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을 겪지 않은 세대가 다룬 5.18 광주민주화운동
영화 <김군>은 5.18을 겪지 않은 세대가 다룬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새로운 시도와 접근으로 다룬 참신한 작품입니다. 1980년 5월 광주, 모자를 쓴채 목에 수건을 두른 매서운 눈초리를 가진 남자의 정체를 알고 싶습니다. 군사평론가가 지만원 씨는 사진 속 그 남자가 북한에서 온 특수군 '제1광수'라 명명하고, 북한군 600명이 광주에 내려와 저지른 일이 5.18이라 주장합니다.
80년 광주에서 김군 찾기는 그렇게 시작했습니다. 영화 <김군>은 왜곡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날조된 사실, 가짜 뉴스는 어떻게 생산되는지를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수많은 정보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이 항상 진실과 가짜 정보를 가려내야 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출발은 바로 김군의 사진 한 장이었습니다. 당시 활동했던 사람 중에 김군을 아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러는 사이 선량한 시민군이 북한 특수군으로 둔갑한 사연은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영화는 지만원 씨의 발언을 시초로 김군을 기억하는 사람들을 찾아 멀고 먼 시간 여행을 떠납니다.
1980년 광주는 신군부의 폭압에 맞서 무장항쟁을 나설 수밖에 없던 광주 시민들을 사진 속에서 만납니다. 영화는 거시적으로 다뤄 온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개인의 역사로 들여와 미시적으로 접근하고자 합니다. 40년 가까이 지났지만 아직도 생생한 그날의 공포. 겨우 잊고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는 이들에게 카메라는 조심스럽게 말을 겁니다.
과연 '김군'은 북한특수군이었을까? 이름도 나이도 모른 채 그저 '김군'이라고만 불리던 그를 쫓는 영화는 당시 이름도 얼굴도 기록하지 않았던 수많은 김군을 향한 애도입니다. 김군을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가 고아였다는 둥, 넝마주이였다는둥, 우리가게에 자주오던 김군이라는 둥 각기 다른 증언이 쏟아져 나옵니다.
당시 거리에 나온 익명의 김군은 민주화가 뭔지도 모른 채 울분에 가득 차 있던 청춘이었습니다. 선량한 시민, 내 누이, 동생, 부모가 몽둥이와 총칼에 나가떨어지는 것을 목도하고 거리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냥 돌아다니는 게 좋았고 같이 한다는 것 자체가 힘이 되던 일이었습니다. 시민들의 지지와 성원이 좋기도 했습니다. 이때 임신 7개월의 새댁이었던 주옥 씨는 주먹밥을 나눠줄 때 김군을 봤다고 말합니다. 진짜 김군인지 아닌지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개개인의 희미한 기억 속에 자리 잡고 있는 김군을 소환함으로써 우리가 알지 못했던 5.18의 얼굴을 보여줍니다.
5.18을 겪은 사람들에게 당시를 떠올리게 한다는 건 겨우 잠들어 있던 사람을 깨우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가슴이 아플 뿐만 아니라 그 여파는 오래도록 지속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시 광주를 겪었던 사람들은 국가가 받아들여주지 않아도 괜찮지만 , 제발 왜곡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구하지 못한 안타까움, 나 혼자 살아남았다는 죄책감 때문에 잠 못 자는 사람들, 인생이 송두리째 뒤바뀐 사람들. 문신처럼 새겨진 그날은 몸의 기억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5.18을 교과서와 뉴스에서만 알던 지엽적인 생각의 확장을 열어준 다큐멘터리 수작입니다. 정치적인 입장은 제거한 채 오로지 김군을 기억하는 사람들의 입으로 전해 듣는 소시민의 그날. 역사 왜곡과 진실은 한 끗 차이임을 상기합니다.
사진 속 김군의 날선 얼굴은 북한특수군이 아닌, 갑자기 찍혔기 때문에 약간 화가 난 모습이 아니었을까요? 한 장의 사진이 소환한 기억은 제대로 치료받지 못해 얼기설기 아물어버린 상처를 다시 들여다보아야 할 시발점이 됩니다.
평점: ★★★☆
한 줄 평: 신원미상의 한 청년 찾기가 빚어낸 국가 폭력의 희생자를 위로하는 태도