞에 서있다. 어떤 선택을 했는가에 따라서 우리의 미래도 달라진다. 행동하기로 선택하고 도전하는 것보다, 신중하기로 선택하고 행동하지 않기로 선택하면 아무런 변화도, 결과도 나타나지 않게 된다. 성공을 원하고, 꿈을 이루기 원한다면 생각의 방에서 나와서 오늘 행동을 시작해야 한다. 아침에 새롭게 밝아오는 태양을 보면서 희망을 가지고, 밤에 어둠이 다가올 때 그 어둠속에 마음속의 스트레스와 두려움을 묻어버리고, 주저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기자.


* 저의 브런치를 구독해 주시면, 저의 다른 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자기 연민에서 벗어나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