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짠순이팁스 Sep 16. 2018

명절 준비 이거면 끝! '온누리상품권' 사용 노하우

상품권 재테크 Tip 

'온누리상품권'은 무엇일까?


대형마트가 대세인 요즘 전통시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진 상품권인데요. 다른 상품권과 마찬가지로 상품권 금액의 60%를 사용하면 나머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는 상점가 전용 상품권이랍니다. 꼭 시장 뿐 아니라 동네 슈퍼나 기타 가맹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이나 동네 슈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점가 전용 상품권이죠? 대형마트가 인기인 요즘 전통시장을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진 상품인데요. 다른 상품권처럼 상품권 금액의 60%를 사용하면 나머지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답니다. 


늘 5% 상시 할인된다?

온누리상품권의 장점은 개인이 구입하면 언제나 5% 상시할인이 된다는 점인데요. 1인당 30만원까지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럼 최대 30만원을 285,000원에 구입하게 되는 것이니, 15,000원을 이득보게 되는 거죠! 이렇게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해 장을 보면 매달 5%의 수입을 얻는거나 마찬가지랍니다.


최근엔 꼭 전통시장에 있는 가게가 아니더라고 정육점, 동네 마트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의외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전통시장통통" 사이트의 '가맹점포찾기' (http://bit.ly/2OrcwGE) 항목에서 우리동네 가맹점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온누리상품권 종류와 구매처는?

온누리상품권은 은행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요. 판매처는 우체국, 국민은행, 우리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기업은행, 전북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농협, 신한은행, 수협까지 14곳에서 판매합니다. 


상품권 종류는 5,000원권, 1만원권, 3만원권이 있답니다. (한가지 팁은, 여러 권종을 구매하고 장을 볼때 최대한 구매 금액의 60%에 가깝게 맞춰서 구매하면 그만큼 할인율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했을 때 최대 할인율은 8.33%까지 올라간다는 점!!)

명절에는 무려 10% 할인!


설, 추석 등 시장이용이 급증하는 시기에는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이 5%에서 10%로 높아집니다. 1인당 구입한도도 50만원으로 늘어나구요. 만약 온누리상품권을 미리 넉넉히 준비해놓고 사용할 계획이라면 이때를 놓치지 말고 이용하세요! (정책은 변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 후 좋은 혜택을 놓치지마세요!)


미성년 자녀는 대리구매로 해결!


온누리상품권은 구입한도가 정해진만큼 구입할 때 신분증이 필요한데요. 만약 미성년 자녀 이름으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하고 싶다면 자녀 명의의 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미리 최대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해서 명절과 같은 때에 활용하고 싶다면 이런 방법도 가능하단 점 알아두세요! 


지금까지 온누리상품권 사용 꿀팁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꼭 명절이 아니더라도 평상시에도 이용하면 좋은 팁이니 활용해보세요. 집 주변에 시장이 가깝고, 상품권 가맹점이 많다면 무조건 생활비를 아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꼭 이용해보세요.


이어서 가정에서 수도, 전기, 가스 요금을 아끼면 돈을 주는(?) 정부지원 제도! 에코마일리지와 탄소포인트제에 대해 소개할테니 꼭 읽어보시구요. 그 외 다양한 짠테크 비법도 공유할테니 함께 둘러보세요. ^_^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