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리더십, 아이디어, 전략, 컨설팅, 자기개발, 커리어, 꿈찾기
놀이, 소통 및 지식의 생성에 대한 학습 이론과 집단 지성을 활용하고, 신뢰 관계를 구축하며, 중요한 문제의 핵심에 접근하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미팅을 만드는 목표에 대하여 과학적 연구를 통해 검증된, 이 전의 글들에서 설명한 모든 이론들의 집대성 입니다.
이것은 정보를 인지하고 복잡한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매우 효과적 방법입니다.
테이블에 앉아 참여한 모두가 결과를 도출하는 집단 지성에 중요 역할을 했기 때문에, 모든 단계를 규정에 맞게 거쳐 온 결과의 승인(buy-in) 역시 보장되는 것 입니다. LSP(LEGO SERIOUS PLAY) 워크샵은 인증 받은 진행자의 경험과 지식을 통해 참가자를 리드하여 강력하고 의미있는 결과 도출을 이뤄내는 프로세스입니다.
워크샵의 목표를 바탕으로 진행자는 전반적 흐름과 개별 구축 과제를 사전에 설계, 계획합니다.
LSP는 참여자가 레고 브릭에 익숙해지도록 돕는 간단한 준비 운동으로 시작합니다. 다음 모듈은 보통 개인 도전과 기회에 관한 것이며, 다음 순서로 팀의 과제와 기회 모듈이 뒤따르며 진행자는 참가자를 이러한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실제 조립(Hands-on building)' 및 스토리텔링 세그먼트가 번갈아 사용되며, 조립 세그먼트 동안 참가자는 순간에 집중하여 브릭들을 선택, 조립합니다. 스토리텔링 세그먼트는 상상 속으로 들어가 깊이 내재된 생각, 아이디어, 문제점들을 배출(unleash) 합니다.
저는 현재 전세계에서 2명인 레고 마스터인 덴마크 트리비움의 Per Kristiansen로부터 2018년 후반기에 업데이트 완료된 새로운 LSP 버전 프로그램을 정식 교육받고, 인증을 통과한 유일한 한국인 입니다.
리더십은 직장내의 수많은 난제들을 뚫고 길을 찾고, 주변 모두가 그 길을 보도록 돕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성공을 욕망하며, 주위 사람의 성공에 기여하고, 조직의 공동 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욕망을 공유하고 있지만 많은 스트레스 요인들이 놓여 있습니다.
우리는 겉은 알지 몰라도, 실제로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팀에 추가하고 있지 않은가 돌아봐야 합니다. 연일 지속되는 바쁜 일상 속에서 참여자와 상호 소통하는 대신 지시하기 바쁘진 않은지 돌아봐야 합니다.
LSP는 숨 쉴틈 없는 러닝머신에서 내려와 큰 그림을 그리며, 보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로 함께 말이죠.
또한 우리는 더욱 더 심화되는 직원의 다양화를 감지하고 있습니다. 인구 통계학적 배경, 사회 문화적 배경, 교육 환경적 배경, 개인의 의견과 개성 등 다양화는 전방위적으로 심화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겐 이에 맞게 고도로 설계된 최적의 문제 해결, 신뢰와 소통 그리고 책임 강화 솔루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LSP(LEGO SERIOUS PLAY)는 팀 내부에 녹아있지만 실체가 보이지 않는 집단적 지혜를 실체가 분명하고 구체적인 비전으로 공유하는 용광로를 제공합니다.
예, 직장에서 놀이를 하는 것은 기존에 볼 수 없었기에 '와해적 혁신(disruptive)'으로 도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까지 해오던 방식의 비즈니스를 지속하는 것이 우리가 함께 직면하고 있는 도전 과제에 대하여 우리 모두가 꿈꾸는 미래를 창출할 것인가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