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I시대의 창작 Mar 14. 2019

VR 심리치료요법의 분류

VR 심리치료는 일반적으로 노출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 개발중인 콘텐츠는 크게 4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노출(exposure), 주의분산(distraction), 훈련(training), 조사(research) 등이다. 

첫째, 노출(exposure)은 단서/감각의 둔감화, 습관화, 스트레스 면역의 목적으로 활용되는 것이다.

노출은 가장 일반적인 치료요법이다. 사람들은 어떤 특정한 것에 예민해질 수 있다. 따라서 노출은 이것을 둔감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VR은 매우 효과적이고 개인화된 자극적인 단서들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주의분산(distraction)은 격심한 고통, 감성적 괴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또는 우울, 행태적 비활성화, 감각적 상실, 가성치매 상태에 자극을 가해 주의를 분산시키기 위해 활용되는 것이다. 가장 일반적으로 화상치료를 받는 이들에게 가장 많이 테스트 되었다. 화상치료는 오랜 기간을 필요로 하고 또한 그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고통이 요구된다. 이때 고통 또한 뇌가 만들어내는 방어기제이기 때문에 VR를 통해 주의를 분산시키면 고통이 15~40% 이상 더 감소된다는 실험결과가 있다. 주의분산은 일반적인 게임의 목적과도 가장 유사하다. 환자가 지나치게 감성적인 격정에 사로잡혀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에 집중하게 하는 것보다 주의를 다른 곳으로 분산시키는 것이다. 또한 인간은 일정한 양의 만족감 또는 행복감이 필요하다. 주의분산은 그것을 위해 활용된다.

셋째, 훈련(training)은 마음 다스림, 복식 호흡, 점진적 근육이완, 사회적 또는 대인관계적 기술, 인지 전략, 심리교육, 학습 시뮬레이션 등에 활용되는 것이다. 단순히 내담자가가 심리치료자부터 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해야 한다 또는 저런 상황에서는 저렇게 해야 한다고 듣는 것 보다는 실제와 같은 상황을 경험하면서 올바른 시도를 해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듣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넷째, 연구(research)는 표준화된 경험/단서들을 찾기 위해 또는 눈동자 추적, 회피 습성, 각성 등을 측정하는 도구로 활용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심리적으로 표준화된 경험이나 단서를 찾으려면 내담자에게 주는 상황적 작극이 세밀하게 통제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어떤한 심리적 상황에서 EEG 레벨의 변화같은 것을 살피기 위해 VR은 효과적인 도구를 제공한다.

 

스탠포드 대 Kim Bullock 교수의 VR 치료방법의 분류

[참고]

Virtual Reality Technology Treatment for Mental Illness

https://www.youtube.com/watch?v=vRWVgcPVaK4

매거진의 이전글 VR 심리치료 관련 회사 소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