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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on Hwang Apr 03. 2024

6. 합리적인 영어 훈련 방법을 만들기 위한 질문들

EOE 영어 훈련 방법론

앞에서 '영어 훈련이라는 것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봤다. 다시 그려 보면 다음과 같다.  

<영어 훈련의 구조>


이것을 현실에서 구현해 나가는 것이 실제 '영어 훈련'이고 그리고 그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영어 훈련 방법'이다. 


'훈련 방법'이라는 것은 '이론적인 차원의 방법'과 '실천 차원의 방법'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앞의 그림을 어떻게 구현해 나갈수 있을지를 논리적이고 '말이 된다'고 느껴지는 방식으로 설명하는 것이 '이론 차원의 방법'이다. 그리고 그 '이론 차원의 방법'을 각자의 상황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실천해 나갈 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실천 차원의 방법'이다. '실천 차원의 방법'이 나오려면 그것의 근거가 될 수 있는 합리적인 '이론 차원의 방법'이 있어야 한다. 이곳에서는 먼저 '이론적인 차원의 방법'이라는 것이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는지를 알아 본다. 훈련자 입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할 '실천 차원의 방법'은 다음에 이야기 된다.  


영어 훈련을 현실에서 성공적으로 구현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려면 몇 가지 질문부터 시작해야 한다. 사실 이것은 영어 훈련 뿐만 아니라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되는 다른 일들을 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먼저,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영어 능력이 어떻게 생겼고 그리고 그런 능력들은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는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그리고 훈련자가 그런 성장 모습을 실제로 만들어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여기까지는 큰 방향성에 대한 질문이다. 


이제는 그런 방향성을 실제로 구현해 내기 위해서 영어를 반복하고 공부를 할 때 어떻게 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또한 훈련이라는 각자의 현재 상황에 따라서 한편으로는 훈련 효과와 효율을  강조할 수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고민과 이슈에 대응해 나가는 방향을 강조할 수도 있다. 이런 개인화 설정(preference)에 필요한 전략과 원리도 살펴 봐야 한다. 이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능력 모델링

    훈련 구현 방향

    훈련 실천 방법

    훈련 구현 전략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영어 훈련 방법이라는 것이 나와야 한다면 이렇게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질문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그런 다음 각 영역별로 좀 더 구체적인 질문들을 해 볼 수 있다. 뒤에서는 각 영역별로 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인 질문들을 보여 주고 있다. 


참고로, 이런 질문과 답변 방식을 통해서 체계화된 것이 'EOEP 훈련 체계'이다. 이곳에서는 질문과 더불어서 그에 대한 EOEP의 답변도 간단한 키워드로 함께 제시하고 있다.


1) 능력 모델링


☞ 영어 능력은 어떻게 생겼는가? 

영어 능력 모델


☞ 영어 능력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능력 성장 모델


2) 훈련 구현 방향


☞ 영어 훈련의 '핵심 성공 요소'는 무엇으로 정하는 것이 합리적인가? 

훈련 감각


핵심 성공 요소(Critical Success Factor, CSF) 

'이것만 정상적으로 이뤄지면 최종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고 말할 수 있는 것. EOE에서는 그것을 '훈련 감각'으로 정하고 있다.


☞ '훈련 감각'은 어떻게 생겼는가? 

훈련 감각 모델


☞ '훈련 감각'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훈련 개념과 시행 착오. 


☞ '정상적인 방향의 훈련 구현'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개념 있는 시행 착오'를 지향하는 훈련


※ '좋은 방법'을 지향하는 방식과는 다르다. 


3) 훈련 실천 방법


☞ 앞에서 말한 성장과 훈련이 구현되기 위해서 반복과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디버깅 중심

※디버깅 - 훈련의 '실천 틀'과 고민에 대한 '사고 틀' 역할을 할 수 있는 훈련 실천 프레임워크.           

        

디버깅의 배경 개념들

☞ 능력 성장의 원리는 무엇인가? 
훈련자 내부의 '방해 문제' 양이 줄어들면 성장한다. 

※ '반복하면 성장한다'가 아니다. 이것은 '겉도는 훈련'을 줄여 줄 수 없다.

☞ 능력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훈련자가 직접적으로 경험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

☞ 실제로 훈련자가 반복과 공부를 할 때 무엇에 주목해야 하는가? 
방해 문제의 규명과 이해

※ '영어의 이해'의 우선적인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훈련 후반이다.  

☞ 훈련의 결과와 효과는 무엇에 따라서 달라지는가? 
'관심과 주목' 체계

☞ 훈련과 훈련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훈련자의 관심과 주목

※ 소리 훈련, 표현 훈련, 듣기 훈련, 말하기 훈련, 훈련의 단계가 구분되는 것은 '반복 방법'으로 구분이 되는 것이 아니다. 훈련자의 '관심과 주목'에 따라서 훈련의 결과와 효과가 달라지고 따라서 훈련은 훈련자의 머릿속에서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4) 훈련 구현 전략


디버깅을 활용해서 실제 훈련을 구현해 나가는 것은 훈련자이다. 훈련자가 훈련 구현에 대한 어떤 생각과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그 도구의 활용 방향은 달라진다. 합리적인 활용 전략과 원리를 알아야 한다. 


☞ 전체적인 영어 훈련은 기본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구현되어야 합리적인가?

깊게 우선 전략

편안함 우선 전략


☞ 실제 상황에서의 반복 실천은 어떤 방향으로 구현되어야 합리적인가? 

자료 익힘 모델


☞ 깊게 익혔는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자기 만족 원리


☞ 훈련은 어떻게 관리해 나가는가?

훈련 조율 원리 

훈련 진행 원리

훈련 관리 원리

기타


앞에서 말한 모든 질문과 답변들이 영어 훈련과 관련되어 있는 '훈련 개념'이다.


5) 개념 중심의 훈련 


'영어 훈련'이라는 것은 말한 대로, 앞에서 본 영어 훈련 그림을 각자의 현실 상황에서 자신만의 그림으로 그려 내는 것이다. 그런데, 이때, 훈련자가 성인인 경우, 그리고 훈련자의 모국어가 무엇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일단, 성인의 경우는 아이가 언어를 습득하는 것과는 상황이 다르다. 성인이 되어서 영어 훈련을 시작한다면 모국어의 영향을 받게 된다. 만약, 모국어가 영어와 언어적으로 큰 차이가 난다면 그래서 발성 환경과 사고 방식 차원에서 큰 차이가 난다면, 그렇다면 영어를 배우는 것 자체보다 모국어의 영향을 벗어나는 것이 더 힘들 수 있다. 그렇다는 것은 실제 훈련 상황에서 '영어 자료, 반복 방법, 훈련자' 및 '훈련 실천, 훈련 진행, 훈련 관리'와 관련된 이슈들에 대해서 고민하고 판단하는 것이 그만큼 더 힘들어진다는 의미이다. 


이런 경우는 단순히 '좋은 방법', '의지와 인내'만으로는 부족하다. 자신이 느끼는 고민 사항과 이슈 사항에 대해서 스스로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판단해서 대응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훈련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겉도는 훈련'이 점점 줄어들면서 영어 훈련의 핵심 성공 요소(CSF)라고 말했던 '훈련 감각'도 정상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영어 훈련의 구성 요소(영어 자료, 반복 방법, 훈련자)와 훈련 작업들(실천, 진행, 관리)과 관련된 합리적인 개념들을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영어 훈련을 할때 훈련자가 느끼는 어려움의 정도는 각자의 모국어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외국어를 습득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어떤 언어를 훈련하든지 상관없이 좋은 '훈련 개념'은 필요하다. 요컨대, 필요성의 정도는 다를 수 있지만, 모든 성인들의 경우는 '좋은 방법' 대신에 '좋은 개념'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미 영어 훈련을 하고 있더라도 현재 자신의 영어 훈련이 안정화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자신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훈련 개념'이 더욱더 필요하다.  


6) EOEP의 '통합 훈련 체계'


사실, 앞에서 했던 질문들과 답변을 이야기하고 있는 곳이 'EOE 훈련 방법론'과 '통합 훈련 체계'이다. '통합 훈련 체계'는 전체 훈련 체계 중에서 다음에 해당한다. 

<EOEP 훈련 체계>


'EOEP 훈련 체계' 그림에서 보이는 모든 것들이 실제 훈련 상황에서 있을 수 있는 고민, 이슈들과 관련되어 있다. 


실제 훈련 상황에서는 '훈련 실천, 진행, 관리 작업'을 수행하면서 소리 훈련, 표현 훈련, 듣기 훈련, 말하기 훈련 등 여러 유형의 훈련도 구현해 나가야 하고 그리고 발생하는 고민과 이슈에도 대응해 나가야 한다. '통합 훈련 체계'는 이런 전체적인 것들을 어떻게 통합적으로 구현해 나갈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7) 실제 상황에서의 훈련 방법


EOEP 훈련 체계 및 통합 훈련 체계는 유용하지만, 하지만 이것은 이론적인 차원의 방법이다. '이론과 실천'은 다른 차원이다. 훈련자가 실제로 훈련을 해 나가는 실천 차원의 그림은 다르게 그려진다. 이것이 다음에 할 이야기이다. 훈련자 입장에서 보면 이 그림이 실질적인 훈련 방법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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