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I시대의 창작 Aug 12. 2024

퇴사자에게 여유가 필요한 이유

퇴사 후의 삶은 긴장감과 우울함의 연속이다. 특히 40나 50대라면 그 압박감은 더욱 클 것이다. 이때 우리는 종종 지나친 노력에 매몰되기 쉽다. 하지만, 이런 순간에야말로 여유를 잃지 않아야 한다.

무언가를 열심히 추구할수록 그것이 멀어지는 경험, 다들 한 번쯤은 겪어봤을 것이다. 우리는 흔히 '노력'이 성공의 열쇠라고 생각하지만, 지나친 노력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그러면 언제 노력을 하고 언제 노력을 자제해야 할까?

영국 작가이자 철학자인 올더스 헉슬리는 '역노력의 법칙'을 언급하며 활동과 여유의 조화를 강조했다. 여유란 내재적이고 승화적인 에너지가 고이도록 잠시 멈추는 것이다. 이 에너지는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힘의 원천이다. 또한 여유는 우리가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의 상태를 조성해 준다. 우리는 자신에게 이해를 강요할 수 없으며, 이해는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목적지를 향해 전력을 다해 질주하는 말을 생각해 보자. 짧은 거리를 달려야 하는 경주마에게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원대한 목표를 가진 경우에는 이런 방식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 반드시 여유를 가지고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지나치게 노력하지 말아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예기 불안'이다. 철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빅터 프랭클은 '예기 불안'은 우리가 피하려고 하는 상황을 초래한다고 했다. 예를 들어, 말을 더듬는 사람이 필사적으로 말을 더듬지 않으려고 노력하면, 그의 말은 오히려 더 엉망이 된다. 이것이 의식적인 통제가 상황을 엉망으로 만드는 사례다. 의식적 통제를 넘어서는 방법은 충분한 연습과 함께 여유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복합적인 노력을 통해 우리는 마치 춤을 추는 사람이 춤이 되고,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그림이 되는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이런 성찰의 결과로 지난 주말 동안 여유를 가지고 의지적으로 여유를 실천하면서 나의 현재 삶을 점검해 보았다. 그리고 언제 열심히 살고, 언제 여유를 가질 것인지 계획을 세워 보았으며 그 결과를 여러분과 공유해 본다.


[안 되는 3가지]   

지금 당장은 안된다. 조급하지 말라. 당연히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라.

지금까지의 방법으로는 안된다. 과거의 방식으로는 새로운 분야에서 큰 성과를 달성하기 어렵다. 과거의 방식에 익숙한 전문가들은 이미 많이 있다.

나 혼자서는 안된다. 원대한 목적은 혼자의 힘으로 달성할 수 없다. 내가 배운 것을 기꺼이 공유해 가면서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현재 상태에서 해야 할 One Thing]

- 생성형 AI를 학습하면서 나의 실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이 과정이 몸에 밴 습관이 되게 하라.


[학습 전략]   

T형 학습 : 알파벳의 T처럼 '얕게 넓게 아는 방식'과 '하나를 깊게 파는 방식' 병행

우선순위 1 (실력 기르기): ‘생성형 AI’ 강좌를 듣고 지식을 내재화하기

우선순위 2 (코어 콘텐츠 제작): 생성형 AI 강좌 영상 제작

우선순위 3 (퍼스널 브랜딩 콘텐츠 제작): 최신 생성형 AI 소식을 반영한 영상 제작


[학습 전략을 반영한 일주일의 계획]   

월: 학습과 코어 영상 기획

화: 학습과 코어 영상 기획

수: 학습과 코어 영상 제작

목: 학습과 트렌드 영상 기획

금: 학습과 트렌드 영상 제작

토: 영어 공부, 가족과 활동

일: 자기 성찰 (이번 주 검토, 차주 계획)


[하루에서 여유를 찾는 방법]   

매일 오전 독서와 명상, 모닝 다이어리 쓰기


[주말의 여유를 통해 얻은 성과]

생성형 AI 강좌16강 콘텐츠 리스트 작성 및 진행 스케줄 작성 완료


장기적인 목표와 계획을 잡고, 휴식까지 고려한 일정을 세우니 마음이 한결 편안해졌다. 그래서 오늘 해야 할 일을 시작하고 진행하는 불안감이 현격하게 줄어들었다. 사실 첫 번째 콘텐츠는 이미 제작을 완료해 게재했는데, 5일 만에 조회수 557회, 좋아요 23개를 기록했다. 이는 초보 유튜버인 나에게 놀라운 성과다.

성과에는 우리의 의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지나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역설적으로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이완하고, 시도하기를 잠시 멈추고, 우리의 행동이 저절로 일어나기를 기다려야 한다.

이번 주에도 여유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보자. 우리의 여정에 힘이 되기를 바란다



저는 50대 퇴사자로서  매일 모닝다이어리를 쓰고, 주말에 한 번 정리하면서 스스로 얻는 인사이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다분히 개인적인 글이지만, 보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작성하고자 합니다.    
제 유튜브 채널 링크 :  https://www.youtube.com/@CreationInAIAge

매거진의 이전글 딸랑 그거 ‘하나’ 실천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