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차원의 능력을 성장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집중의 방향', '멘털 포커스'라는 개념을 도입해서 더욱더 집중도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더라도 여전히 쉬운 것은 아니다. '디버깅 단계'라는 것도 좀 더 깊고 구체적으로 집중하기 위한 개념이다. 방해 문제를 감지하고 해결해 나가는 디버깅 과정을 단계적으로 진행해 나감으로써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운동 동작이나 댄스 동작이 한 번에 되지 않을 때, 구분 동작으로 나눠서 배우는 것과 같은 접근 방식이다.
디버깅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따른다. 다시 말하면, 전체 과정을 크게 '문제 확인', '원인 확인', '문제 해결', '문제 제기' 단계로 구분해서 생각할 수 있다.
디버깅 과정은 '문제 확인, 원인 확인, 문제 해결, 문제 제기' 단계로 구분해서 생각할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확인'이다. 방해 문제라는 것은 쉽게 찾을 수 있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감각 차원의 훈련에서는 사실 대부분 그렇다. 만약 훈련자가 문제로 인식하지 못하면 이후의 단계는 진행될 수 없다. 훈련 경험이 부족할수록 '문제 확인'에 주목해야 한다.
문제를 규명할 수 있으려면, 훈련자 자신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우선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훈련 경험이 없으면 자신이 느끼는 것을 문제 상황으로 인식해야 할지를 결정하지 못한다. 또는 다른 문제에 우선적으로 신경을 쓰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 능력의 성장에 영향을 줄 있으려면, 방해 문제를 훈련자 자신이 직접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현재 듣고 있는 영어가 '들리지 않고, 이해가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은 명확한데,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다는 기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그만큼 겉도는 훈련도 길어진다는 의미이다.
이런 경우는 '집중의 방향'에서 말한 것처럼, 일단 문제의 정체를 구체적으로 규명하려는 방향으로 멘털 포커스를 집중할 필요가 있다. 영어를 반복할 때뿐만 아니라 필요한 검색이나 공부를 할 때도 문제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관심을 갖고 해야 한다.
이때, 훈련자들이 주목하는 문제의 수준은 각자의 능력 수준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훈련자에 따라서 '텍스트 차원, 감각 차원, 실전 차원' 등, 서로 다른 차원의 문제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문제 확인' 단계에서는 이런 수준이나 차원에 대한 생각은 잊도록 한다. 자신을 방해하는 모든 문제들은 그것을 규명하기 위해서 집중되어야 한다.
방해 문제의 정체가 밝혀지면, 이제 그런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 구체적인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 집중할 수 있다. 원인은 방해 문제의 유형과 수준에 따라서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방해 문제들은 현재 자신의 능력 수준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문제들이 있을 수 있다. 특히, 소리와 표현을 영어식 느낌과 감각으로 이해하려는 식의 방해 문제들의 더욱더 힘들 수 있다. 이런 경우 자칫 '공부의 늪'에 빠질 수 있다. 훈련자들은 필요하다면, 특정한 방해 문제 몇 개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않도록 조율을 할 필요도 있다.
문제의 원인이 밝혀지면 그것에 익숙해지기 위한 방향으로 주목해야 한다. 해당 방해 문제들을 만날 때마다 그것의 원인을 계속 반복적으로 상기하는 식으로 해서 해당 방해 문제가 점점 익숙해지도록 한다. 이런 반복 과정을 거쳐서 해당 문제가 훈련자의 관심 영역의 밖으로 밀려날 정도가 되면 그 문제는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영어를 반복하다 보면, 특별한 방해 문제는 느껴지지 않는데, 타성에 젖어서 기계적으로 반복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 기분이 들게 되면, 훈련자들은 일부러 새로운 방해 문제를 찾으려는 방향으로 집중할 수 있다. 이것이 '문제 제기'이다. '문제 제기'를 통해서 능력 수준과 훈련 수준은 한 단계 더 높아지게 된다.
영어를 반복할 때 훈련자가 어느 디버깅 단계에 더 주목하는지에 따라서 훈련자의 멘탈 포커스도 달라지게 된다. 훈련자가 현재 겉돌고 있는 기분이 들고 있는 상황이라면, 우선적으로 비중을 둘 단계를 선택하고 그 관점에서 집중하는 식의 반복을 해 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