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짠순이팁스 Oct 11. 2018

천 원이면 충분한 초간단 저축 비법 4

저축 꿀팁!

천 원 저축법의 장점은?


국민들의 실질소득이 물가상승률에 못미치는 요즘! 저축은 커녕 생활하기도 빠듯하죠? 저축이라고해서 꼭 거창하게 '월급의 40%~50%를 모아야한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너무 빠듯하게 저축하다보면 중간에 지쳐서 포기하게 되죠!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짠테크 비법은 바로 '천 원 저축법' 인데요. 직장인, 대학생, 주부 등 누구나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고, 올바른 저축습관을 들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랍니다. 단계별로 소개해드릴테니 잘 읽고 자신에게 적용할 부면은 없는지 살펴보세요!



레벨1) 하루 1 천원, 30일간 유지하기


하루에 천 원씩 모아 한 달간 3만원을 모으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인데요. 용돈으로 생활하는 대학생이나 직장인이 부담없이 시도하기 좋은 방법이랍니다. 하루 1천 원씩 돈봉투에 넣고 달력에 체크합니다. 하루에 천 원씩 확보가 어렵다면 잔돈이 생길 때마다 한꺼번에 4천 원(4일치), 7천 원(일주일치)을 모아도 됩니다. 단, 한번 저금한 돈은 어떠한 경우에도 손대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하면 최소 한 달에 3만원은 확보할 수 있겠죠?



레벨2) 하루 용돈 강제 저축하기


매일 쓰고 남은 용돈을 강제저축하는 방법인데요. 한 달 용돈을 30일로 나누면 하루 용돈의 평균 금액이 나오겠죠? 이 하루 용돈을 쓰고 남은 모으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한달 용돈이 30만 원이라면, 하루 용돈은 1만원이 됩니다. 오늘 하루 7,000원을 썻다면 나머지 3,000원을 전부 저금하고, 회사에 출근하지 않는 주말이나 지출이 없는 날은 1만원을 통째로 저금하는 겁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남은 용돈을 다음 날로 이월시키지 않고, 하루 단위로 지출을 끊는 것입니다. 



레벨3) 선택 지출비 아끼기


용돈 중에서도 교통비나 식사비는 줄이기 어려워도, 커피값이나 택시비, 품위유지비 등은 마음먹기에 따라 얼마든지 줄일 수 있죠? 이렇게 줄인 비용을 저축으로 연결시키는 겁니다. 일례로, 오늘 하루 스타벅스 커피 대신 스틱커피를 마셨다면 아낀 커피값 5,000원을 추가로 저금하는 거죠. 늦은 밤 피곤해서 택시를 타고싶은 마음을 자제하고 지하철로 귀가했다면 아낀 택시비도 돈 봉투에 고스란히 넣는겁니다. 이렇게 당장의 유혹을 참아내고 눈에 보이는 저축금이 쌓이면 보람도 느낄 수 있답니다. 



레벨4) 목표 달성시 칭찬수당 지급하기


영어공부, 다이어트, 금연 등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를 난이도에 따라 칭찬수당을 매긴 뒤, 실천에 성공하면 추가로 저축하는 방식인데요. 예를들어, 하루 30분 영어공부 3,000원, 주 3회 운동하기 4,000원 이런식으로 정하는 것이죠. 일주일 간격으로 정산하되, 용돈 수준을 감안해 부담스럽지 않게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점은 자기계발을 하는 동시에 통장잔고가 늘어나 확실한 동기부여가 된답니다.


이렇게해서 1천 원으로 시작하는 간단한 저축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처음부터 부담스럽게 저축을 계획한다면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이 높지만, 이 방법이라면 부담없이 오랫동안 저축을 실행할 수 있겠죠? 어느새 좋은 저축습관도 생길 수 있답니다. 또한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초간단 방법들이라는 점! 자신의 상황과 맞는 방법을 찾았다면 오늘부터라도 바로 시작해보는건 어떨까요? ^^


작가의 이전글 자동차 기름값 아끼는 비법 TOP 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